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우리 교육자치제도의 실상과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09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학] 우리 교육자치제도의 실상과 문제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두
우리 교육자치제도의 현황

1.서론
2.본론

1)교육자치제의 개념과 기본원리

2)현행 교육자치제의 내용

3)교육자치제도의 문제점과 개선점

3.결론
본문내용
우리교육자치제도의 현황

교육자치제도라 함은 교육행정의 지방분권을 통하여 주민의 참여의식을 높이고 각 지방의

실정에 맞는 적합한 교육정책을 강구·실시함으로써 자주성·전문성·정치적 중립성을 확보하려

는 교육제도로 우리나라의 지방교육 행정조직은 세계의 많은 민주주의 국가에 있어서 지방

교육 행정조직과 마찬가지로 교육자치제를 특징으로 하고 있다. 현행 우리나라 교육자치제

의 기본정신과 입장을 살펴보면 헌법 제 31조 4항에 교육의 자주성ㆍ전문성ㆍ정치적 중립

성 등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보장된다고 규정되어 있고, 교육자치제의 목적은 교육

기본법 제 6조 제 1항에 교육은 교육 본래의 목적에 따라 그 기능을 다하도록 운영해야 하

며, 어떠한 정치적ㆍ파당적 또는 개인적 편견의 전파를 위한 방편으로 이용되어서는 안 된

다고 명시되어 있으며, 따라서 이 법 제 5조 제 1항에서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교육의

자주성 및 전문성을 보장하여야 하며, 지역의 실정에 맞는 교육의 실시를 위한 시책을 수립

ㆍ실시하여야 한다고 명문화하고 있는데서 찾아볼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나라 교육자치제

는 교육의 자주성ㆍ전문성 및 정치적 중립성을 인정하고, 지역의 특수성을 신장한다는 것을

기본정신으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윤정일(2002) 한국교육정책의 쟁점/교육과학사
조병효(1998) 한국교육자치제도 연구/교육과학사
김종철 외(1994)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교육과학사
윤정일 외(1994) 교육행정학원론/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깔끔하게 유용했습니다.
  • 103206***
    (2017.12.09 02:56:2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이 자료도 겨우 찾긴했는데; 간단하게 있네요 보충해서써야겠어욤
  • sj***
    (2007.09.26 10:18:57)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bb
  • munsuk1***
    (2007.05.11 00:24:25)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입시제도의 문제점과 대책
  • ■ 우리 나라의 대학 입시 제도 (1) 우리 나라 대학 입시 제도의 변천사 우리 나라 입시 제도는 일년이 멀다하고 계속 바뀌어 왔다. 폐쇄적인 교육에서 열린교육으로 간다는 명분 아래 초등 학교 1학년 때부터 계속 들어 왔던 교육 제도만을 고집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토록 열린교육, 전인적 교육을 강조하고는 있지만 사회 과제를 받아들고 교육 기관의 문을 두드렸을 때 따뜻 하게 맞이하며 자료를 제공해 준 곳은 단 한군데도 없었다. 우리나라

  • [영유아보육론] 보육종사자의 역할과 자격
  • 우리 나라에서는 보육교사 자격증을 얻는데 많은 시간과 훈련을 요구하고 있지 못한 실정이고, 따라서 보육교사 자격증을 얻었다고 해서 그것이 자질 있는 교사로서의 특성을 갖추었다고 볼 수 없다.질 높은 보육교사의 자질은 질 높은 보육교사 양성 정책 및 제도가 지원될 때 가능하다. 또한 보육교사 양성기관에서 제공되는 교육과정, 교육내용, 교육기간 및 보수교육 등이 보육교사의 자질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 된다. 현직교사들의 현직교

  • 교육사회학 - 대안교육운동[한국 대안교육운동의 시작과 그 현황, 외국의 사례 등을 소개,대안교육의 전망과 과제]
  • 교육 비판을 포괄하는 의미로 사용한다. 학교교육 비판론에서 ‘학교’는 특정의 연령층을 대상으로 해서 취학 의무가 부과되고 있는 공교육 제도, 다시 말하면 의무적으로 주어지는 교육과정에서 전일제 출석을 요구하는 제도에 한정된다.(이혜영 외, 1990:142)지금 우리의 학교와 교실이 붕괴하고 있다. 즉 학교교육의 위기가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교사들 중 80%이상이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인정 하였고, 학생들 반 이상이 학교교육에 문제점이 있다

  • [교육행정 및 경영] 교원 양성과 채용
  • 교육에 대한 관심어린 시선을 가진 우리들은, 교육에 있어서 축제라 부를 수 있는 이 ‘교원 양성과 채용’에 대해서 애정을 가지고 함께 공부할 수 있었다. 이제, 우리의 자료수집과 논의를 좀 더 많은 이에게 열어보이고자 한다. ‘교사의 자격을 갖춘 자’와 ‘교사의 자격을 갖추지 못한 자’의 구분을 가능케 해주는 현 채용과 양성 제도가 그 중요성에 걸맞게 실행되고 있는지 아니면 여러 문제점으로 인해 삐거덕거리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 [교육사회] 입시위주 공교육의 문제
  • 교육 문제 중 입시위주의 공교육 문제를 주제로 선택한 이유는 우리나라 교육의 여러 문제들의 근원에 입시제도라는 교육체제가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입시과열, 교실붕괴, 사교육의 대두, 교육이민과 조기유학, 학력저하와 비인간화 현상 등은 입시위주의 교육과 맞물려 발생하게 되는 대표적 교육문제이자 심각한 사회문제들이다. 사실상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은 대학 입시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교사, 학생, 학부모 모두 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