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CRM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0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CRM 정의
2. CRM의 도입배경
3. CRM 필요 요소
4.CRM 구축시 장단점.
5. CRM 활성화를 위한 조직문화
6. CRM 전략
7. CRM 성공 사례
8. CRM 도입 현황 및 효과사례 <우리나라>
9. CRM 온라인 마케팅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CRM 정의
<가> CRM이란 y
만약 현재 그리고 미래에 당신의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이끌기를 원한다면 고객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우리는 위의 문구 중에서 몇 가지 의문점을 갖을 수 있다.
고객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 비즈니스의 성패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는 의미일까?
고객 중에서 어떤 고객을 행복하게 만들어야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것일까? 또한 기업들의 생존이유라고 할 수 있는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다양한 요구와 기대를 갖고 있는 고객들을 어떻게 행복하게 만들 수 있을까?
위의 질문에 대해 기업들의 생존 필수 요건인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즉, 선별된 고객으로부터 수익을 창출하고 장기적인 고객관계를 가능케하는 솔루션으로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이란 고객관계유지이다.
기업이 고객과 관련된 내외부 자료를 분석․통합해 고객 중심 자원을 극대화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특성에 맞게 마케팅 활동을 계획․지원․평가하는 과정이다.
CRM은 최근에 등장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DB marketing)의 일대일 마케팅(One-to-One marketing), 관계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에서 진화한 요소들을 기반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고객데이터의 세분화를 실시하여 신규고객획득, 우수고객 유지, 고객가치증진, 잠재고객 활성화, 평생고객화와 같은 사이클을 통하여 고객을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유도한다.
기존 마케팅이 단발적인 마케팅 전술이라면 CRM은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한 번 고객은 평생고객'이 될수 있는 기회를 만들며, 평생고객화를 통해 고객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것.
CRM은 고객의 정보, 즉 데이터베이스를 기초로 고객을 세부적으로 분류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는 경영전반에 걸친 관리체계며, 이를 정보기술이 밑받침돼 구성된다.
CRM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고객 통합 데이터베이스(DB)가 구축돼야 하고, 구축된 DB로 고객 특성(구매패턴․취향 등)을 분석하고 고객 개개인의 행동을 예측해 다양한 마케팅 채널과 연계돼야 한다.
과거 은행․증권 등 금융 오프라인 기업들이 컴퓨터응용기술로 가입자 신상명세, 거래내역 등을 데이터화해 콜센터를 구축하는 등에 많이 적용했으나 최근 회원관리가 생명인 닷컴기업들이 가입자 확보를 위해 서둘러 CRM을 도입하고 있다.

<나> e-CRM
현재 "on-line"기업의 최대 관심사는 e-CRM이다. e-CRM은 off-line 상의 CRM과 컨셉은 근본적으로 같으나 고객정보의 수집과 활용의 측면에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여 더욱 발달한 형태를 보이고 있다. 인터넷을 통해 고객이 인식하지 못하는 차원의 데이터까지도 수집하여(현재 이런 자료 수집은 기술적으로도 가능하다.
컴퓨터 인터넷 통신을 이용할 경우 쿠키 파일이 생성되는데, 이 파일을 통해서 웹사이트 개발자는 누가 자기들 사이트를 방문했는지 알 수 있고, 어느 국가의 어떤 지역 고객이 주로 방문했는지, 고객들의 취향이 무엇인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특정서비스나 상품에 관심을 보였는지 알 수 있다. 이런 쿠키 정보를 바탕으로 on-line기업들은 고객 성향에 대해 통계를 낼 수 있고, 웹사이트 단장을 갱신하기도 한다.) 고객의 모든 정보와 성향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마케팅활동으로 바로 연결이 가능한 솔루션이 e-CRM이다. 이 e-CRM이야말로 현재 우리 나라 on-line 기업들이 격고 있는 수익성 한계를 해결해서 수익증진으로 전위하기 위한 필수 조건이라는 인식이 강해지고 있다.
e-CRM은 기업이 고객과 관련된 데이터를 모아 이를 분석하고 분석된 결과를 인터넷상의 다양한 채널(예를 들면 콜센터, e-mail, FAQ, live chat 등을 들수 있다.)을 통해 다시 한번 확인 및 추가, 확장시켜 기업이 고객에 대한 차별화 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이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 감독함으로써 기업의 수익을 올리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2. CRM의 도입배경

