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널리즘 이론] 포토저널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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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포토저널리즘의 개념
ⅰ. 포토저널리즘의 정의
ⅱ. 포토저널리즘의 조건
ⅲ. 포토저널리즘의 특징

Ⅱ. 역사 속의 포토저널리즘

Ⅲ. 포토저널리즘의 현황
ⅰ. 분야별 현황
ⅱ. 포토저널리즘과 조작
ⅲ. 포토저널리즘의 새로운 경향
ⅳ. 보도사진이 가지는 의미

Ⅳ. 취재윤리

Ⅴ. 법제

Ⅵ. 디지털 시대와 재난 보도

본문내용
ⅰ. 포토저널리즘의 정의

포토저널리즘이라는 용어는 인쇄술이 발명된 이후 신문, 잡지 등의 매체에 게재되는 사진을 일컫는 단어로 1940년대에 들어와 미주리대학의 Cliff Edom 교수가 만들었다는 학설이 있으나, 7942년 미주리대학의 신문학과장인 Frank Lutter Mott교수가 사진을 이용한 커뮤니케이션이란 의미, 즉 글과 사진의 통합형태를 묘사하기 위해 만들어졌다는 학설이 가장 유력하다.

포토저널리즘(Photojournalism) 이란 글이 첨부된 한 장의 사진을 기본 단위로 가지고 있다. 사진과 글이 독자에게 하나의 일관적인 내용을 전달해야만 한다. 두 매체의 주요소는 다르지만 상호작용을 통해 결합을 형성하고 일과적인 개념을 형성하게 된다.
한마디로 포토저널리즘이란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언어적, 시각적 매체를 만드는 것은 아니다. 글과 사진을 보유하는 하나의혼합체를 형성한다. 사진과 글이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해야만 하는 것이 포토저널리즘의 개념이다. 포토저널리즘이 예술적 관점으로서의 사진과는 다른 이유인 것이다.
사진의 우월성만 갖고 시작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사진이 만국공영어라 주장 할 수도 있지만 포토저널리즘에서는 절대 용납할 수 없는 이야기이다. 어떤 사진가가 '사과'라는 것을 촬영하였을 때 그 사진이 미국에 가도, 아프리카에 가도 사과로 통할 수 있는 언어로서의 기능이 있다고 생각 할 수도 있지만 '남태평양의 사과는 그냥 먹을 수 있다. 우리나라의 사과는 농약 때문에 세제로 세척해야 먹을 수 있다. 체르노빌에 있는 사과는 폐기처분해야 한다.' 이것은 사진만이 가지고 있는 정보가 수용자의 사회생활 습관, 형태, 역사, 지식에 따라 달리 해석되어 질 수 있다는 딜레마에 빠지게 된다.
포토저널리즘 에서는 수용자가 전달자의 뜻을 달리 해석할 여지를 부과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그렇기 때문에 사진과 글을 통해서만이 정확한 내용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 포토저널리즘의 이론이다.
참고문헌
케네스 코브레 (2005), 포토저널리즘 - 프로사진가의 접근, 청어람 미디어


삼성언론재단(http://www.ssmedianet.org) 미디어 자료실
- 정연구 ․ 장하용(2003), “한국 포토저널리즘의 현황과 발전방향”
- 이정희 ․이종수 ․ 양종훈(2002), "디지털 시대의 포토저널리즘”


사진가 정연제 홈페이지 (http://yeonjej.dotoru.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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