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문학]시인 `유치환` 인물 탐구와 시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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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유치환론〉

<작가 연보>

Ⅰ. 서론

Ⅱ. 본론
1. 내면 지향의 존재탐구
2. 허무와 허무 극복의지, 생명에의 열의
3. 현실에 대한 분노와 영원 의지
♣유치환 시에서 본 특징들

Ⅲ. 결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Ⅰ. 서론

"시인이 되기 전에 한 사람이 되리라는 이 쉬웁고 얼마 안 된 말이 내게는 갈수록 감당하기 어려움을 깊이 뉘우쳐 깨다르옵니다." 이 말에서 유치환 자신이 시를 예술 작품으로써 쓰기보다는 인간의 내면을 진술하려는 의도로 시를 썼다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는 인간의 삶을 목적으로 했기 때문에 인간의 내면과 존재를 깊이 있게 탐구할 수가 있었다. 그리고 여기서 나타나게 되는 것이 생명파라는 것이다. 1930년대의 한국 시사는 시문학파의 순수·기교적인 경향과 그것을 배격하는 모더니즘 경향의 두 쌍벽이 있었다. 이에 서정주, 김동리, 오장환 등은 이 두 개의 문학 경향에 대해 크게 불만을 가지고 인간 탐구를 지향하였던 관계로 생명파 혹은 인생파라는 문학적 명칭을 얻게 된다. 유치환도 이 생명파 시인중의 한 사람이었다.
1930년대부터 60년대까지는 일제강점기, 해방, 6·25전쟁, 독재정권 등 많은 역사적 변화가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치환의 시적 경향은 눈에 띌 만큼 크게 변하지 않고 있다. 단지 인간의 내면 의식과 존재에 대하여 깊이 있게 다루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조에서는 청마의 내면적 시 세계를 중점적으로 다루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유치환, 《旗빨》, 정음사, 1984년.
-유치환, 《한국현대시문학대계15》, 지식산업사, 1982년.
-홍윤기, 《한국현대시 이해와 감상》, 한림출판사, 1988년.
-이숭원, 《20세기 한국시인론》, 국학자료원, 1997년.
-박유미, 《성신어문학 제7집》, 성신어문학연구회, 1995년.
-방인태, 《우리시문학연구》, 집문당, 199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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