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중국의 색채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중국인의 색상관
2. 의술에서 느낄 수 있는 오색
3. 신화
4. 영화로 본 중국인의 색상관
5. 색상으로 본, 경극으로 본 중국화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1조는 발표의 주제를 <중국의 눈과 귀> 테마를 통하여 다루고자 한다.
1조가 발표하고자 할 눈과 귀는 총체적 의미로서의 문화를 대변할 것이다. 본론을 다루기에 앞서 우리가 논의하고자하는 방향과 범위를 지정하고자 한다.

첫째로, 분석의 대상 및 범위는 다음과 같다.
1조가 다룰 <중국>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로 방향성을 지닌 문화적 대상이다. 우리는 이러한 중국의 모습을 그 기원인 신화에서 시작하여 현대의 경극과 영화로 마무리 짓고자 한다.

둘째로, 분석방법을 제시한다.
<눈과 귀>가 의미하는 문화적 의미를 색채론을 통하여 나타내려 한다. 신화에서 시작되는 오방상제의 상징성을 시작으로 한 중국의 오색의 기원과 그로부터 발전한 색채론을 소개하겠다.

마지막으로 분석방향을 말한다.
색채론을 기초로 한 중국 혹은 중국의 상징성을 제 1 중국화 현상과 제 2 중국화 현상으로 나누어 설명하겠다. 뒤에서 영화와 경극을 다루며 상세히 설명하겠지만, 간략히 의의를 짚고 넘어가자면,

참고문헌
김선자. 중국신화 이야기. 2004. 아카넷
박주현. (알기쉬운)음양오행 .1997. 서울 : 동학사
양서영.《英雄》과 《蒼天航路》에서 읽은 中國的 天下 志向. 2005. 연세대학교 대학원
연상원. 음양오행으로 본 체질.1996. 서울 : 다나.
李廷植. 五色을 둘러싼 中國人의 色相觀과 그 習俗.호남대학교.
전인초. 중국신화의 이해. 2002. 아카넷
정원지. 중국 경극의 종합예술성. 고전희곡연구 제6집 (2003. 2) pp.121-148
조득창. 20세기 전반기 중국 경극형식(京劇形式)의 변모양상 연구.中國語文論叢 제26집 (2004. 6) pp.317-339
차미경. (상징의 미학) 경극  .2005. 서울 : 신서원
영화 《영웅》
영화 《붉은 수수밭》
영화 《홍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국제경영론]농심 `신라면` 해외진출전략 분석(A+리포트)
  • 문화를 연구하여 그 결과, 우리의 맛을 해외에 접목시키는 현지화 작업이 추진되어 이미 중국에서는 상해, 청도, 심양 등 3개 공장과 북경, 광주 등 2개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일본 지역에서는 5개 주요도시에 판매기점을 확보하였고 북미지역에서는 LA, 뉴욕, 토론토 등에 지사 및 사무소를 두고 시장의 발판을 굳혀 나가고 있다.4. CI(심볼)와 신라면 로고(1) CI농심씨드 (NONG SHIM Seed, 農心本): 농심의 심볼마크는 농심씨드라고 부른다.씨드란 씨.열매.

  • 농심 기업소개 및 역사와 특징소개, 비교분석, 성공사례, 해외진출 성공전략,마케팅전략, STP전략, SWOT분석, 4P전략
  • 중국진출실패는 농심 에게 중국배경자료를 제공하게 된 셈이었다. 농심이 중국시장으로 눈을 돌린 이유는 중국의 시장환경 때문이다. 넓은 소비 시장을 갖추었고 게다가, 중국 시장 진출 여건이 완화되고, WTO가입으로 투자여건이 더욱 호전되었으며 중국 국민 소득의 증가로 고품질 고가격 상품의 수요가 늘어나게 된 것은 한국 기업의 진출에 큰 힘을 실어주게 된 것이다. 또한 한류 열풍으로 인하여 한국의 문화, 경제는 물론 식문화까지 큰 관심을 가

  • [영화] 장예모(장이모)감독 영화 중심 -미장센 색채 분석
  • 중국의 전통적인 색이며 질투와 감정의 격렬한 변화를 상징한다. 파검과 반목하는 비설의 모습은 오만함을 나타내며 서로의 감정에 솔직하지 못하고 상처를 주는 모습은 질투와 격렬한 애증을 나타낸다. 또한 비설을 향해 검을 들이대는 여월의 모습은 질투와 슬픔이 극에 달했음을 보여준다.색채론에서는 붉은색은 사랑과 증오의 색, 환희와 위험의 색으로 정의되며 극단적의 감정 표현의 적절한 도구로 사용된다. 즉, 파검과 비설 사이의 사랑과 감

  • 세종대)동서양고전문학강독 강의교안정리
  • 중국 고전과 춘추전국시대 여러 학자들의 글을배움- 아들 이세황이 남긴 기록“우리 선인은 일찍 부모를 여의고 의지할 데가 없었는데 대숙인 화엄승통 요일이 양육하여 항상 좌우에두고 가르치기를 부지런히 하여 삼분오전과 제자백가를 섭렵하지 않은 것이 없었다.”- 삼분오전- 중국 고대 문화와 관련된 전적- 삼분 : 복희, 신농, 황제의 글- 오전 : 소호, 전욱, 고신, 당우의 글- 제자백가- 중국 춘추전국시대에 활약한 학자와 학파의 총칭4

  • 역사학이란 무엇인가 다다이즘에 나타난 반전과 반자본주의
  • 중국 나이팅게일>은 어느 폭탄의 삽화에서 기초한 것인데, 잔디에 놓여 있는 폭탄을 90도 회전시켜놓고 인간과 짐승이 합성된 키메라의 모습을 띠게 하고 있다. 인간의 두 팔과 눈을 지닌 그 괴물은 머리 장식을 하고 우아한 흰색 스카프를 두르고 있는 모습이다. 이 작품은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의 동명의 동화에서 제목을 따왔다. 이는 노래로 왕의 생명을 구해야하는 실제 나이팅게일과 기계 나이팅게일의 경쟁을 나타내며, 여기서 평화로운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