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학] 국내면세점의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가) 소개의 글
나) 서론
다) 면세점의 역사
라) 국내면세업 무엇이 문제인가
마) ‘외화낭비 조장하는 구매한도액’
바) 회원제도
사) 국내면세점의 활성화
아) 내국인 이용의 제한조치 하루바삐 완화필요
- 본문내용
-
작년 한 해 동안 해외를 나간 내국인은 약6백만 명으로 89년 해외여행 자유화이후 매년 적게는 10여%에서 많게는 25%이상 증가하며 해외로 나가고 있다.
이들이 선물용으로 양주와 화장품, 혹은 향수를 사기위해 US$150씩만 소비한다고 해도 그 금액은 대략 9억 달러가 넘는다. 결코 만만히 보아 넘길 시장은 아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국내면세점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마치 중/장년층을 위한 쇼핑공간으로만 생각해 젊은 층의 호응도는 저조한 형편이다. 전체 이용객의 70-80%가 일본인, 20%가 동남아를 비롯한 기타 지역이고 내국인의 경우 국내면 제점 이용률이 10%를 밑돌아 국내 면세점 시장의 활성화와 고객층의 다변화가 아쉬운 실정이다. 그나마 작년에는 외래관광객 유치부진으로 서울시내 면세점의 판매실적이 많이 감소해 전체적으로 마이너스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더욱이 쇼핑을 목적으로 홍콩을 비롯한 동남아지역으로 관광을 떠나는 내국인들이 늘고 있어 국내면세점에서는 외국면세점이나 현지 쇼핑센터를 이용하는 한국여행객들을 국내면세점으로 유치하고자 다각적인 판촉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신라 면세점의 경우 2005년에는 개관 15주년을 맞이하여 7월 중순부터 15일간 기념감사제를 실시했고 고객들의 성원에 보답하는 사은행사도 성대하게 치렀다. 롯데면세점도 2006년 7월 중순경 바겐세일 행사를 치루었으며 지난 95년 12월에 오픈한 부산면세점을 기념행사로 일정금액 이상을 구입한 고객에게 상품권을 선사하고 있다. 또한 동화면세점은 롯데관광 등에 10% 할인쿠폰을 제공하고 있으며 KAL면세점도 대한항공의 스카이패스 소지자에 한해 할인 및 누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가) 면세점의 역사
자료평가
- 딱 제가 원한거는 아니였지만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
- 9lovewo***
(2009.11.08 22:03:4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