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연구방법론] 통합적 연구논리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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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통합연구의 배경

III. 통합 연구의 필요성 및 특징

IV. 통합연구의 설계, 설계방안의 선정

V. 표집, 측정 그리고 추론의 질

VI. 자료수집

VII. 자료의 분석 및 해석
-전통적 자료분석전략에 대한 대안적 접근

VIII. 통합모형설계의 적용

IX.. 결론

Ⅹ. 참고 문헌

본문내용
교육학이 인간의 교육활동을 그 연구대상으로 삼고 있는 점과 인간의 학습, 발달 등과 관련된 매우 복잡하고 미묘한 현상을 다루는 사회과학적이며 행동과학적인 특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는 점을 우선적인 특징으로 내 세울 수 있다. 교육학은 인간의 교육 활동을 연구 대상으로 하며 다양한 인간의 학습과 발달등에 관련한 분야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매우 유동적이고 복잡하고 미묘한 현상을 다루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특성은 단일화된 연구 방법을 가지고 새로운 이론을 정립하거나 여러 이론들에 오랜 기간 정당성을 인정하고 제공하기에는 타당성이 결여 되어 있다. 또한 수많은 복잡한 변인들간의 관련성을 종합적인 시각을 가지고 접근해야함은 당연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전통적 연구방법인 질적연구나 양적연구의 각각의 단일화된 연구 방법을 이용하여서 연구하고 있는 것이 실정이다.

기존의 연구 방식은 대부분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단일 연구 방법에 의존해왔다. 지난 50여년 간의 연구들은 대부분 양적 방법을 추구하고 있다. 초기 연구의 방법은 실증주의에 의존하여 양적인 방법을 치중하며 연구방법을 사용해 왔다. 점차 구성주의가 등장하게 되어 질적 연구의 방법이 등장하게 되었고 그에 따라 이전의 양적연구 뿐아니라 질적 연구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에 따라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에 대한 논쟁이 유발되었다. 그러한 시기를 지난 지금 현재는 두 가지의 단일화된 연구 방법에서 벗어나 두 패러다임을 통합하여 보다 효율적인 연구를 하고자하는 실용주의적 주장이 제기 되고 있다. 즉 두 연구 방법의 한계를 서로의 연구 방법을 통해 보완하고 보다 완전한 연구를 위한 방법이 제기되고 있다.

참고문헌
통합연구방법론
한국교육평가학회 편저(2004). 교육평가용어사전. 서울: 학지사.
Tashakkori, A., & Teddlie, C.(염시창 역)(1998). Mixed Methodology: Combining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approaches. Thousand Oaks, CA: Sage.
Creswell, J. W.(조흥식 외 3인 역)(2005). 질적 연구방법론. 서울: 학지사.
배호순(1991). 교육학 석사 학위논문에서 적용한 통계적 방법의 분석 평가 연구. 교육학연구, 29권 3호, 177-197.
Bryman, A.(홍동식 외 2인 역)(1992). 사회연구에 있어서 양적 방법과 질적 방법. 부산: 전문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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