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현대사] 위당 정인보에 대한 파악과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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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 왜 이 인물을 선택하였는가?
Ⅱ. 내용소개
(1) 내용요약 : 위당의 사상적 특징을 중심으로
(2) 논문 저자소개
Ⅲ. 내용비평
(1) 주요 활동에 대한 저자의 해석 : 타 논문과의 차이를 중심으로
(2) 인물의 활동 노선에 대한 평가
Ⅵ. 마치며 : 나의 생각
#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선 남궁효씨는 위당에 대한 사학사적 연구, 철학(양명학을 중심으로)적 연구, 그리고 시조등을 중심으로 한 문학적 연구의 흐름이 존재하나, 연구가 분절적으로 이루어져 총체적인 위당에 대한 파악이 힘듬을 지적하고 있다. 이를 위당 사상의 연원을 다룸으로써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는 동시에 1930년대 조선학 운동의 특성과 의의를 서술하고자 한다.
우선 행장에 대한 서술은 그의 독립운동이나 운동사적 측면보다는 사승관계-학통에 대한 서술을 중심으로 한다. 첫째로 사승관계 및 집안 내력을 통하여 그의 양명학적 면모를 밝히고자 하고, 둘째로는 상해 망명시절의 경험을 강조함으로써 신채호, 박은식 등의 민족주의 사학자들과 더불어 장병린 등을 위시한 중국 네셔널리스트와의 교류가능성을 다룬다. 그러나 행장에서 본격적으로 밝히고자 하는 점은 양명학적 심(心)과 양지(良知)의 개념, 신채호 등의 정신사적-민족주의적 영향, 그리고 장병린 등의 서구문물에 대항하는 개념으로서의 국학(國學)개념이 위당의 인식에 영향을 끼쳤을 가능성이 있음을 강조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위당의 인식이 단순한 즉자적(卽自的)사유가 아니라, 양명학에서 유래되는 전통적 사유와 서구적 근대에 대응하고자 하는 현시대적인 사유라는 양 방향의 연장선상 사이에 서있음을 시사한다. 세 번째는 그가 연희전문 교수로 재직하면서 백낙준으로 대표되는 기독교적 인식과 백남운으로 대표되는 마르크스주의적 인식을 접하고, 그들과 적극적으로 교류하고 조선학운동의 지향점을 공유하고 있었다는 점을 강조함으로써, 위당이 기독교, 마르크스주의 등 서구적 사유를 의식하고는 있어도 그것에 적대적이지는 않았다는 점을 강조한다.
참고문헌
국사편찬위원회 편, 『한국사 : 50권』(국사편찬위원회, 2000)
국사편찬위원회 편, 『한국사 : 51권』(국사편찬위원회,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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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일 저, 「1930년대 조선학운동의 전개와 그 성격」(국민대학교 대학원,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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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황직 저,「위당 정인보의 유교 개혁주의 사상」(『한국사상사학』, 한국사상사학회,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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