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경제론] 서비스산업의 의의와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의 현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0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서비스산업의 의의

Ⅱ. 본론
1. 서비스산업의 정의
2. 서비스산업의 분류
3.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의 현실 및 정책방향
(1) 우리나라 서비스산업 구조의 변화

Ⅲ. 결론
서비스산업의 발전방향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서비스산업 [service industry]이란 경제학에서 1차산업·2차산업에 대하여, 이들 산업의 발전을 기초로 하여 서비스를 생산하는 3차산업을 말한다. 서비스산업은 활동의 주된 결과가 물질적 상품의 형태로 존재하지 않는 산업활동을 의미하며 따라서 물질적 재화를 생산하는 산업과 뚜렷이 구분된다. 그러나 서비스산업이라고 분류된 카테고리 중에서도 상업, 운송, 창고 등은 직접적으로 물질적인 재화를 다루고 있으며, 통신, 보험, 은행, 정보관리, 광고 등은 실물적인 재화의 흐름을 보조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그 외에 공공적인 기능, 문화, 의료, 교육, 오락, 숙박, 음식, 개인서비스 기능은 비교적 물질적인 재화의 흐름과는 직접적인 관련을 맺지 않고 있으면서 서비스산업으로 분류되고 있다. 예로 상업·금융업·보험업·운수업·통신업·관광업·광고업 등이 이에 속한다. 이 산업의 종사자는 자본주의의 발전과 함께 증가하고 있다. 이는 생산과정의 발전에 따른 유통부문의 확대를 의미하는 동시에, 신규졸업자나 소농가의 젊은 노동자들이 서비스업에 유입(流入)됨을 뜻한다. 상업면에서는 도매업 경영규모의 대형화·근대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소매업은 백화점·슈퍼마켓의 진출에 따라 소매점의 비중이 낮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밑에서 다룰 본문에서는 이러한 서비스산업의 의의와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의 현실을 살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논문][경영학] 기업과 은행합병 이론 및 사례
  • 론으로 경제, 산업 등 기업환경분석과 기업의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등 내재가치를 검토함으로써 그 기업의 고유가치를 평가하고, 저평가된 기업은 고평가된 기업보다 M&A 목표기업으써 기본적인 투자전략을 세우는 데 유리하다. 일반적으로 기업인수거래가 일어나는 회사의 주가는 매수제의를 발표하는 몇주간을 전후로 하여 급격히 움직이고 기업인수가 종료되고 상당한 시간이 흐른 이후에는 주가가 떨어져서 원래의 수준으로 돌아가는 일이 많다

  • 고령화 사회에 따른 한국 노인복지정책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안
  • 시사점 Ⅳ. 한국 노인복지정책의 현황분석1. 한국 노인복지정책의 현황 2. 한국 노인복지정책의 문제점Ⅴ. 한국 노인복지정책의 발전방안1. 소득보장정책 측면 2. 의료보장정책 측면 3. 주거 및 사회적 서비스정책 측면 Ⅵ. 결 론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참고문헌Ⅰ. 서 론1. 연구의 배경 및 목적우리나라는 급속한 산업화의 진행과 과학의학의 발전, 소득의 증가로 인하여 평균수명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 경제경영 캐나다의 무역 정책과 현황 분석
  • 시사점Ⅱ. 캐나다의 경쟁력현황과 무역현황 그리고 전망1. 1차 산업 분야o 캐나다의 농업o 캐나다의 임업2. 2차 산업 분야o 자동차 산업o 자동차부품 산업o 항공우주 산업o 무선통신 산업3. 3차 산업 분야o 관광산업o 의료산업o 교육o 금융서비스업결 론서론: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오늘날 전 세계 무역에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각 국가들 사이에 발생하는 상품이나 서비스, 자본과 노동, 기술의 이동이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일어난다는 점이

  • 세계화와 복지국가
  • 경제의 성장이 생산조직과 경쟁질서를 근본적으로 변화시켰다는 그들의 주장을 충분히 입증하지 못한다.”세계화론자들의 주장을 액면 그대로 발아들일 필요는 없으며 용의주도한 검증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자유시장이 작동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개입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이며 이런 의미에서 국가의 소멸을 전망하는 것은 잘못된 견해이다. 즉, 세계화는 실제적 과정이며, 그것은 엄연히 현실로 작용하고 있으며, 오늘날 우리의 사

  • 서비스 경영론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 - Blue Sky 마케팅 전략
  • 론Ⅰ.고객분석1. 고객의 의미2. 고객의 유형 3. 신고객의 소비패턴1) 그레이징화(Grazing)추구 소비형 2) 동시다행성소비형 3) 건강지향적인 질을 추구하는 소비형 4) 다운에이징(Down-Aging), 레트로(Retro)소비형 4. 상권 및 고객분석1) 강남구 수요분석 2) 수요분석을 통한 Blue Sky상권입지도 예상3) 공급분석4) 패밀리 레스토랑의 평균 수요도 Ⅱ. 경쟁사분석1. 우리나라의 외식산업 현황2. 패스트푸드점 산업현황1) 패스트푸드산업의 의의 및 특성2) 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