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11장. 영재아를 위한 리더쉽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인지적인 영역에서의 커리큘럼

◉ 커리큘럼 활동에서의 리더쉽 영역

◉ 교과과정 내에서 리더쉽을 위한 응용

◉ 결론
본문내용
교육의 기본적인 목표는 기존의 다른 세대가 했던 것을 단순히 반복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것을 해낼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사람으로 창조해 내는 것이다.
리더쉽과 지능평균을 윗도는 지능은 리더쉽을 위해 없어서는 안 될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이 이끄는 그룹들 보다 좀 더 뛰어나야 하기 때문이다

Gardner는 리더쉽과 지능의 관계를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린다.
일반적으로 많은 지능의 범주 안에서 뛰어남을 발견했다.
1) 리더는 언어에 천부적으로 뛰어나다: 효율적으로 이야기하고 기술적으로 서술한다.
2) 리더는 대인관계에 강하다.: 그들은 다른 이들의 열망과 두려움을 이해하고 그들에게서 영향력을 얻을 수 있다.
3) 리더는 그들 자신의 개인 내부의 좋은 감각을 지녔고 그들의 강점, 약점, 목표를 가졌으며 그들 개인적인 과정을 반영할 준비가 되어 있다.
4) 가장 효율적인 리더는 실존적인 질문을 던질 수 있다: 그들은 청중이 그들의 생활 상황을 이해하고, 그들의 목표를 명확히 하고, 의미 있는 탐구에 포함되었다고 느끼도록 돕는다.

◉ 인지적인 영역에서의 커리큘럼
모든 영재들이 효율적인 리더란 것은 아니다. 그들은 직접, 간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주어진 공간(영역)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이끌어 내는 후보자 들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기영어교육] 유아교육과 조기교육 및 조기영어교육 분석
  • 교육의 중요성 외에 유아를 위한 교육의 방향을 결정하는데도 상당한 시사를 주었다. 즉, 유아를 위한 교육에서 어려움을 완화시켜 주고 해소시켜 주는 일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 후 유아교육 과정에 아동의 자발적인 표현 활동과 놀이를 중요한 교육 활동으로 포함시킴으로써 유아가 자신의 내적 감정을 자연스럽게 밖으로 드러내어 정화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해 주어 왔다. 이러한 활동으로는 그림 그리기, 만들기, 점토나 적목 등으로 구성

  • [부모교육] 조기교육, 영재교육
  • 교육의 인식 제고로 유아들이 행복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사회가 협력하여 지식기반사회가 요구하는 인적 자원 개발의 근본인 유아의 인성교육 및 창의성 개발을 위한 전인교육이 정착하는데 크게 목적을 두기도 한다.② 영재교육 (1) 영재의 판별기준영재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다. 그 중 오늘날 널리 사용되고 있는 영재아의 개념은 Renzulli에 의한 정의다. Renzulli는 영재는 ‘평균 이상의 능력’, ‘높은 창의성’, ‘높은

  • [특수아동상담] 우수아에 관한 연구
  • 교육영재 교육 진흥법법률 제8852호(정부조직법) 일부개정 2008. 02. 29. 제5조(영재교육대상자의 선정) ①영재교육기관의 장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의 사항에 대하여 뛰어나거나 잠재력이 우수한 사람 중 당해 교육기관의 교육영역 및 목적 등에 적합하다고 인정하는 자를 영재교육대상자로 선발한다. 1. 일반 지능2. 특수 학문 적성3. 창의적 사고 능력4. 예술적 재능5. 신체적 재능6. 그 밖의 특별한 재능 영재아를 위한 교육 과정에 필요한 내용

  • [교육심리] 영재교육
  • 교육을 받을 때에만 발휘될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영재들만 특별 교육의 혜택을 주어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모든 아동이 각자의 적성, 특성, 소질에 적절한 교육을 받을 수 있어야 하는 바, 영재들도 자신의 특성에 맞는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음을 인정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오늘날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진 연구로 인하여 학습의 방법과 그 효과, 인간 잠재력의 본질, 인간의 적성과 능력의 다양성, 잠재력 계발을 위한 교육과정의 본질과 범위,

  • [교육사회학]우리 나라 영재교육 진단 및 발전방향
  • 영재아가 정규학교에 적응을 못하여 잠재적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을 알 수 있다. 영재아 라고 모두 훌륭한 성취를 하는 것이 아니다. 영재에게 맞는 올바른 교육과 세심한 가정환경에서 자라날 때 진정한 영재로서의 능력을 발휘 하는 것이다. 또한 2002년도 국회예산안을 보면 특수교육은 교육부 전체에 0.02%라는 극미한 비율로 자리잡고 있고, 거기서 영재교육은 신체장애자를 위한 교육의 반에 반도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다. 대략 영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