대학생 전공정체성의 위기 및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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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Ⅱ. 대학생과 전공정체성
1. 현대사회와 정체성
2. 현대사회 속 대학생의 정체성
3. 대학생의 전공정체성과 그 위기
III. 전공 정체성 위기의 실태
1. 대학에 들어가기 전
2. 대학생활
3. 대학을 졸업한 후

IV. 전공 정체성 위기의 원인
1. 자신의 전공에 대한 성찰이 부족한 학생들
2. ‘학문 탐구’라는 본래 취지가 변질된 대학
3. 직업에 대한 차별적 인식을 조장하는 사회 환경

V. 전공 정체성 위기의 해결방안
1. 전공정체성을 찾아주기 위한 학생 중심의 대학 경영
2. 전공정체성을 찾아주기 위한 정부 차원의 정책적 대안 마련
3. 전공정체성을 찾기 위한 학생 스스로의 적극적인 태도 변화

VI. 결론
본문내용
IV. 전공 정체성 위기의 원인

전공정체성의 위기에 따른 실태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앞에서 본 것처럼 대학진학률이 80%에 육박함으로 인해 고학력 인력이 과거에 비해 전반적으로 크게 증가한 것에 비해 인력 수요가 크게 미치지 못하여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고, 또한 사회적으로 직업의 가치에 차등을 두어 인기 있는 직업에 대한 집중현상은 더욱 심화되었다. 대학에서는 이러한 사회 현실이 고스란히 반영된다. 취업에 유리하거나 유망한 직종에 관련된 전공에 과다한 경쟁이 유발되고, 대학 측에서는 인기 학과에 전폭적인 지원을 해줌으로써 취업률을 높이는 데 주력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이러한 현상에 동요되고 전공 선택 기준이 자신의 적성과 흥미가 아닌 사회적 인지도나 인기학과로 변화되었다. 하지만 적성과 전공의 불일치는 각 학생들에게 전공 정체성 위기라는 부작용을 낳는다. 또한 사회 현실과 대학, 대학생들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러한 악순환은 확대 재생산된다. 우리는 이제 전공정체성의 위기를 가져오는 이러한 문제를 심층적으로 분석하도록 하겠다.


1. 대학생 자신의 전공 성찰에 대한 부족

대부분의 대학생들은 자기 자신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하고 있지 못하다.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많은 사람들이 선망한다는 이유로 특정 직업을 자신이 좋아한다고 생각하기도 하고,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정확하게 파악하려는 노력도 별로 하지 않는다. 적성과 흥미는 ‘발견’한다기보다는 잠재되어 있는 것을 점차적으로 계발하는 과정을 필요로 하는데 대학생들은 그것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단순히 개인적인 차원의 문제라기보다 사회∙문화적인 요인까지 포함하는 복잡한 문제이지만 결적인정체성 탐구의 부재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개인의 몫으로 환원된다는 점에서 각 학생들은 정체성 탐구에 상당한 책임감을 지닌다.
대학생들은 대학을 학문 탐구의 장이라기보다 취업을 위한 관문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다음의 문장에서 잘 나타난다. “대학에 들어온 이유로 취업에 유리한 조건 획득(37.8%)을, 대학의 사회적 역할로는 다양한 고급인력 배출(36.1%)이 많았다. 현 정부의 대학교육정책에 만족한다는 이는 11%에 불과했다.” 이철현, 「대학생 "경기불황에도 내 장래 밝아"」, 『프라임경제』, 2009. 10. 07.
대학 교육에 대한 불만족과 취업 중심의 가치관은 대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전공에 대한 성찰을 방해하게 만든다. 취업에 유리한 조건 획득을 위해 대학교에 진학하였다면 자신의 적성에 맞는 전공을 선택하기보다 취업에 유리한 전공을 선택해 높은 학점을 받는 것이 목적이 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연스레 취업에 유리한 학과의 경쟁률이 치열해지고 학점을 ‘잘 주는’ 과목에 많은 학생들이 몰리게 된다.
대학생들의 취업 중심 사고방식은 그들의 대학 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이로 인해 대학은 학생들의 요구, 시대적인 추세를 수용할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이고 대학생들의 잘못된 사고방식은 그에 따라 더 심화된다. 이런 악순환은 결국 대학생의 취업 중심의 사고방식이 타파되지 않는 한 극복되기가 힘들다. 왜냐하면 대학생은 학교의 주인이고 교육의 주체이기 때문이다. 대학생 스스로 주체적인 의식을 가지고 변화를 촉구하지 않는다면 전공 정체성의 위기 또한 쉽게 해결될 수 없다. 그러나 많은 대학생들은 취업 중심의 가치관에 근본적인 의문을 제기하기보다 그것을 당연시하는 태도를 취한다. 게다가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는 대부분의 대학생들은 적극적으로 문제를 시정하려고 하기보다 사회 현실에 책임을 전가함으로써 소극적인 태도를 보인다.
대학생들의 비판의식 결여도 전공 정체성 위기에 커다란 역할을 한다. 비판적인 정신은 대학생의 필수 덕목이다. 그런데 대부분의 대학생들은 외부에서 주입하는 가치를 무분별하게 받아들여서 내면화한다. 잘못된 인식을 강요하는 대중매체와 사회 환경도 문제이지만, 그것을 수동적으로 수용하는 대학생들은 전공 정체성 위기를 더욱 가속화한다. 대학생이라면 자신의 정체성 탐구에 적극적으로 임해야할 의무가 있다. 비판정신이 결여된 대학생들은 결국 여과 없이 외부의 가치관과 자신의 가치관을 동일시하게 되어 전공 정체성의 위기를 겪게 된다. 그러므로 대학생들의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태도가 전공 정체성 위기를 초래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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