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동상담] 우수아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우수아의 역사

2. 우수아의 정의

3. Renzulli의 우수성 모델

4. 우수아의 판별

5. 우수아의 지적특성

6. 우수아의 창의적 특성

7. Torrance가 제시한 창의적 영재아의 특성

8. 우수아의 정의적 특성

9. 우수아상담

10. 영재아의 진로선택의 특징

11. 우수아교육

12. 영재아를 위한 교육 과정에 필요한 내용

13. 우리나라의 우수아 교육 현황

14. 우수아 사례
본문내용
19세기말, 20세기 초의 여러 지능검사가 발달되기 전까지는 하늘로부터 능력을 부여받았다는 의미에서 ‘천재’라고 불림

20세기 초 프랑스의 Binet와 Simon, 미국의 Cattell, Terman등의 심리학자에 의해 지능검사가 발달됨에 따라 우수사를 판별하는 과학적인 기준이 IQ이론에 의해 제시
→학령기 아동의 약 2%(지능검사 지수 약 135 이상)를 우수아동으로 선정하는 것으로 Terman의 2% 기준법이라고도 불림



우리나라에서는 인지 능력의 우수성, 특히 그 중에서도 암기력, 읽기, 쓰기 등의 언어 능력을 우수아의 가장 큰 조건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은데, 많은 교사와 학부모들은 이러한 우수아의 정의와 개념에 대해서 올바로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럼으로써 아동에게 필요 이상으로 수, 한글 등의 인지적 학습만을 요구하거나, 다른 측면의 재능은 발견하고 키워주지 못하는 과오를 범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창의적 영재아의 긍정적 특징
․ 스스로 일하는 것을 좋아한다.
․ “만일~라면 어떻게 될까?”라는 식의 질문을 좋아한다.
․ 아이디어가 많다.
․ 어휘력이 풍부하고 화술이 뛰어나다.
․ 진부하고 반복되는 일을 싫어한다.
․ 주어진 과제보다 더 많은 것을 한다.
․ 친숙한 사물을 다른 시각에서 보려고 한다.
․ 정해진 절차와는 다른 방식으로 처리하는 것을 좋아한다.
․ 새로운 시도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창의적 영재아의 부정적 특징
․ 인습과 예절에 대해 무관심하다.
․ 고집이 세다.
․ 간섭 받기를 싫어한다.
․ 학급 활동에 참여하기 싫어한다.
․ 비협조적이다.
․ 변덕스럽다.
․ 냉소적이다.
․ 세부적인 내용에 흥미가 없다.
․ 지저분하고 비조직적이다.
․ 법, 규칙, 권위에 대해 의문을 갖는다.
․ 자기 중심적이다.
․ 사교성이 부족하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 진짜 이딴걸 1700원을 받고 팔다니...내가 30분 만들면 이거보다 낫것다 돈아까워 아오 ㅠㅠ
  • jin***
    (2010.11.19 17:14:33)
회원 추천자료
  • 영재교육과정 가치, 유형, 영재교육과정 형식, 영재교육과정 속진제도, 프로그램, 영재교육과정 현황, 영재교육과정 문제점, 영재교육과정 내실화방안
  • 가지고 영재교육을 실행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적극 지원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김명숙 / 중등학교에서의 영재교육의 실제, 1997박성익조석희 / 과학 영재를 위한 교수 학습 모델, 한국과학재단, 1996이군현 / 영재교육학, 서울 박영사, 1988유네스코 한국 위원회 / 세계의 영재교육 2, 배영사, 1994조석희최영표김양분 / 속진제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994조석희오영주 / 영재교육 정책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997

  • [특수교육] 장애를 가진 영재
  • 연구의 방법은 장애예술영재의 추정 비율, 선별시기, 교육시작시기, 교육범주, 교육지원체제의 필요성, 핵심과제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교사 334명과 특수교육 요구아동의 학부모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연구를 수행한 것이다. 설문지의 구성내용에 대한 타당성 확보를 위해 특수교육전문가 3인, 영재교육전문가 3인, 특수교사 3인, 특수교육요구아동 학부모 3인을 대상으로 설문 내용의 타당성을 확인하였고

  • [영재교육과정][영재성][영재]영재 의미, 영재성 의미, 영재교육과정 필요성,집단편성, 외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영재교육과정 모형,과제
  • 연구 및 논문 보고서 작성법 등의 습득에 초점을 둔다. 3) 제 3 부 심화 : 실제적인 문제에 관한 소집단별 전문적 연구 수행영재들이 연구자가 되어 실제로 존재하는 문제를 탐구하도록 한다. 영재들은 소집단을 구성하여 관심 있는 현상에 대하여 문제를 정의하고, 연구 방법을 설계하고, 결과의 활용 방법을 수립하여야 한다. 교사는 단지 안내자로서 문제를 명료화하고 연구 방법을 고안하고 재료와 장비의 선정을 도와주며, 자료의 소재를 알려주고

  • 아동복지 레포트
  • 아동문제와 대책 Ⅵ 아동복지의 현실과 과제 1. 아동복지의 전망2. 아동복지의 현주소3. 아동복지의 과제 Ⅶ 결론Ⅰ 서론아동복지는 부모나 가족이 아동을 양육하는 것을 돕는 방식에서 부모의 역할을 대신하는 것까지 다음의 세가지로 나눌 수 있다. 지지적 서비스는 아동의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가정에서 부모의 능력을 원조하거나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상담사업이 대표적이다. 보충적 서비스는 아동이 받을 수 있는 보호를 보충하거나 부모의

  • [특수아교육]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이론적 고찰과 저해요인 및 개선방안
  • 아동 즉, 비장애아뿐만 아니라 장애아 교육의 입장에서도 무시되지 않는다. 특히 장애아의 경우 조기의 교육적 조치와 치료를 통해서 그들의 장애를 예방하고 최소화할 수 있게 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더욱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최근 특수교육 분야에서는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선진 외국에서의 성공적 사례들과 많은 연구 결과들이 보고됨에 따라 우리 나라에서도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