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사랑,사회 E형) 한국 사회에서 엄마 역할을 하면서 겪게 되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7 / 2017.09.07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2017년 성사랑사회E형] 한국사회에서 엄마역할을 하면서 겪게되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한국사회가 “엄마”들에게 가지고 있는 과도한 기대와 요구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아이와 엄마가 모두 행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사회적 변화가 필요한지-한국사회에서엄마역할을하면서겪게되는어려움
- [성사랑사회E형] 한국 사회에서 엄마 역할을 하면서 겪게 되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한국사회가 “엄마”들에게 가지고 있는 과도한 기대와 요구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아이와 엄마가 모두 행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사회적 변화가 필요한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성사랑사회E형] 한국 사회에서 엄마 역할을 하면서 겪게 되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한국사회가 “엄마”들에게 가지고 있는 과도한 기대와 요구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아이와 엄마가 모두 행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사회적 변화가 필요한지
- [성사랑사회E형] 한국 사회에서 엄마 역할을 하면서 겪게 되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한국사회가 “엄마”들에게 가지고 있는 과도한 기대와 요구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아이와 엄마가 모두 행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사회적 변화가 필요한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성 사랑 사회 E형] 한국 사회에서 엄마 역할을 하면서 겪게 되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한국사회가 “엄마”들에게 가지고 있는 과도한 기대와 요구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아이와 엄마가 모두 행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사회적 변화가 필요한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식품영양)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의류패션)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E형 | 한국 사회에서 엄마 역할을 하면서 겪게 되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한국사회가 “엄마”들에게 가지고 있는 과도한 기대와 요구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아이와 엄마가 모두 행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사회적 변화가 필요한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성,사랑,사회 E형) 한국 사회에서 엄마 역할을 하면서 겪게 되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한국사회가 “엄마”들에게 가지고 있는 과도한 기대와 요구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아이와 엄마가 모두 행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사회적 변화가 필요한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 사회에서 엄마 역할이란
2. 한국 사회에서 엄마 역할을 하면서 겪게 되는 어려움
1) 자녀양육
2) 일-가정 양립
3) 경력단절
4) 여성 노동
3. 한국 사회에서 엄마 역할을 하면서 겪게 되는 어려움에 대한 사례
1) 사례1
2) 사례2
3) 사례3
4. 한국사회가 “엄마”들에게 가지고 있는 과도한 기대와 요구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
1) 경제활동참여
2) 어머니 노릇
3) 전업주부
5. 아이와 엄마가 모두 행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사회적 변화가 필요한지
1) 일가족양립제도의 정착
2) 노동시간제도 활용
3) 양육수당
4) 자녀양육지원
5) 여성정책의 활성화
6) 노동과 가족 뷴야 정책에 젠더 관점 도입
7) 일․가족 양립 정책의 대상을 여성만이 아닌 남성도 포함
8) 여성노동자 특히 기혼여성노동자들을 바라보는 사회 인식 전환
9) 보육의 공공성
6. 사회적 변화를 통해 아이와 엄마가 모두 행복해진 사례 - 스웨덴
1) 스웨덴의 아동양육수당
2) 스웨덴의 노동시간 정책
3) 스웨덴의 보육서비스
7.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산업화로 인해 취업구조가 변화하고 핵가족이 보편화되었다. 남편의 수입만으로 가족의 생계를 부양할 수 있게 되면서 생산 활동을 담당하는 남편과 가사 및 육아를 담당하는 아내의 성별분업이 일반화되었다. 여성의 자리는 가정이라는 생각이 확고해졌고, 도시 중산층 가정에서 자녀양육은 거의 전적으로 아내의 책임과 의무로 여겨졌다. 일제, 해방 후 미군정기 그리고 한국전쟁이라는 혼란기를 통해 근대화 이전의 특권적 계층이 와해된 상태에서 교육은 계층 상승을 위한 통로로 인식되었다. 학벌이 직업과 사회적 지위를 결정하는 상황을 목격하면서 명문대에 진학하면 인생행로가 결정된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이러한 어머니의 뒷바라지는 ‘치맛바람’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이 표현은 자식을 좋은 학교에 보내기 위해 과외공부를 시키며 많은 돈을 쓰고 로비도 불사하는 등 사회문제를 야기하는 어머니를 비판하며 나온 말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 사회에서 엄마 역할을 하면서 겪게 되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한국사회가 “엄마”들에게 가지고 있는 과도한 기대와 요구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아이와 엄마가 모두 행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사회적 변화가 필요한지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김영옥(2007). 부모교육. 공동체.
임윤경 외(2016). 엄마도 아프다 : 이 시대의 엄마노릇. 이후.
강준만(2009). 어머니 수난사. 인물과사상사.
민성원(2009). 엄마는 전략가. 위즈덤하우스.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사랑사회 E형]엄마 역할을 하면서 겪게 되는 어려움, 엄마들에게 갖고있는 기대와 요구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 아이와 엄마가 모두 행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사회적 변화가 필요한
- 성,사랑,사회 E형)한국 사회에서 엄마 역할을 하면서 겪게 되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한국사회가 “엄마”들에게 가지고 있는 과도한 기대와 요구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아이와 엄마가 모두 행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사회적 변화가 필요한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방통대 2017-2]엄마 역할을 하면서 겪게 되는 어려움, 엄마에게 가지고 있는 과도한 기대와 요구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 아이와 엄마가 모두 행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사회적 변화가 필요한지에 대해 서
- [방통대 2017-2]엄마들에게 가지고 있는 과도한 기대와 요구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아이와 엄마가 모두 행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사회적 변화가 필요한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성, 사랑, 사회 E형 우리사회에서, ‘엄마노릇 하기’의 어려움에 관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