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과정] 통합교육과정과 교육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3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1. 통합교육과정의 의미
2. 통합교육과정의 기능
3. 통합교육과정의 필요성
4. 통합교육과정의 방법

Ⅲ. 통합교육과정의 문제

Ⅳ. 교육계획안

Ⅴ. 결 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Ⅰ. 서 론
변화는 생활에서 불가피하게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한 개인이 그 자신과 사회의 변화에 적응하는 것은 성공적인 삶을 위한 대책임에 틀림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학과 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인해서 변화에 대한 적응의 문제는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크루푸레이(A.J.Croopley,1977)는 "변화하고 있는 세계에서 학교의 역할은 교육에서 매우 중대한 것이다. 학교는 비교적 안정된 사회에서의 생활영위에 적절한 지식과 기능을 지도함으로서 학생의 삶을 준비시킬 수 있다고 생각되어 왔다. 그러한 지식과 기능은 과거의 사람들이 타당하고 유용한 것이라고 생각해 왔다는 가정 하에 학생들에게 필수적으로 가르쳐야 한다고 여겨져 왔다. 이러한 과거의 학습이 미래의 문제에 있어서도 적절하다고 가정하는 회고적 경향은 안정된 세계에서는 적절할지는 모르지만, 현대와 같이 급격히 변화하는 세계에서는 별로 가치가 없다."고 말했다.
학교는 그 성격상 전통적 견지를 띠는 경향이 있지만, 반면에 사회는 계속적인 변화의 과정에 있다. 변화의 속도에 대한 반응의 완만성은 '문화적 지체'라는 학교의 특성을 낳게 하고 있다. 즉 이러한 문화적 지체는 학교와 사회에 있어서 지식에 대한 상이한 태도를 반영하는 교육과정의 변천에 대한 저항과 지식의 확장 경향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다.
지식은 언제, 어느 곳에서나 학교 교육의 중요한 원천이었다. 지식의 종류와 이들의 사용은 학교교육의 질을 결정한다. 학교교육에 있어서, 형식적이고 학문적인 전통은 실질적인 지식보다는 이론적 지식을 강조해 왔다. 그 결과 학교에서 배운 대부분은 실생활에서 별로 쓸모가 없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참고문헌
ㆍ 서영숙 외, <프로젝트 중심 통합적 유아교육과정>, 양서원, 2000.
ㆍ 앙영진 외, <프로젝트 스펙트럼>, 창지사, 2001.
ㆍ 지옥정,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창지사, 2002.
ㆍ 김재복, <통합교육과정>, 교육과학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론] 통합교육과정 `물` 교육계획안
  • 목 차 1. 서 론2. 본 론2.1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① 이론적 배경② 교육목표③ 통합교육과정의 내용④ 주제 선정 방법⑤ 통합교육과정의 운영방법2.2 통합교육과정의 활동실제① 주제에 따른 계획안(유아와 교사의 주제망)② 주제별 연간 활동 계획안③ 유아반 주간 교육 계획안④ 교실의 환경 구성 3. 결 론참고문헌1. 서 론통합의 개념은 여러 가지 다양한 맥락에서 사용되어 왔는데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생물학적 맥

  • [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기술과 교육계획안에 대한 구체적 작성
  •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기술과 교육계획안에 대한 구체적 작성fp Ⅰ. 서 론특수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장애학생들의 지역사회 통합과 적응을 최대한 도모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장애학생들은 가능한 한 독립적이 되고 사회의 본질에 대처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학습해야만 한다. 사회는 본질적으로 형식적인 의존과 비형식적인 의존을 요구한다. 이러한 상호의존적인 사회의 본질은 특수교육에 많은 변혁을 촉구하였다. 이런 변혁은 1960년대에

  • [교과교육론, 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계획안
  •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계획안 Ⅰ. 머리말유아의 발달은 독립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유아의 발달은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데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것만큼 교육 또한 독립적으로 이루는 것이 아니라 통합적으로 이루어 나갈 필요가 있다. 언어영역 속에서 사회성을 기른다든지, 아니면 수영역에서 언어를 배운다든지 이러한 식으로 한 영역에서 통합적으로 교육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는데, 이 통합의 교육 과정이 어떠한 배경

  • 유아교육의 통합교육과정 교육계획안
  •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1)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1) 듀이의 실용주의(2)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상호작용주의(3) 에릭슨의 인본주의2) 인식론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에서 본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1) 인식론적 측면에서 본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2) 심리적 측면에서 본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3) 사회적 측면에서 본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4.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5. 교사의 역할6. 연간 교육계획안

  • [유아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계획안(주제 봄)
  • 교육자들이 오랜 기간동안의 연구를 통해 검증해 오고 있는 ‘통합 교육 과정의 개념’과 ‘통합 교육 과정의 이론적 배경’, ‘통합 교육을 위한 교수 ∙ 학습 원리’를 살펴보고 「봄」이라는 주제를 선정하여 활동계획안을 작성해 보고자 한다.Ⅱ. 통합 교육 과정의 개념Bredekamp와 Rosegrant(1995)는 통합의 목적을 유아들에게 더 의미 있는 교육 과정을 만드는 데에 두고, ‘통합이란 유아들의 학습에 하나 혹은 그 이상의 교과 ∙ 학문 목표를 연결하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