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여가에 관한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가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여가의 의미 ­­­­­­­­­­­­­­­­­­­­­­­­­­­­­­­­­­­­­­­­­­­­­­­­­­­­­­­­­­­­­­­­­­­­­­­­­­­­­­ 2

1. 여가의 어원 ­­­­­­­­­­­­­­­­­­­­­­­­­­­­­­­­­­­­­­­­­­­­­­­­­­­­­­­­­­­­­­­­­­­­­­­­­­­­­ 2

2. 여가의 개념 ­­­­­­­­­­­­­­­­­­­­­­­­­­­­­­­­­­­­­­­­­­­­­­­­­­­­­­­­­­­­­­­­­­­­­­­­­­­­­ 3

3. 여가의 정의 1) 시간적 정의 ­­­­­­­­­­­­­­­­­­­­­­­­­­­­­­­­­­­­­­­­­­­­­­­­­­­­­­­­­ 4
2) 활동적 정의 ­­­­­­­­­­­­­­­­­­­­­­­­­­­­­­­­­­­­­­­­­­­­­­­­­­­­­­­­­ 5
3) 상태적․경험적 정의 ­­­­­­­­­­­­­­­­­­­­­­­­­­­­­­­­­­­­­­­­­­­­­­­ 6
4) 제도적 정의 ­­­­­­­­­­­­­­­­­­­­­­­­­­­­­­­­­­­­­­­­­­­­­­­­­­­­­­­­­ 7
5) 총체적 정의 ­­­­­­­­­­­­­­­­­­­­­­­­­­­­­­­­­­­­­­­­­­­­­­­­­­­­­­­­­ 7

Ⅱ. 여가의 의의 ­­­­­­­­­­­­­­­­­­­­­­­­­­­­­­­­­­­­­­­­­­­­­­­­­­­­­­­­­­­­­­­­­­­­­­­­­­­­­­­ 8

1. 여가의 특성 1) 자기표현성 ­­­­­­­­­­­­­­­­­­­­­­­­­­­­­­­­­­­­­­­­­­­­­­­­­­­­­­­­­­ 9
2) 심신의 휴식 ­­­­­­­­­­­­­­­­­­­­­­­­­­­­­­­­­­­­­­­­­­­­­­­­­­­­­­­ 10
3) 활동을 통한 즐거움 ­­­­­­­­­­­­­­­­­­­­­­­­­­­­­­­­­­­­­­­­­­­­­­ 10
4) 가치창조성 ­­­­­­­­­­­­­­­­­­­­­­­­­­­­­­­­­­­­­­­­­­­­­­­­­­­­­­­­ 10
5) 해방감 ­­­­­­­­­­­­­­­­­­­­­­­­­­­­­­­­­­­­­­­­­­­­­­­­­­­­­­­­­­­­­ 10
6) 자아실현 ­­­­­­­­­­­­­­­­­­­­­­­­­­­­­­­­­­­­­­­­­­­­­­­­­­­­­­­­­­­ 11
7) 반복적 이행성 ­­­­­­­­­­­­­­­­­­­­­­­­­­­­­­­­­­­­­­­­­­­­­­­­­­­­ 11
8) 노동관련성 ­­­­­­­­­­­­­­­­­­­­­­­­­­­­­­­­­­­­­­­­­­­­­­­­­­­­­­­­ 11
9) 자발적 선택성 ­­­­­­­­­­­­­­­­­­­­­­­­­­­­­­­­­­­­­­­­­­­­­­­­­­­­ 11
10) 사회적 윤리성 ­­­­­­­­­­­­­­­­­­­­­­­­­­­­­­­­­­­­­­­­­­­­­­­­­­­­ 12
11) 비이해성 ­­­­­­­­­­­­­­­­­­­­­­­­­­­­­­­­­­­­­­­­­­­­­­­­­­­­­­­­­­­ 12

2. 여가의 기능 1) 개인적 기능 ­­­­­­­­­­­­­­­­­­­­­­­­­­­­­­­­­­­­­­­­­­­­­­­­­­­­­­­ 13
2) 사회적․문화적 기능 ­­­­­­­­­­­­­­­­­­­­­­­­­­­­­­­­­­­­­­­­­­­­­ 14

3. 여가의 가치 1) 경제적 가치 ­­­­­­­­­­­­­­­­­­­­­­­­­­­­­­­­­­­­­­­­­­­­­­­­­­­­­­­ 15
2) 신체적 가치 ­­­­­­­­­­­­­­­­­­­­­­­­­­­­­­­­­­­­­­­­­­­­­­­­­­­­­­­ 16
3) 심리적 가치 ­­­­­­­­­­­­­­­­­­­­­­­­­­­­­­­­­­­­­­­­­­­­­­­­­­­­­­­ 16
4) 사회․문화적 가치 ­­­­­­­­­­­­­­­­­­­­­­­­­­­­­­­­­­­­­­­­­­­­­­­ 17

Ⅲ. 참고문헌 ­­­­­­­­­­­­­­­­­­­­­­­­­­­­­­­­­­­­­­­­­­­­­­­­­­­­­­­­­­­­­­­­­­­­­­­­­­­­­­­­­­ 17
본문내용
1. 여가의 어원

