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장. 5. 푸코 ‘경계허물기’의 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 목차
-
ⅰ. 세 명의 푸코
ⅱ. 왜? 하필 경계를 허문단 말인가
ⅲ. 경계를 허물기 위해 -두 가지 방법
ⅳ. 역사적 구조주의?
Ⅴ. 레비-스트로스를 통해
Ⅵ. 경계선의 계보학
Ⅶ. 해체의 철학, 철학의 해체
- 본문내용
-
인사연 <철학과 굴뚝청소부>
제6장. 5. 푸코 : ‘경계허물기’의 철학
ⅰ. 세 명의 푸코 - 푸코의 사상은 크게 세 시기로 구분 지을 수 있다.
① ‘고고학’ 이란 이름으로 대변되는 시기 : 정신병리학이나 생리학, 혹은 생물학등의 다양한 지식을 둘러싼 관계들의 역사를 연구. 진리요 과학이라고 평가되는 지식에 의해 가려진 ‘침묵’의 소리를 듣고, 그 소리가 어떻게 해서 침묵 속에 갇히게 되었나를 연구하려 함.
② ‘계보학’ 이란 이름으로 요약되는 시기 : ‘계보학’ - 모든 것들에서 가치와 권력의지를 찾아내는 작업. 형벌과 감옥의 역사를 통해서, 혹은 성이나 성욕에 관한 담론과 장치들을 통해서 그것들 이면에서 작동하는 권력을 드러내고 그 권력의 효과를 분석.
③ ‘권력과 자아의 관계’를 탐구하던 시기 : 쾌락의 활용이나 ‘자기배려의 기술’을 통해 어떻게 자아를 구성하는지에 관한 연구. 권력을 통해 자아가 구성되는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
①, ② 시기를 통해 사상의 전반을 형성한 그의 노력은 정상과 비정상, 동일자와 타자, 내부와 외부 사이에 만들어진 경계를 허무는 것이었다. (여기서 ‘타자’는 라캉의 ‘타자’와 정반대의 의미다. 라캉에게 그것은 기존의 질서를 집약하고 있는 자아 외부의 구조로서, 푸코의 용어에서는 차라리 ‘동일자’에 가깝다고 하겠다.)
ⅱ. 왜? 하필 경계를 허문단 말인가
질문. 정신병원에서 누가 ‘정말’ 환자고 누가 ‘가짜’ 환자인 것일까?
→ 정상인과 광인 사이의 경계가 과학과 진리가 보증해 주는 확실한 게 결코 아님.
경계를 허묾으로써 동일자의 외부, 정상인의 외부에 대해 사고하고자 함. ‘정상인이란 환상’을 파괴하는 것. ⇒ 동일자에 의해 어둠 속에 갇혀 버린 침묵의 소리, 광인의 목소리, 타자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경계를 허무는 작업을 통해 기존의 동일자에 가려서 보이지 않던 영역, 비정상과 동일시되던 ‘외부’여서 생각할 가치도 없다고 간주하던 영역과 우리 자신을 사로잡고 있는 동일자를 새로이 사고할 수 있게 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