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_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과 인간관, 그리고 응용방법을 서술하시오 (단, 교재에서 설명한 내용에 부합하여 자신이 응용하여 작성하여야 하고 단순히 양을 채우거나 다른 곳에서 가져다 쓴 사례는 인정되지 않는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09 / 2023.02.0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본문내용
교육심리학
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과 인간관, 그리고 응용방법을 서술하시오. (단, 교재에서 설명한 내용에 부합하여 자신이 응용하여 작성하여야 하고 단순히 양을 채우거나 다른 곳에서 가져다 쓴 사례는 인정되지 않는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고전적 조건형성이란
2) 고전적 조건형성의 특징 및 인간관
3) 고전적 조건형성의 응용방법
3.
결론
1. 서론
인간을 효과적으로 교육하려는 시도는 심리학에서 시작되었으며 인간의 행동과 마음을 과학적으로 탐구하기 시작한 심리학은 다양한 관점에서 인간의 의식을 탐구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조사 중에는 개인의 행동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기 위해서는 어떤 절차를 거쳐야 하는지를 탐구하는 행동주의적인 접근법이 있다. 행동주의에서 대표적인 이론은 러시아의 심리학자 파블로프에 의해 확립된 고전적 조건화 이론이다. 반복된 자극인 조건부 자극에 대한 반사적 반응을 경험으로 제공하는 일련의 조건부 반사 과정을 통해 학습이 가능하다고 본다. 이는 인간의 행동을 분석하는 가장 기본적인 이론이 되었지만, 오랜 세월 동안 인간의 행동이 변화하는 과정을 경험을 통해 설명하는 것이 기본 원리가 되었다. 따라서 본 레포트에서는 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과 인간관, 그리고 응용방법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2. 본론
1) 고전적 조건형성이란
(1) 고전적 조건화와 고전적 조건형성
고층 건물 옥상에 서면 다리가 떨려 힘이 빠지거나 풀숲에서 뱀이 기어 나오는 것을 보면 두려움 때문에 심장이 뛴다. 공포증은 특정한 사물이나 상황에 대한 비이성적인 두려움이다. 이처럼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공포를 흔하게 겪는다. 이러한 공포증은 고전적 조건형성 과정으로 설명될 수 있다. 고전적 조건화는 반응을 이끌어내는 특정 자극의 능력의 변화를 의미한다. 즉, 특정 자극이 원래 도출할 수 없었던 반응을 이끌어내거나, 또 다른 자극이 유발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조건형성라는 용어는 이러한 종류의 학습을 일으키는 "조건"을 밝힐 수 있다는 파블로프의 설명에서 유래했다. 파블로프 조건화는 조작적 조건화와 구별하기 위해 고전적 조건화라고도 불린다. 파블로프는 소화 과정에 대한 연구로 노벨상을 수상한 러시아 생리학자이다. 이는 우연한 과정으로 그는 주로 개를 연구했는데, 개를 기구에 묶고 턱에 튜브를 달아 분비되는 침을 채취했다. 개에게 고기 요리를 선물할 때 분비되는 침을 모았고, 연구가 진행되면서 개는 고기 요리를 내놓기도 전에 이 절차에 익숙해졌고 침을 흘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동 치료 이론
  • 단계씩 변화시켜 나가도록 돕는 다양한 행동지향적인 방법들을 제공해 준다. 이 장에서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과 행동치료(behavior therapy)는 동의어로 쓰였다. 비록 어떤 학자들은 이 용어들을 구분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학자들은 이것들을 서로 바꾸어 쓴다. 이 개념들은 행동치료의 초점을 제공해 주며 이 책의 다른 접근법들과 어떻게 다른지 보여준다. 행동수정이나 행동치료는 ① 그 기술(description)과 이론에서 심리학적 연구의 실험적 발견에 의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단사회사업의 이해16, 사회복지실천 면담론 17, 사례관리의 개념과 등장배경18, 지역사회복지의 개념과 원리19,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접근방법20,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성격21, 사회복지 행정이론22, 사회복지행정의 발달 과정23, 사회복지행정의 과정24, 사회복지조사의 기본 개념과 조작적 정의 25, 사회복지조사의 유형 및 절차 26, 아동 복지의 개념과 원칙27, 아동복지의 실천 대상 및 개별 실천 방법28, 가족복지정책의 개념, 관점, 역사29, 가

  • 성격심리학 이론 모음
  • 심리학98180 김소희1. 주요개념1) 생활양식① 한 개인이 어떻게 그의 인생의 장애물을 극복하고, 문제의 해결점을 찾아내며 어떠한 방법으로 목표를 추구하는지에 대한 방식을 결정해 주는 것② 4 ~ 5 살 때 형성, 이 시기 이후의 개인의 생활양식은 거의 변하지 않음▷ 사회적 관심 - 인간 각 개인에 대한 공감을 말함, 사회의 발전을 위해 다른 사람과 협력하는 것( 개인의 이익〈 사회의 발전) ▷ 활동 수준 - 인생문제를 다루는 데 있어서 개인이 보여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한다고 하는 것은 비단 어떤 일을 성취했다는 것만이 아니라, 그 일이 가치 있는 일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그 일을 하는 방법이 도덕적으로 이론의 여지가 없어야 한다는 뜻도 그 속에 들어 있다. 지력과 인격을 개발한다는 것은 곧 가치있는 것을 개발한다고 하는 말의 구체적인 내용을 명시하는 것이며 이것이 바로 어떤 사람을 교육한다는 말의 의미이다.』위에서 살핀 의도성/계획성/가치지향성만으로는 교육에 대한 설명을 내리

  • 유아교육과 몬테소리 교육 연구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몬 테 소 리   목 차 Ⅰ. 몬테소리 소개Ⅱ. 몬테소리의 교육과 기본원리Ⅲ. 몬테소리 교육의 내용Ⅳ. 몬테소리 교육의 유아 발달 단계 Ⅴ. 교수 학습방법과 교구Ⅵ. 몬테소리 교육기관의 계획표Ⅶ. 몬테소리 교육의 장점과 비판, 사례Ⅷ.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전망 및 한국 유아교육에의 시사 및 제안점Ⅰ.몬테소리 소개1)마리아 몬테소리(1870~1952)의 생애1870년 이탈리아에서 출생한 몬테소리는 여의사이며 과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