여가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시대에서 어원의 본질적 의미를 찾을 수 있다. 그리스어에서는 스콜레(scole)에서, 로마어는 오티움(otium)에서, 그리고 라틴어로는 리세레(licere)에서 여가의 어원적 의미가 비롯되었다.
스콜레와 오티움은 정적인 상태로서의 어원적 의미, 곧 스콜레는 ‘정지․중지․평화․평온’을 그리고 오티움은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doing nothing)을 의미한다. 반면 리세레는 ‘자유스러워지다’(to be free)를 의미한다. 스콜레와 오티움은 모두 정적인 무위의 활동상태를 유지하지만, 리세레는 자기계발(self-cultivation)을 위한 적극적인 정신상태를 나타내었다. 한편 스콜레와 오티움은 정지와 평화로운 상태적 의미를 내포하였지만, 여분의 시간(spare time)에 자신을 위한 시간(time for oneself), 곧 자신을 계발하는 시간으로 발전시켰으므로 이를 생산과 소비의 관점에서 보면, 스콜레는 창조적 노동과 문화적 소비를, 오티움은 구속적 노동과 생산적 소비를 특징으로 한 자기수양과 생산을 위한 시간으로서 발전시켰던 것이다.
여가는 ‘자기발전을 위한 자유시간의 영위’에서 어원적 의미를 발견할 수 있으므로 소극적 의미인 오티움보다는 적극적 의미인 스콜레를 전제로 하였고, 이어 라틴어 리세레의 의미로 발전하게 되었다. ‘자유로워지다’의 의미인 리세레는 불어의 ‘leissir’, 곧 ‘허락되다’로 전환하였고, 오늘날 영어의 ‘leisure'로 전환․발전하여 정착되었다.
따라서 여가는 정적상태의 오티움과 스콜레 그리고 리세레에서 어원적 의미를 볼 수 있으며, 이들은 소극적인 의미와 적극적 의미를 모두 포함하고 있어 정신적․육체적 평형상태와 그리고 나아가 정신적 발전상태를 내포하고 있다(조현호, 2001: 25).
한편 우리 나라에서는 영어의 leisure를 여가로 번역하여 명명하였는데, 최근에는 외래어화하여 ‘레저’로 사용하기도 한다. 우리말 사전에 의하면 여가는 ‘겨를․짬․틈’ 등으로 풀이하고 있다. ‘겨를’은 바쁜 가운데서 달리 활용하는 시간이나 동안 또는 다른 행동을 할 만한 기회이고, ‘틈’은 벌어진 사이나 간격이며, ‘짬’은 잠깐 또는 맞붙는 사이이다. 이러한 의미는 일을 하던 중이거나 바쁜 일일 때에 잠시동안 정지한 정도로 취급되고 있어 일에 대한 여가는 경시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강남국, 2002: 14).
참고문헌
김광득(1900) 현대여가론 서울, 백산출판사
곽한병․이미혜(2005) 여가․레크레이션 서울, 대왕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북한사회론] 남북한교육제도비교
  • 교육학, 심리학, 신학, 문학, 예술 등 한 해에 약 5800개가 준비되어 있다. ♥직업교육 성인 직업교육과정은 엄청나게 증가추세에 있다. 다른 직종을 얻기 위한 재훈련 희망자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특히 컴퓨터 분야가 두드러진다. 일반적으로 훈련과정은 실습과 함께 전일제로 2년간 계속된다. 과정 중에 훈련자들은 장학금이나 대여금을 받는다. 수업료와 교재는 전체 혹은 일부가 주에 의해 지원된다. 무엇보다도 실업자들이 취업기회를 쉽게 얻기 위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평생교육의 개념을 기술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내용에는 어떠한 것 들이 포함되는지 설명과 엔드라고지의 특성을 페다고지와 비교 기술하시오0k
  • , 평생교육행정 및 정책, 교육과학사, 2000.도기석, 2008, 농촌여성신문, 속초시생활개선회장, 흔들리는 중년 두렵지 않다”이현림 김지혜, 2009,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주동범(2005). 미국의 성인교육동향과 시사점 : 개념과 성격을 중심으로. 비교교육연구정진환(2005). 한국 평생학습체제 구축을 위한 방향 모색. 교육행정학연구한상길, 2008, 성인평생교육, 양서원 한준상, 2008, 안드라고지, 한국성인교육학회, 한숭희(2006). 평생교육론. 서울 : 학지사.

  • [학교폭력] 스쿨폴리스 제도
  •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김준호(1997)「학교주변 폭력의 실태와 대책」 한국형사정책연구원송재찬, 양상용(2001) 「무서운 학교 무서운 아이들」푸른책들 http://cafe.naver.com/gaury.cafe?iframeurl=/ArticleRead.nhn%3Farticleid=16394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id=088&articleid=0000023401§ionid=102&menuid=102http://blog.naver.com/happylth.do?Redirect=Log&logNo=40011479245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id=001&articleid=0000952607§ionid=102&menuid=102http://blog.naver.co

  • 7차교육과정분석
  • 교육학회.- 차우규(2002),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초, 중등 도덕과 교육의 실태에 관한 조사연구”,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제15호. - 추병완, 박병기, 이경원, 변종헌(2000), 『윤리학과 도덕교육 2 』, 서울 : 도서출판 인간사랑.http://kmeea.com◈ 제 7차 생활외국어(일본어) 교육과정 ◈1. 제7차 교육과정 교육부(1999),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Ⅰ, Ⅱ)」1.1. 제 7차 교육과정의 성격과 개정 방향제 7차 교육과정은 20세기 교육에서 21세

  • 피아제, 비고츠키, 프로이드, 에릭슨(p24)
  • 레포트를 마치고이번 과제는 사회복지 분야에서 배운 과목과 중복이 되는 부분이 많았다. 그런데 책을 찾아보고 자료를 조사하면서 느낀 점은 한 이론을 가지고도 보는 측면에 따라 많이 다르다는 것이었다. 사회복지 측면에서 바라본 이론과 유아교육에서 바라본 이론은 많이 달랐다. 그 점이 조금 신기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난 사회복지 강의 때에는 범위도 광범위하고 어렵게 느껴졌는데 다시 한 번 보니 조금 더 개념이 잡히는 듯하다. 보다 깊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