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우리 교육자치제도의 실상과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09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육학] 우리 교육자치제도의 실상과 문제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 목차
-
서두
우리 교육자치제도의 현황
1.서론
2.본론
1)교육자치제의 개념과 기본원리
2)현행 교육자치제의 내용
3)교육자치제도의 문제점과 개선점
3.결론
- 본문내용
-
우리교육자치제도의 현황
교육자치제도라 함은 교육행정의 지방분권을 통하여 주민의 참여의식을 높이고 각 지방의
실정에 맞는 적합한 교육정책을 강구·실시함으로써 자주성·전문성·정치적 중립성을 확보하려
는 교육제도로 우리나라의 지방교육 행정조직은 세계의 많은 민주주의 국가에 있어서 지방
교육 행정조직과 마찬가지로 교육자치제를 특징으로 하고 있다. 현행 우리나라 교육자치제
의 기본정신과 입장을 살펴보면 헌법 제 31조 4항에 교육의 자주성ㆍ전문성ㆍ정치적 중립
성 등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보장된다고 규정되어 있고, 교육자치제의 목적은 교육
기본법 제 6조 제 1항에 교육은 교육 본래의 목적에 따라 그 기능을 다하도록 운영해야 하
며, 어떠한 정치적ㆍ파당적 또는 개인적 편견의 전파를 위한 방편으로 이용되어서는 안 된
다고 명시되어 있으며, 따라서 이 법 제 5조 제 1항에서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교육의
자주성 및 전문성을 보장하여야 하며, 지역의 실정에 맞는 교육의 실시를 위한 시책을 수립
ㆍ실시하여야 한다고 명문화하고 있는데서 찾아볼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나라 교육자치제
는 교육의 자주성ㆍ전문성 및 정치적 중립성을 인정하고, 지역의 특수성을 신장한다는 것을
기본정신으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참고문헌
-
윤정일(2002) 한국교육정책의 쟁점/교육과학사
조병효(1998) 한국교육자치제도 연구/교육과학사
김종철 외(1994)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교육과학사
윤정일 외(1994) 교육행정학원론/학지사
자료평가
- 깔끔하게 유용했습니다.
- 103206***
(2017.12.09 02:56:23)
- 이 자료도 겨우 찾긴했는데; 간단하게 있네요 보충해서써야겠어욤
- sj***
(2007.09.26 10:18:57)
- bb
- munsuk1***
(2007.05.11 00:24:2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