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색채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중국인의 색상관

1.1. 陰陽五行說중의 五色說

1.2. 儒家․道家의 색채에 대한 인식

1.2.1. 儒家의 正色說

1.2.2. 五色에 대한 도가의 영향

1.3. 五色의 의미와 다양한 습속

1.3.1. 白色
1.3.2. 赤色
1.3.3. 黑色
1.3.4. 靑色
1.3.5. 黃色

2. 의술에서 느낄 수 있는 오색

3. 신화
3.1 신화를 거론하는 이유

3.2 중국 신화 특징

3.3.1 중국의 고대신화소개-반고,여와

3.3.2 오방상제와 오방신

3.3.3 오방상제와 음양오행

3.3.4 중국신화, 중국 그리고 중국화

3.4 중국신화의 의의 및 방향

4. 영화로 본 중국인의 색상관

4.1. 중국 영화 중 <영웅>을 거론하는 이유

4.2 <영웅>에 나타난 색채론

4.2.1 검은색(黑色)

4.2.2 붉은색(赤色)

4.2.3 파란색(藍色)

4.2.5 푸른색(靑色)

4.2.6 황색(黃色)

4.3. 영화 <영웅> 을 통하여 드러난 제 1, 2 중국화

5. 색상으로 본, 경극으로 본 중국화

5.1 경극과 관련된 색깔

5.2 경극의 기원에서 나타나는 외래적 요소들의 도입 → 중국화

5.2.1 경극의 기원에서 보여지는 외래적 요소의 도입 : 중국화의 과정

5.3 경극에서 드러나는 중국인의 색채관념

5.4 현대 사회와 제 2중국화로서의 세계화 과정 속에서의 경극

5.4.1 희곡의 성쇠

5.4.2 경극과 제 2 중국화로서의 세계화

5.5 경극의 오늘과 미래

I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남녀의 결혼식 때에는 상대편 신부의 이름과 생년월일을 빨간색의 종이에 적어 조그만 상자에 넣어 남성 측의 부모에게 재확인 시켜드리는 예절이 있으며, 결혼식의 날짜 정하기는「好日」을 점쟁이한테 상의해서 정하는데 점쟁이는 빨간 종이에 월, 일을 적고 중매인은 그것을 신부의 집에 가지고 간다.
․결혼식 때에는 붉은 팥을 넣은 떡을 만들며 여자가 임신하여 産月이 되면 친정아버지는 다음과 같은 준비를 한다. 빨갛게 물을 들인 落花生(땅콩), 빨간 실을 맨 떡갈나무 잎에 싼 팥소의 찰떡을 7개 빨간 실로 묶은 빨간 사탕,「長命富貴金玉萬堂」이라고 쓰인 富貴帽, 잘 出産하라고 헐건 하게 끈을 묵은 주머니, 빨갛게 물들인 계란 7개,「萬事如意」를 의미하여 뿌리를 빨갛게 물들인 萬年靑 등을 상자에 넣는다.
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붉은색은 중국인들에게는 예나 지금이나 吉兆를 상징하는 변치 않는 최대의 유행색이라해도 과언이 아니다.

1.3.3. 黑色
흑은 중국에서도 암흑, 死, 공포, 不善, 부정, 무거움, 장중함, 정의의 심판 등의 뜻을 나타내는데 이는 전 세계 공통적인 것이다.
󰡔史記․秦始皇本紀󰡕에

승상인 이사가 “지금 폐하께서는 천하를 가지고 계시니, 흑과 백을 구분하고 獨尊하십시오.”라고 말하였다. 丞相李斯曰: 今皇帝幷有天下, 別黑白而定一尊

이 가운데의 黑은 잘못됨을 비유하고 白은 정확함을 나타낸다.
검은색과 관련된 음양오행은 다음과 같다.
五行 - 水
五星 - 水星
五時 - 冬
五方 - 北
五聲 - 羽
五帝 - 黑帝
五獸 - 玄武
五常 - 智
五臟 - 腎
흑색은 白이 불행을 상징하는 색이라면 흑은 그와 반대로 吉의 의미를 나타내는 경우가 있다. 秦代에는 흑색을 숭상하여 제왕한사람만 입는 것으로서 국한하였으며 게다가 그 장소에도 제한을 두어 오로지 하늘과 땅에 올리는 제사에만 입을 수 있었다. 진시황은 스스로 水德에 속한다고 여겨 흑색을 숭상하였다. 秦代 백성은 검은 천으로 머리를 감쌌으며, 고로 黔首라 했는데 黔이란 글자 역시 흑색의 의미이다. 불교가 중국에 들어온 이후 불교도들은 흑색 승복을 입고 있었는데 그 당시에 사람들이 흑색을 일종의 肅穆, 장엄한 색이라고 간주했음을 알 수 있다.
밤과 지하를 의미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지하는 冥府로서 지상과 대립하고 있으며 흑은 生에 대한 나쁜 의미를 갖고 있다.
흑색이 전통적인 연중행사에 보이는 예로서는 浙江省 蘭溪市 姚村에서는 四月八日 釋迦牟尼가 入滅한 날을「浴佛節」이라고 불러 이 날은 거북과 물고기를 연못에 방생하고 부처님의 더러운 곳을 먹거나, 혹은 부처님의 더러운 것은 인간에 있어서 약이 된다고 말해「烏米飯」이라고 불러 식물의 汁을 넣은 흑색의 밥을 먹는 습관이 있다.

