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 혼종성과 한류 -하이브리디티 개념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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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혼종성과 한류에 관한 담론들

Ⅲ. 2004 ~ 2005년 한국의 콘텐츠 수출 양상

Ⅳ. 2005년도 드라마 ․ 영화 현황 - 일본, 중국, 대만

V. 2005년도 드라마 ․ 영화 현황(일본, 중국, 대만)에 대한 분석

ⅤI. 새로운 패러다임의 가능성 ; 주체적 문화의 추동자로서의 하이브리디

Ⅶ.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문화생산과 기획은 소위 지역을 넘어 초국적인 영역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우리의 생활세계에서 이질적인 문화와의 만남은 이미 일상적 조건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현상에 따른 문제적 개념으로 부상한 것은 문화 간 이동의 역학관계의 변화, 특히 주변부 문화가 기존의 헤게모니를 갖고 있는 중심부 문화에 대항하여 새로운 문화적 가능성을 제공할 잠재력을 갖고 있다는 인식에서 시작되었다.
이러한 인식은, 신식민주의적 중심부가 주변부를 문화지배함으로써 주변부에서 발생한 탈 식민 저항과 관련하여 새로운 문제적 개념이 부상하였으며 그동안 서구문화의 소비자로 여겨지던 주변부 문화들의 ‘자생적’ 문화적 역동성과 창조성이 그 배경이 되었다는 주장으로 이어졌다. 즉, 가령 아프리카계 흑인이나 라틴아메리카의 이산적․혼종적 문화가 신식민주의적 문화지배에 대한 탈피를 증명한다면, 최근 아시아권에서 발생한 ‘한류’현상을 문화적 주변부인 한국사회가 자생적으로 발전시킨 역동적이고 창조적인 문화 확산의 예로 보는 것이다.
여기에서 나타나는 것이 문화의 혼종성(hybridity; 混種性, 雜種性, 交配) 개념이다. 피에터스(Pieterse)는 이에 세계화를 “전 지구적인 혼합물을 부상시키는 혼종화(hybridization)의 과정”으로 정의한다. 이와부치(Iwabuchi)는 “서로 다른 문화가 뒤섞이면서 생기는 정체성의 이중성, 경계성, 중간성”을 혼종성의 주요한 특성으로 제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수정, 양은경, “동아시아 대중문화물의 수용과 혼종성의 이해”, 『한국언론학보』, 2006
윤경원, 나미수, “일본 청소년들의 한국 대중문화 수용과 문화적 정체성”, 『한국방송학보』, 2005
김용규, “문화연구의 전환과 잡종문화론”, 『영미문화』,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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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정민, 이안재, 강신겸, 하송, “한류 지속과 기업의 활용방안”, 《삼성경제연구소》, 2005. 6.
이종원, 원용진, “‘한류’ 지속을 위한 방송 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 연구”, 《방송위원회》, 2005. 4
이성훈, “스페인어권 문화 및 지역학 : 세계화와 텔레노벨라의 변화”, 『한국 스페인 어문학회』, 2005
심두보, “국제 커뮤니케이션 현상으로서의 한류와 하이브리디티”, 『프로그램/텍스트』, 2004.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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