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정신건강] 영재아동의 스트레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영재아란?

2. 영재의 정서적 취약성에 대한 논란

3. 영재의 스트레스

4. 영재의 정서 발달을 위한 상담
본문내용

1. 영재아란?
- 영재의 정의와 판별에 대한 계속된 논란
- 1차 적으로 ‘영재성’이란 문화적 환경과 다른 가치평가 기준에서 봤을 때, 능력 면에서 보통 아동과 다름을 의미(Freeman, 1985)
- 한국사람들의 일반적인 생각 => 초,중,고에서 높은 성적을 받고 우수대학을 수석 입학 또는 졸업한 학생 그리고 천재, 수재, 영재를 대부분 섞어서 쓰고 있음

==> 영재교육진흥법 정의 (1999년 12월 28일 국회 제정)
"영재라 함은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받아야 할 필요가 있는자"
영재교육 대상자로서는 일반지능. 특수학문 적성, 창의적 사고능력, 예술적 재능, 신체적 재능, 기타 특별한 재능 사항에 대하여 "뛰어난 성취가 있거나 잠재력이 우수한 사람 중 영재 판별기준에 의거 판별 된 사람을 영재교육대상자로 선정한다"라고 함.
==> Renzulli의 정의 - (1985) 평균이상의 높은 능력, 창의성, 과제집찹력의 3요인 공유한 지적 영재
==> Tannenbaum의 정의 - 성인만 염두에 두며 뛰어난 일반지능, 뛰어난 특수 적성, 비지적인 촉진제, 환경의 영향, 기화나 행운을 특성으로 가진 성취를 이룬 자를 말함
==> Feldhusen의 정의 - 영재성은 "지능, 적성, 재능, 기능, 전문성, 동기, 창의성의 복합체로서 한 개인이 문화와 시대가 가치롭게 생각하는 각 분야에서의 생산적인 수행을 하도록 이끄는것" 이라 함
==>Gardner의 중다 지능 이론에 근거한 정의 - 7개 영역에서의 서로 다른 지능이 있다고 함. (언어, 논리-수, 시공간적 사고, 음악, 체능, 사회성, 개인통찰) 영재성은 별도로 존재

위에서 모두 볼 수 있듯이 정의적 특성은 중요함

2. 영재의 정서적 취약성에 대한 논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교육]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고찰과 통합교육에 관한 논의
  • 아동 부모의 보편적인 특성을 알아보았다. 또한 특수아동 교수전략을 탐색해보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특수아동의 통합교육에 관하여 찬반 논의를 하였다.본론1. 특수아동의 개념특수아의 사전적 의미는 ‘심신의 발달과 행동이 일반 어린이와 다른 특수한 어린이’라고 정의되며, 정신지체아, 학습부진아, 정서장애아, 신체장애아, 언어장애아, 청각장애아, 시각장애아, 중복장애아, 넓게는 영재아동까지 포함한다. 영재아동은 그 특성이 다른 특

  • [교육심리] 영재교육
  • 아동으로 조기에 재능이 비상하게 싹트는 아동을 말하며, 지적인 조숙아, 음악, 미술 등의 영역에서 조숙한 현상을 보이는 아동이다.3) 신동- 10세 이전에 특별한 영역에서의 능력이 어른 수준에 이른 경우이다.4) 천재- 어떤 영역에서 극단적으로 고도의 수준에서 능력을 발휘한 사람을 말하며, Webster 사전에는 대개 IQ 140이나 그 이상의 지능 지수를 가진 사람 또는 탁월한 정신적 우수성, 창의성과 능력을 부여받은 사람이다.3. 영재의 특성- 모든 영

  • [교육사회학]우리 나라 영재교육 진단 및 발전방향
  • 영재의 의미 안에 다양한 종류의 재능이 포함되고 있다. 실험이나 관찰 등 과학영역에서 뛰어난 재능을 보이는 과학영재, 음악성이 뛰어난 음악영재, 언어적인 발달이 앞선 언어영재, 셈하기에 두각을 나타내는 수학영재, 발레를 잘하는 무용영재등이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가장 큰 잘못은 영재가 아닌 아동을 영재로 오인하거나 영재의 재능을 발견하지 못하고 그대로 방치하는 경우이다. 그 결과 정서적인 문제가 발생하여 소아 정신과를 찾기도 한다

  • 특수한 학습자 레포트
  • 영재학생(gifted student)이라 하며, 반대로 하위 2~3% 학생들은 특별학생(special student)라 한다. 다시 낮은 능력의 하위 2~3% 학생들은 그 원인에 따라 학습장애, 정신지체, 행동장애, 신체장애, 의사소통장애 등으로 세분될수 있으며(woolfolk, 1990) 정도에 따라 경미한 장애와 중증의 장애로 분류된다. 경미한 장애를 지닌 학생들이 낮은 능력의 학생 대부분을 차지한다. 미국의 경우 낮은 능력의 학생 중 경미한 장애가 약 70%를 차지하며,l 여기에는 정신지체, 학습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아동과 언어중재1. 언어장애의 개념2. 언어장애의 유형과 원인3. 언어중재 방법4. 최근 언어중재의 흐름제 10장 특수아동의 사회성 발달1. 사회성의 개념2. 사회적 기능의 중요성3. 사회적 기능 발달의 요인과 결함원인4. 사회적 기능의 측정 방법5. 장애아동의 사회적 기능 결함의 영역6. 문화적 고려제 11장 특수교사와 직무 스트레스1. 스트레스 개념과 정의2. 스트레스 유발요인3. 특수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4.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탈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