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집단따돌림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집단따돌림의 이해
1-1. 집단따돌림의 개념
1-2. 집단따돌림의 유형
2. 집단따돌림의 원인
2-1. 청소년기의 또래관계
2-2. 집단따돌림의 유발 요인
(1) 심리적 요인
(2) 가정적 요인
(3) 사회적 요인
3. 집단따돌림의 실태
4. 집단따돌림의 문제점
Ⅲ. 결론
1. 집단따돌림의 해결방안
1-1. 가정의 역할
1-2. 학교의 역할
1-3. 상담자의 역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본 보고서에서는 학교 현장에서의 집단따돌림(왕따) 현상의 원인을 알아보고, 그 실태와 문제점 및 대처방안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대검찰청 자료에 의하면 초․중․고생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48.1%의 청소년이 학교에서 친구를 따돌린 경험이 있다고 대답하고 있고, 30%의 청소년이 따돌림을 당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요즘 매스컴에서는 아무렇지 않게 “왕따”라는 말을 사용한다. 특히 오락프로그램에서는 따돌림의 상황을 만들어서 “왕따”를 주제로 관객에게 웃음 유발을 유도하고 비하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나라의 사회문제, 청소년문제로써 집단 따돌림 현상이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는 지금 현실에 매스컴의 이러한 태도는 국민들로 하여금 집단 따돌림 문제를 심각하게 고려해보고 생각해봐야 할 과제라고 생각하게 하기보다는, 오히려 문제의 심각성을 간과하고 가볍게 넘기게끔 만드는 요인이 아닐까 생각된다.
지난 2004년 2월 28일 조선일보 사회면에는 <“친구들이 괴롭혀 못 살겠다” 초등생 목매 자살> 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보도되었다. 초등학교 6학년 여학생의 일기장에는 학교에 가면 이상한 별명으로 놀리고, 매일 욕하고, 때리고, 협박까지 하는 친구들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아서 머리카락도 다 뽑힌다며 이제 떠나고 싶다는 내용이 적혀있는 것으로 보아 친구들의 집단 따돌림으로 인해 비관자살 한 것으로 보고 있다는 내용의 기사이다.
매일같이 이러한 충격적인 사건들이 보도되고, TV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또는 시사 프로그램 등을 통해서 학교 현장의 실태와 집단따돌림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한편에서는 집단 따돌림의 또 다른 가해자와 피해자가 생겨나고 있다. 이들에게 따돌림은 마치 유행처럼 아무 의미 없이 따라하는 현상이다. 한국폭력예방재단의 1998년 보고에 의하면 청소년들의 이러한 잘못된 생각이 교육 현장에서 집단따돌림 현상을 더욱 확대시키고, 그에 따라 피해 학생은 정신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집단따돌림의 원인 및 문제점과 심각성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대처방안을 통한 특별한 지도를 요하는 현실이다.
- 참고문헌
-
1. (주)가우디(1999). 왕따 리포트. 서울: 우리교육
2. 청소년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지도 방안 - 구본용(1997)
3. 청소년 친구 따돌림의 실태 조사 - 김용태, 박한샘(1997)
4. 학생상담 사례집, 제 24호 -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2004)
5. 집단 따돌림 가해, 피해 경향과 관련된 심리적 요인에 관한일 연구 - 최은숙(2000)
6. 따돌리는 아이들, 따돌림 당하는 아이들 - 청소년 대화의 광장(1997)
7. 중학생 교우관계와 집단 따돌림에 관한 연구 - 정혜온(2003)
8. 조선일보(www.chosun.com) 2004년 2월 28일 사회면 기사
자료평가
- 레포트에 잘활용했습니다
- jalee***
(2014.04.04 05:40:2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언어발달의 3가지 이론의 각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 2주 1강에서 자원봉사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우리사회는 자원봉사가 무엇보다도 중요하고 지속적인 자원봉사가 되도록 다양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지속적인 자원봉사를 위해서는 어떠한 것이 필요한지 학습한 내용을 요약하고 본인의 의견을 기술해 주세요
- 학교에서 학생과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그들의 상호작용적 관계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A+)자신의 과거와 현재에 이르는 삶을 아들러 개인심리치료의 주요 개념인 열등감 극복, 우월성 추구, 사회적 관심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 6가지 (인문주의, 진보주의, 행동주의, 인본주의, 급진주의, 분석철학)의 특징의 진술하고 비교하시오
- 한국사회의 가족문제 중 가족상담이 꼭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대상을 쓰고 이유를 토론해보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사회복지학개론)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과제주제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