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경제론] 서비스산업의 의의와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의 현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0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서비스산업의 의의
Ⅱ. 본론
1. 서비스산업의 정의
2. 서비스산업의 분류
3.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의 현실 및 정책방향
(1) 우리나라 서비스산업 구조의 변화
Ⅲ. 결론
서비스산업의 발전방향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서비스산업 [service industry]이란 경제학에서 1차산업·2차산업에 대하여, 이들 산업의 발전을 기초로 하여 서비스를 생산하는 3차산업을 말한다. 서비스산업은 활동의 주된 결과가 물질적 상품의 형태로 존재하지 않는 산업활동을 의미하며 따라서 물질적 재화를 생산하는 산업과 뚜렷이 구분된다. 그러나 서비스산업이라고 분류된 카테고리 중에서도 상업, 운송, 창고 등은 직접적으로 물질적인 재화를 다루고 있으며, 통신, 보험, 은행, 정보관리, 광고 등은 실물적인 재화의 흐름을 보조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그 외에 공공적인 기능, 문화, 의료, 교육, 오락, 숙박, 음식, 개인서비스 기능은 비교적 물질적인 재화의 흐름과는 직접적인 관련을 맺지 않고 있으면서 서비스산업으로 분류되고 있다. 예로 상업·금융업·보험업·운수업·통신업·관광업·광고업 등이 이에 속한다. 이 산업의 종사자는 자본주의의 발전과 함께 증가하고 있다. 이는 생산과정의 발전에 따른 유통부문의 확대를 의미하는 동시에, 신규졸업자나 소농가의 젊은 노동자들이 서비스업에 유입(流入)됨을 뜻한다. 상업면에서는 도매업 경영규모의 대형화·근대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소매업은 백화점·슈퍼마켓의 진출에 따라 소매점의 비중이 낮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밑에서 다룰 본문에서는 이러한 서비스산업의 의의와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의 현실을 살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