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내선일체론, 대륙병참기지론, 조선침투, 민족주의역사학, 일제(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식민주의역사학, 인권침해, 일제(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조선농업보국청년대, 잔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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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일제(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내선일체론

Ⅱ. 일제(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대륙병참기지론

Ⅲ. 일제(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조선침투

Ⅳ. 일제(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민족주의역사학(민족주의사관)
1. 1920년대
1) 신채호의 사론
2) 조선상고사 총론
3) 역사연구의 기본문제
2. 1930년대
1) 위당 정인보
2) 민세 안재홍
3) 호암 문일평
3. 1940년대
1) 홍이섭
2) 남창 손진태
3) 이인영

Ⅴ. 일제(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식민주의역사학(식민주의사관, 식민사관)
1. 건국신화의 역사화 - 단군 문제
2. 한국사의 타율성론
3. 한국사의 정체성론

Ⅵ. 일제(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인권침해

Ⅶ. 일제(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조선농업보국청년대(농업청년대)

Ⅷ. 일제(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잔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일제(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내선일체론

일제하에서 시기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식민지 통치의 목표는 동화주의의 완성에 있었다. 일제는 그간 동화주의의 다른 표현으로 일시동인, 내선융화 등의 용어로 식민지 차별을 무마해 왔다. 그나마 우가끼(宇垣一成) 총독이 부임하면서 내건 내지연장주의는 자치론의 논쟁마저 불식시키고 1936년 8월 5일 부임한 미나미(南次郞)총독에 의해 [반도인을 충량한 황국신민]으로 만든다는 내선일체론으로 대체되었다. 내선일체는 조선인의 무의식구조까지 황민화하는, 강요가 아닌 자발적 황민화의 수준이었다. 전시체제에 총체적으로 전력해야 할 시기에 조선인의 민족성을 유지한 채 동화정책만으로는 조선의 민족운동을 누를 수 없고, 더욱이 군사적, 경제적으로 조선을 통치하기가 어렵다는 결론에 도달하여 조선적인 모든 것을 말살하여 황민화로써 통치하는 길만이 일제의 대륙침략정책에 부응하는 통치책이라고 판단한 것이다.




≪ … 중 략 … ≫




Ⅱ. 일제(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대륙병참기지론

일제는 대륙병참기지로서의 식민지조선의 위치를 특히 강조하고 있으며, 녹기연맹은 내선일체를 대륙병참기지론으로 전환시키는데 적극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녹기연맹은 기본적으로 식민지조선을 ‘대륙에 위치하는 제2의 내지, 내지의 분신’으로 규정하고 있다. 대륙정책 추진의 기본구도를 ‘日滿블럭에서 日滿支블럭으로, 다시 동아시아블럭으로’ 단계적인 점차적인 확대과정으로 논리화 했던 그들은 식민지조선에 대한 ‘제2의 내지’로서의 인식이 보다 확대 강화되어야 할 필요성을 인식시키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김은경(1999), 식민지 조선의 대륙병참기지론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이윤갑(2007), 한국 역사학의 새로운 길 찾기 : 민족주의 역사학의 전망,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소
정영삼(2003), 일제의 불교 침투와 조선 불교계의 대응, 연세대학교
정혜경(2002), 일제 말기 강제연행 노동력 동원의 사례 : 조선농업보국청년대, 문화체육관광부
최유리(1998), 일제 말기 내선일체론과 전시동원체제, 대한민국순국선열유족회
한상범(1993), 인권보장과 일본 제국주의 잔재의 영향, 동국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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