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 심리학] 지능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지능(intelligence)의 이해
1. 지능(일반적)의 정의
2. 지능의 정의의 세가지 관점
3. Sternberg(1985)-지능의 특성을 종합한 결론.

Ⅱ. 지능의 구조
1. 지능의 요인 접근법
2. 지능구조설
3. 지능이론

Ⅲ.지능의 발달
1. 지능의 유전적 요인
2. 지능의 환경적 요인
3. 초기 환경의 중요성
4. 지능발달에 영향을 주는 환경 조건
5. 지능과 학업의 관계

Ⅳ. 지능검사
1. Alfred Binet(1905)
2. Terman(1916)
3. Army α, Army β등, 집단지능검사
4. Wechsler(1939)
5. K-ABC검사
6. 우리나라의 집단 지능검사

Ⅴ. 창의성
1. 창의성의 개념 및 정의
2. 창의성의 구성요인
3. 창의성에 대한 접근방법들
본문내용
2. 지능의 정의의 세가지 관점

① 지능이란 학습능력이다 - 지능이 낮은 사람은 지능이 높은 사람에 비해 학습능력이 더 낮다는 관점.
② 지능이란 적응능력이다 - 새로운 문제에 부딪혔을 때 효과적이고 적정하게 대응하는 능 력을 강조. 지능이 높은 사람은 생활환경에 보다 효과적이고 적절하게 대처하고 적응 할 수 있다는 관점.
③ 지능을 추상적인 개념과 구체적인 사실과의 관계를 잘 맺는 능력으로 보는 관점.


3. Sternberg(1985)-지능의 특성을 종합한 결론.

① 사실에 근거한 올바른 반응을 하는 것을 학습할 수 있는 능력
② 새로운 사태를 해결하는 능력
③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 능력과 이미 소유한 지식을 재생하는 능력
④ 자기 경험으로부터 유익한 것을 학습하는 능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2021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 교육적 시사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 교육적 시사점
  • 심리학 공통형 중간과제물교육심리학 공통형 중간과제명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교육심리학 공통형 과제물 자료 설명◆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2학기 교육심리학 중간과제 자료입니다.◆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다중지능이론의 9가지 지능영역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

  • [교육심리학] 개인차와 교육
  • 대해서도 논의해 보자.지능의 의미1.지능의 적응적 성질을 강조하는 방법Colvin-환경에의 적응을 학습하는 능력Pintner-비교적 새로운 생활 장면에 자기를 잘 적응시켜 나가는 것stern-새로운 과제와 생활조건에 대한 일반적, 정신적 순응력개인이 문제나 상황에 부딪쳤을 때 개인의 행동을 보다 효과적이고 보다 적절하게 재조직하는 능력을 지능이라고 보는 관점이다하지만 이 정의가 너무 포괄적이고 다양하여 복잡한 인간의 적응행동 모두가 지능

  • 다중지능이론
  •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문제를 해결하고, 논리를 활용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능력 등을 보통 지능(intelligence)이라고 부른다. 이 지능은 측정이 가능하며, 이 측정의 결과를 통하여 학습 성패의 예측을 가능하게 생각하였다. 그래서 많은 학자들은 학습할 수 있는 능력과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은 어떤 표준화된 인지적 역량(力量)이라고 가정하고, 비교적 쉽게 측정할 수 있는 가능성을 실험하기에 이르렀다.이와 같은 인간의 능력, 특히 지적 능

  • 심리학개론_심리학의 다양한 관점에 대해 설명하고 심리학의 미래에 대해 논하시오
  • 인간의 모든 행동과 생활에 대해서 인공지능이 인간을 지배하는 것이 아닌 인간의 수명 연장에 따른 인간의 기능적인 상실된 부분을 대신하기 위함이라는 것을 이해한다면 결국 이 모든 사회는 인간중심의 사회라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인간 성장에 중심이 되는 전조작기에서 구체적 조작기까지의 시기에 가장 중시되는 교육이 아동중심 즉 인간중심의 방향으로 자리 잡혔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에 많은 부분에서의 인간의 인지적 심리학적

  • [심리학] 정서와 정서지능
  • 지능과는 대칭되는 개념으로 인식되어져 왔다(Schaffer, Gilmer & Schoen, 1980). 그러나 인간의 정서가 사고에 방해가 될 수도 있지만 정서 지능에서 말하는 정서는 인간의 사고와 인지 과정에 도움을 주며 촉진시켜 주는 측면에 초점을 두고 있다. 강렬한 정서 반응은 진행 중인 정보 처리를 중단시키고 중요한 정보에 집중하도록 함으로써 지능의 기능을 향상시킨다(Salovey & Mayer, 1996).정서의 기능은 자기 보존과 번식의 욕구와 관련된 기작들을 통해 행동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