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신정아사건으로 살펴본 학벌사회의 부당함과 인식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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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연구의 당위성
Ⅲ 대한민국의 학벌
한국에서 서울대의 위치 -서울대나라-
서울대를 정점으로 한 피라미드 구조의 학벌
학벌 형성의 요인
대한민국 학벌의 성격
입시제도
한국 입시제도의 폐해
학벌이 취업에 미치는 영향
Ⅳ 학벌사회인식의 이중성
Ⅴ 학벌의 부당함의 인식과 변화의 조짐
인식이 변화하고 있다.
채용방식이 바뀌고 있다.
Ⅵ 마무리 하면서
본문내용
최근 학력위조에서 시작된 신정아 사건은 이제 그 단계를 훌쩍넘어 권력형비리로까지 이어지고 있는 이때 이러한 사건이 왜 발생하였으며 과연 이러한 사건이 우리사회에서 어떠한 사회학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과연 어떻게 해야 하는 지에 대하여 한국사회에서의 학벌에 대하여 생각해보게 하는 사건이다. 신정아와 변양균의 사건이 어쩌면 우리사회의 문제점을 가장 적나라하게 보여준 사건이기 때문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럼 이번 변양균과 신정아 사건이 보여준 사건의 특수한 현상들을 먼저 살펴보고 이러한 사건이 주는 사회학적 의미를 짚어본 후에 이러한 병리적 현상들이 더 이상 우리사회에 재발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몇 가지 극복방법들에 대하여 제시해 보고자 한다.
과도한 학력에 대한 열망이 우리사회가 1960년대를 거쳐 경제개발을 이룩하는 데는 매우 높은 기여를 한 것이 사실이었지만 형식과 자신의 사회적 명성이나 허례를 위하여 잘못된 학력 추구가 빚어낸 것이 오늘 우리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학력에 대한 왜곡된 사회적 분위기라는 것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현재 동국대학교 교수인 신정아 교수의 학력위조 사건이 일파만파로 사회문제화 되어 우리사회 전체가 학력이나 학벌만능주의의 사회로 국내외에 대서특필되고 있다. 어쩌면 우리의 학력에 대한 하나의 자화상인지도 모를 일이다. 한국 사회에서 학벌의 영향은 크다. 그 기원이 한국의 역사적 바탕이 어디에 있건 현재 그 영향은 실로 막강하다. 그 단편적인 예로 한 대기업의 입사과정에서의 학교 간 서열화에 따른 가산점의 차이를 보면 그 차이가 개인적 노력만으로 넘어서기 힘든 것을 볼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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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동훈 「대학이 망해야 나라가 산다」 바다출판사 1999
• 김동훈 「서울대가 없어야 나라가 산다」 The Book 2002
• 이정규 「한국사회의 학력・학벌주의」 집문당 2003
• 김동훈 「한국의 학벌, 또 하나의 카스트인가」 2001
• 서길웅, 「경제발전은 교육의 힘」 <호매칼럼> 2005.4
• 동아 「새 국어사전」 2004
• 김상봉, 칼럼 「'우리 학교' 유감」, 학벌 없는 사회 신문, 2003.12
• 정진상, 한겨레 / 토론과 논쟁 - 학벌주의 어떻게 넘을까, 2004.12
• 한겨레 신문 인터넷 홈페이지 신문기사검색 http://www.hani.co.kr/
• 오 마이 뉴스 인터넷 홈페이지 기사검색 http://www.ohmynews.com/
• 학벌없는사회 인터넷 홈페이지 http://www.antihakbul.org/
• 학벌없는사회 학생모임 http://antihakbul.jinbo.net/
• 장수영 「독일의 대학과 과학의 역사」 학문사 2001
• 김경근 「대학 서열 깨기」 개마고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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