참고문헌
김선자. 중국신화 이야기. 2004. 아카넷
박주현. (알기쉬운)음양오행 .1997. 서울 : 동학사
양서영.《英雄》과 《蒼天航路》에서 읽은 中國的 天下 志向. 2005. 연세대학교 대학원
연상원. 음양오행으로 본 체질.1996. 서울 : 다나.
李廷植. 五色을 둘러싼 中國人의 色相觀과 그 習俗.호남대학교.
전인초. 중국신화의 이해. 2002. 아카넷
정원지. 중국 경극의 종합예술성. 고전희곡연구 제6집 (2003. 2) pp.121-148
조득창. 20세기 전반기 중국 경극형식(京劇形式)의 변모양상 연구.中國語文論叢 제26집 (2004. 6) pp.317-339
차미경. (상징의 미학) 경극  .2005. 서울 : 신서원
영화 《영웅》
영화 《붉은 수수밭》
영화 《홍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문화이해]중국어의 특징에 관한 발표
  • 문화적 현상은 어휘 속에 비교적 분명하게 나타나고 있다. 현대 중국어 어휘는 대단히 풍부하고 표현력이 분명하며, 이것은 중국인의 발전과 사유능력을 강화시키는 주요한 수단이 되어왔다. 어휘의 종류에는 고대로부터 차용한 고대어휘, 특정한 방언에서 흡수된 방언어휘, 기타 민족과의 왕래를 통하여 흡수한 외래어휘, 각종 상용적인 숙어 등이 포함되는데, 이러한 다양한 어휘들의 복합체가 표준중국어의 어휘 창고를 풍성히 하고 있다. 1) 색채*

  • [무역학] 한류열풍의 정의와 원인, 그 영향과 현황 전망
  • 중국의 경제 발전⑵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⑶ 문제점과 한계⑷ 한류의 긍정적 성장을 위한 방안4. 한류 열풍의 부정적 영향 및 문제점 가. 역한류 현상나. 과장된 한류 열풍⑴ 한국 언론의 거품보도와 수익 없는 한류 열풍⑵ 일시적 문화 현상인가?다. 중국의 일부 특정 계층만의 문화인 한류라. 중국정부의 자문화 보호 정책5. 한류의 전망과 지속적인 활성화 방안가. 한국적 색채를 갖춘 고품질의 문화 육성나. 정부의 한류 산업에 대한 장기

  • [중국소설] 1920~30년대 중국의 현대문학
  • - 중국소설과 희곡 - ◈1920~30년대 중국의 현대문학 *욱달부(郁達夫) -《침륜(沈淪)》 *바진(巴金) -《멸망(滅亡)》《집(家)》*마오뚠(矛盾)-《자야(子夜)》*라오서(老舍)의《낙타상자(駱駝祥子)》목 차- 들어가면서 :1920~30년대 중국의 현대문학 ◈욱달부의 1. 욱달부의 생애2. 욱달부의 작품관3. 욱달부 작품의 특징 ① 강렬한 자서전적 색채② 자아폭로식의 내면심리묘사③ 짙은 서정적 색채④ 충족적 육욕과 도덕주의⑤ 자연

  • [한국어] 색채표현과 관련된 우리문화
  • 색채어의 상징적 의미에 대해서는 별로 연구되지 않았다. 우리 조는 색채어의 상징적 의미에 대해 발표할 것이다.사람들은 어떤 일정한 색에 대해 뚜렷한 기호를 지닌다. 그 기호는 성별, 연령, 사회적, 혹은 개인에 따라 다양하다. 기호색은 그 주체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되기도 한다. 인류색 : 세계인에게 보편적으로 공감되는 색. 주로 빨강색. 파랑색. 검정색. 흰색.민족색 : 특정문화권에서 선호되는 색. (중국인은 붉은색, 지중해 민족들은 흰색

  • 한중종교문화 비교연구 한국 중국 종교문화 종교문제 문화차이
  • 한중 종교문화 비교연구Ι. 서론한국과 중국의 문화현상은 고대부터 지금까지 서로 엄청난 영향을 받고 있다. 물론, 지금처럼 상호작용과 교류를 함께하는 지금과 달리 고대, 중세에는 중국→한국, 한국→일본으로 문화가 전파되었고 전파된 문화에는 무기 제련법, 정치제도, 각종 신기술, 도자기, 종교가 있었지만 이러한 문화들은 그대로 받아들여지기보다 토속적인 색채와 융합되어 자체적으로 변화하는 양상이 나타나곤 하였다. 또한 특히, 많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