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으로 바라본 196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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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Prologue

Ⅱ. 1968년 5월 운동

Ⅲ. 한계와 의의

Ⅳ. 우리나라와 프랑스 비교

Ⅴ. 우리나라 학생운동을 위한 제언

본문내용
Ⅰ. Prologue

2006년. 뉴스와 신문 등에서 프랑스의 학생 시위를 집중 조명했다. 사회 체제가 잘 갖추어져있는 프랑스 같은 선진국에서 과연 학생들이 무엇 때문에 대규모 폭력 시위까지 벌이게 되었을까 궁금해 하는 도중, 유난히 이번 시위를 ‘68운동’이라는 역사적 사건과 많이 비교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도대체 68운동이 어떠한 것이기에 현재에까지 이러한 영향을 주고 있으며 언론에 계속 언급되는지를 알아보고 싶었다.
또한 현재 프랑스에서 벌어진 시위의 주체가 학생들이고 과거의 68운동 또한 학생시위만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시작이 학생들이었음을 감안할 때 우리 나라의 학생들과 비교해 볼 필요성을 느꼈다. 왜냐하면 우리도 현재 대학생이라는 위치에 서있으며, 비록 그 성격은 다를지라도 교내에서부터 등록금 인하를 위한 학생투쟁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저 학생은 공부를 해야 한다는 관념에서 벗어나 이 사회를 이루는 한 구성원으로서 규정된 사회의 틀 속에서 살고 있는 중, 고등학생도, 직장을 가진 취업자도 아닌 대학생의 입장에서 대학생의 책임과 역할을 돌이켜 볼 필요가 있겠다.


Ⅱ. 1968년 5월 운동

1940년대 후반부터 1973년 석유위기 까지 계속된 서방 선진국의 지속적인 경제 발전의 시기를 ‘영광의 30년’이라고 한다. 이러한 물질적 풍요 속에서 출산율은 급격하게 증가했는데, 이 세대를 ‘베이비 붐’ 세대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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