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파블로프의 고전적조건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생 애

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3. 실생활에서의 고전적 조건화 현상 및 적용
본문내용
이반 페트로비치 파블로프는1849년 가을에 모스크바 근교 리아쟌이라는 작은 마을의 성직자집안에서 태어나 신학교에 입학하였지만 과학분야에 더욱 관심과 흥미를 가져 과학자가 되어야 하겠다고 마음먹었다. 그는 다윈의『종의 기원』을 읽고 진화론에 심취되어 과학자가 되겠다고 마음을 굳건히 다지게 되었다. 종교보다도 과학에 흥미를 가진 파블로프는 21세가 되던1870년에 신학교를 떠나 소련의 수도인 상트페테르부르크(현재 레닌그라드)에 있는 상트페테르부르크대학교 자연과학부에 들어 갔다.

파블로프는 대학에서 화학과 심리학 그리고 생리학을 공부하였다. 그후 동물실험을 통해 혈액 계통과 소화 심리학에 흥미를 붙여 의학공부에 열중하였다. 그는 혈액계통과 소화의 신체적 기능이 뇌에서 지배하는 방법에 흥미가 있어 연구하여 1883년에 심장운동에 대한 신경기관의 조절작용에 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는 최초로 심장 근육의 운동으로 심실이 수축될 때 뿜어 나오는 혈액의 양을 일정하게 하는 것은 자율신경에 의하여 조절된다는 사실을 밝혀냈던 것이다. 파블로프는 심장맥관(心藏脈管)계통의 연구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하였다.
참고문헌
뇌와 학습, 박찬웅 저, 서울대학교출판부, 1998

소비자행동과 학습에 관한 연구, 권숙희 저, 대구효성가톨릭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1986

소비자행동론, 김종의 저, 형설출판사

소비자행동론[제2판], 이학식, 안광호, 하영원 공저, 법문사

소비자행동론(이해와 마케팅에의 전략적 활용), 임종원 저, 출판사 경문사

학습과 행동, Paul Chance 저, 박소현, 김문수 공역, 학지사

창현고등학교 과학자 이야기
(http://bio.123study.org/%B0%FA%C7%D0%C0%DA%C0%CC%BE%DF%B1%E2/%C6%C4%BA%ED%B7%CE%C7%C1.htm)

AI Study ()

노벨상의 주인공들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행동주의 학습이론-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이론
  • 교육심리학』, (서울 : 학지사, 2004), p.123이러한 행동주의 학습의 대표적인 이론으로는 고전적 조건화 이론과 조작적 조건화가 있다. 이 두 가지 이론을 살펴본 다음에 학습이론의 원리들과 활용에서의 유의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2. 고전적 조건화 이론고전적 조건 형성이란 아무런 반응을 이끌어 내지 못하는 자극이 무조건 자극과 함께 반복적으로 연합되면서 특정한 자극을 유발하게 하는 과정을 말한다. 고전적 조건화 이론은 러시아의 생

  • 교육심리학_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과 인간관, 그리고 응용방법을 서술하시오 (단, 교재에서 설명한 내용에 부합하여 자신이 응용하여 작성하여야 하고 단순히 양을 채우거나 다른 곳에서 가져다 쓴 사례는 인정되지 않는다)
  • 교육하려는 시도는 심리학에서 시작되었으며 인간의 행동과 마음을 과학적으로 탐구하기 시작한 심리학은 다양한 관점에서 인간의 의식을 탐구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조사 중에는 개인의 행동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기 위해서는 어떤 절차를 거쳐야 하는지를 탐구하는 행동주의적인 접근법이 있다. 행동주의에서 대표적인 이론은 러시아의 심리학자 파블로프에 의해 확립된 고전적 조건화 이론이다. 반복된 자극인 조건부 자극에 대한 반사적 반응을

  •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4)
  • 심리학과 같은 다양한 학문에 활용되고 있다. 로저스는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형성과 발달에 기초가 되는 이론을 정립한 사람으로서, 인간중심 상담이론을 통해 상담이 곧 학습의 과정이라고 주장하였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 자극을 주는 환경 자체에 초점을 두고 있다면 인본주의 학습이론에서는 자극 자체가 아닌 자극을 경험하는 인간에 초점을 두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자아 실현과 인간 성장을 교육의 목표로

  • 교육심리학_고전적 조건형성의 특징, 인간관, 응용방법
  • 조건화가 잘 형성된 조건자극에 또 다른 중립자극을 짝지어 제시하는 고차적 조건형성을 통해 복잡한 행동 원리를 가질 수도 있다.고전적 조건형성은 조건자극과 무조건자극이 일관적으로, 동시는 아니되 근접하여 제시될 때 잘 형성되며 사전에 노출된 적이 없는 중립자극일수록 조건형성에 유리하다. 또한 반복적인 연합에 의해 강화된다.2. 고전적 조건형성의 인간관고전적 조건형성의 인간관은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반을 형성했다. 파블로프

  • 보고서(인간심리의 이해 시간에 배운 이론들을 기반으로 한 자기 분석)
  • 고전적 조건화와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가 있다. 나는 두 이론을 학습하며 나의 어린 시절에도 이러한 이론들이 영향을 미쳤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란 “자극과 반응 사이의 자연적 생리적 관계를 이용하여 서로 관계가 없는 상이한 자극에 대해서 동일한 반응을 학습시킨 Pavlov의 유명한 실험을 근거로 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고전적 조건화, 교육심리학용어사전, 2000. 1. 10., 학지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