그러면 기업의 고객에 대한 관심은 어떻게 변화, 발전되어 왔는가?
기업들의 마케팅에 대한 관심은 환경의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화되어 왔으며, 이러한 환경의 변화는 마케팅에 대한 기업의 관심을 자극하였다.
참고문헌
☞ 고객 관계 관리 CRM, 한동철, 우용 출판사, 2001
☞ CRM 구축 방법론, 김지은, 민컴 출판사, 1999
☞ CRM 시장, 김종현, 한국정보산업연합회, 2001
☞ CRM 기술 동향, 민승기, 한국전자통신연구소, 2001
☞ 인터넷 시대의 CRM, 한국정보산업연합회, 2000
☞ http://www.ciokorea.com/2000/2001/010501/c98.htm[한국의 CIO]
☞ http://www.crm.co.kr/index.asp [CRM ON-line]
☞ http://news.empas.com/ 머니 투데이 2004년 5월27일 경제면
y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마트 기업분석
  • 경제불황 이마트 메커니즘분석가설신뢰성 구축을 위한 경영 전략을 실행할 것이다. 항상 남보다 앞서가는 전략을 실행할 것이다. 직원에 대해 교육, 관리를 철저히 실행하여, 더 친절하고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CRM전략과 매장간의 정보공유를 통한 고객만족 전략을 실행할 것이다.고객 눈높이에 맞추는 새로운 전략 실행할 것이다.규모의 경제에 따른 전략 실행할 것이다.가설검증신뢰성구축 전략고객에 대한 할인점의 브랜드와

  • 독후감 - ‘경영학콘서트’를 읽고
  • ? 카지노와 보험 회사는 돈을 어떻게 벌까? 라는 내용은 나의 호기심을 자극했다. 책의 내용이 궁금해서 하루 만에 이 책을 다 읽었다. 의문에 대한 궁금증이 다 풀린 후 나는 전혀 알지 못했던 새로운 사실에 놀랐고 여러 가지 경영원칙과 원리들이 신기하고 재미있었다. 자칫 딱딱하고 어려울 수 있는 고객 관계 관리(CRM)나 공급 사슬 관리(SCM)의 채찍 효과 등도 다양한 사례로 풀어 쓰여 있어 경영학에 문외한인 사람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 [조직론] 대구은행 기업조직구조
  • CRM) 시스템 개발 시행2002.05.23납입자본금 6606억원 (수권자본금 15000억원)2002.08.29금융감독원 전국은행 민원평가 1위 수상2003.10.18경영혁신대상수상 (한국품질경영학회, 포브스코리아 주관)대구 은행은 설립 이후 외환 위기가 도래하기 직전까지 지역경제와 함께 상당히 순탄한 성장 과정을 거쳤다. 그러던 도중 IMF 경제 위기를 겪었고 이에 지역금융은 초토화됐다. 10개이던 지방은행 가운데 살아남은 곳이 대구은행, 부산은행, 전북은행 3곳뿐이다. 경

  • 롯데리아의 베트남 진출
  • 경영에 대한 직원들의 전사적인 교육이 필요하다.이밖에도 베트남의 경우 아직 부정부패가 만연한 나라이다. 공안들도 현지 점포 점검을 오면 엄격히 평가하기보다 뒷돈을 바라는 경우가 훨씬 많다. 이에 대해 전사적으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직원들을 위한 ‘가이드라인’ 교육이 필요하며, 회계 및 금전적인 기록과 관리가 필요한 부서는 반드시 직원들 간 점검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또, 이와 관련한 부서를 베트남 현지 법인에 종속시키는 것

  • [서비스마케팅] [서비스마케팅]신한은행의 마케팅 사례분석과 문제점 파악 및 해결방안(A+리포트)
  • 경제성장, 한국경상학회, 2005년 3월김상헌, 귀족마케팅: 대한민국 1%를 위한 전쟁, 청년정신, 2003년김경원, 최희갑, 디지털 금융 대혁명, 삼성경제연구소, 2002년 3월장세진, 글로벌시대의 경영전략, 박영사, 2005년한국은행,「국내은행 인터넷뱅킹 서비스 이용 현황」, 보도자료 각호재정경제부 홈페이지 http://www.mofe.go.kr한국은행 홈페이지 http://www.bok.or.kr전국은행연합회 홈페이지 http://www.kfb.or.kr삼성경제 연구소 홈페이지 http://www.ser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