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학벌사회의 부당함과 인식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사회에서의 학벌사회의 부당함과 인식의 변화에 대하여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의 당위성
Ⅲ 대한민국의 학벌
Ⅳ 학벌사회인식의 이중성
Ⅴ 학벌의 부당함의 인식과 변화의 조짐
Ⅵ 마무리 하면서
본문내용
현대 민주주의 국가가 이전까지의 신분제 사회와 가장 다른 것은 스스로의 사회적 지위를 자신의 노력과 능력으로 획득한다는데 있다. 사회적 지위는 성취지위와 세습지위로 나눌 수 있다. <차트 1>
학력은 일반적으로 성취지위로 인식된다. 학력을 기준으로 형성된 학벌도 한 종류의 성취지위다. 하지만 우리 사회는 학벌은 성취지위이지만 세습적 성격이 매우 짙다. 이런 세습적 성격을 살펴보자면 첫째, 출신자의 가정환경을 조사해 보면 상당수가 부모도 서울대 출신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들은 가정환경은 대부분 중산층 이상이다. 둘째, 이렇게 한번 성취된 서울대 출신 이라는 지위는 학벌을 형성해서 신분제시대의 귀족의 지위와 같이 더 이상의 노력 없이도 사회에서 큰 영향력을 가지게 된다. 우리가 다루고자 하는 내용은 이러한 학벌이 왜 정당한 성취지위가 아닌지를 살펴본 후 우리 사회가 이 문제에 대해 어느 정도 인식하고 있고 이 인식을 바탕으로 변화의 움직임을 보이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국어 의미론
  • 변화를 지배하는 제 법칙에 몰두한 의미론은 20세기에 들어 사회학, 심리학, 철학 등의 주변 학문과 제휴하여 발전하였다.분트(1900), 마르티(1908) : 심리학적 의미 연구.메이예(1903) : 사회학적 의미 연구.오그든-리차즈 : 의미 기능 분석.스테른 : 의미변화에 대한 과학적인 분류와 실어증의 연구.슈페르베 : 의미의 역사적 연구에 프로이트의 심리학적 접근을 시도.다) 구조주의 의미론(structural semantics)㉠ 소쉬르의

  • (인간과사회 기말) 근래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사회현상 중 ① 하나를 선택하여 묘사하고, ② 이 현상이 발생하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
  • 사회에서 발생한 사회현상 - 사교육2. 사교육이 발생하게 된 사회구조적 요인1) 학벌주의 사회풍토2) 시험 위주의 교육경쟁 구조3) 학부모 의식4) 맞벌이 가정의 증가5) 상업주의 폐해3. 사교육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 사회 또는 개인의 노력1) 공교육 경쟁력 제고2) 교사의 역할 재정립3) 체계적인 진로교육4) 사교육의 효율성 제고5) 학부모 인식 변화4. 사교육이 나의 삶에 미친 영향1) 아이들의 희망2) 맞벌이의 한계3)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4) 진

  • [사회문제론] 교사의 학생 체벌에 관한 연구
  • 사회학적 분석과의 차이는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과 심리를 바탕으로 하여 교사 간, 교사와 학생들 간의 실질적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한 연구가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교육학계에서는 체벌 문제의 원인을 어떻게 분석하고, 해결방법을 어떻게 제안하는 지에 대해 심층적으로 알기 위해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김성일 교수와 인터뷰를 진행하였다.중등학교에서 체벌은 많이 감소하였고, 지금도 계속 줄어들고 있다. 체벌의

  • [인문사회계열]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에 관하여
  • 인식을 불가능하고 끝내 주체를 상실해가게 만들고 있다. 이번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이라는 보고서를 통해서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지, 포스트모더니즘 속에서의 교육의 변화와 교사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겠다. 이제 우리는 더 이상 포스트모더니즘 속에서 주체성을 가지지 못한 채 허우적거리는 객체로 전락하여서는 아니 될 것이며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정확한 지각과 인식을 가지고 포스트모더니즘 시대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올바

  • 1960~80년대 대한 국교육
  • 사회학연구, 제 12권 제 2호 (2002)강창동(2002), 한국의 교육문화사, 문음사, 제5부 근ㆍ현대 교육문화의 전개와 특성교육신문사(1999), 한국교육100년사 : 1880-1999, 교육신문사, v.1 교육사건편전국교직원 노동조합(1990), 한국교육운동백서, 서울:풀빛정기평(1989), 80년대 후반 교육윤동사, 서울:형성사심성보(1990),한국교육운동약사, 한국교육연구소 편.한국교육의 성격과 교직원 노조운동, 서울:푸른나무 p.141-157 &160-193 참교육 그 이해와 오해, 내일을 여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