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기초이론] 입체도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Ⅱ. (입체)도형학습의 어려운 점 1

Ⅲ. 입체도형의 개념과 지도 1
A. 입체도형 1
1. 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개념과 성질 1
2. 각기둥과 원기둥 3
3. 각뿔과 원뿔 5
4. 구 7
B. 도형의 변환과 지도 7
1. 평행이동 7
2. 대칭이동 8

Ⅳ. 교과서 내용 흐름에 따른 입체도형 학습 9
A. 입체도형과 공간감각에 관한 제 7차 교육과정 지도내용 9
B. 교과서 흐름에 따른 내용체계표 9
1. 입체도형 9
2. 도형의 변환 10
C. 각 단원에 제시된 수업활동 11
1. 입체도형 11
2. 도형의 변환 14

Ⅴ. 입체도형 학습에 관한 수업 아이디어 16

Ⅵ. 그 밖의 아이디어들 17

Ⅶ. 생각한 문제와 생각할 문제 22

Ⅷ. 참고문헌 23
본문내용
Ⅰ. 서론

초등수학에 있어 도형학습은 여러 가지 구체물들을 관찰, 비교, 조작함으로써 도형 개념을 형성하고, 이를 생활에 활용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제 7차 교육과정에서 도형 영역에서 공간 감각이 강조되면서, 3차원 공간 및 입체도형에 대한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평면보다는 입체도형에 관해 오개념을 갖고 있는 학생들이 많다는 연구조사 결과는 입체도형에 대한 개념을 바로잡고, 보다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보다 많은 배려와 연구가 따라야 할 것임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도형학습의 개념을 이해한 후, 입체도형에 관한 교과서 상의 내용별 흐름을 살펴보고, 보다 효과적은 교수학습을 위한 몇 가지 수업 아이디어를 제시해보고자 한다.


Ⅱ. (입체)도형학습의 어려운 점

도형학습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도형학습에 대한 오개념을 갖고 있는 학생들이 많다. 이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이유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첫째, 구체물의 추상화 과정에서 비롯된다. 구체물과 추상화의 관계가 1:1인 (ex.♠♠♠♠ →4) 수개념은 구체물과의 유사성이 비교적 적은 편이기 때문에 명확히 이해된다. 그러나 구체물로부터 추상화된 도형의 개념은 색깔, 재질, 용도, 크기 등의 여러 구체물들의 성질에서 오직 형적인 면만을 추상화한 것이기 때문에 아동에게는 시각적으로 혼란의 여지를 남길 수 있다.
둘째, 이러한 구체물들이 갖고 있는 여러 성질들은 통합적으로 아동들에게 제시된다. 여러 성질이 통합적으로 제시된 도형은 아동들이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쉽고, 따라서 이것이 오히려 도형학습의 체계적인 지도를 어렵게 할 수 있다.
셋째, 도형을 보다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동이나 변형에 따른 여러 기하학적 변환의 개념을 갖고 있어야 가능하다는 점에서 도형학습 지도의 어려움을 갖게 된다. .

참고문헌
․초등학교 수학교과서(2-6학년)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수학 교사용 지도서(2-6학년) (교육인적자원부)
․강지형 외 공저(2005), 『초등수학교육』, (서울: 동명사)
․심상길, 홍미경(2002),「입체퍼즐을 활용한 수학적 창의성 개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제13절, Vol.2, pp.765-773)
․http://www.highland.madison.k12.il.us/jbasden/somacube/puzzles.html
․http://www.joymath.net 한국창의력교육개발원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형지도(도형교육) 주요개념, 도형지도(도형교육) 기본방향, 도형지도(도형교육) 내용, 도형지도(도형교육) 학습모형, 도형지도(도형교육) 제언
  • 도형지도(도형교육)의 주요개념1. 평면도형의 개념과 지도평면 위에 있는 도형을 평면도형이라 한다. 평면도형에는 점, 직선, 선분, 각, 삼각형, 사각형, 원, 부채꼴 등이 있다. 2. 입체도형의 개념과 지도평면도형과는 달리 입체도형은 시각적으로 보이지 않는 면이 있으므로 구체적인 조작활동을 하지 않으면 이해하기 어렵다. 따라서 입체도형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구체적인 입체모형을 조작하는 활동이 필수적이다.초등수학에서 다루는 입

  • [수학학습지도안] 삼각형의 내각과 외각
  • 도형의 측정다각형의 내각과 외각1탐 구 활 동(5) ∠A +∠B +∠C = ∠MDN +∠MDB +∠NDC 임을 이용하여 삼각형 세 각의 합이 180˚임을 확인한다.방법 3 – 이등변 삼각형의 성질을 이용한 설명ADNCBxxM방법 3 – 이등변 삼각형의 성질을 이용한 설명각자 색종이 위에 자로 삼각형을 그린 후 오린다. (양면 색종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2) 위의 방법 2와 같은 방법으로 중점을 잡은 후 두 변의 중점을 지나도록 종이를 접어 점 A가 밑변에 닿도록 한

  • 초등수학 모의수업지도안
  • 입체도형이다. 정육면체는 주사위와 같이 확률적으로 동일한 것을 나타낼 때 많이 활용된다. 전개도는 입체도형을 제작할 때 필요한 양을 측정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전개도는 다양하게 그릴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좋은 소재이다. 2) 이론적 배경가. 초등 기하 교육의 성격이론 수학에 속하는 기하를 논증 기하라 하고, 실제 수학에 속하는 기하를 직관 기하라고 하는데 초등 수학에서의 기하 즉, 도형 영역의 직관 기하

  • 유아수학교육 유아기 수학교육의 중요성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 도형들의 이야기 – 도형을 인지하고, 폭포 안에 있는 도형을 상상해볼 수 있다.제시한 수학 동화책 중 1권을 선택하여 놀이 상황 지원어서와 모양친구들 책을 함께 읽어본다. 동화책의 내용과 같이 세모나라, 네모나라, 동그라미나라 공간을 정하고 교실에서 여러 모양의 사물을 찾아 각 나라의 공간에 모아본다. 분류된 세모, 네모, 동그라미 사물을 함께 관찰하며 여러 모양에 관해 이야기 나눈다.5. 개정 누리과정 이전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유아

  • 초등학교 2학년 국어교과(국어교육), 수학교과(수학교육), 초등학교 2학년 바른생활교과(바른생활교육), 슬기로운생활교과, 즐거운생활교과
  • 수학교과(수학교육), 초등학교 2학년 바른생활교과(바른생활교육), 초등학교 2학년 슬기로운생활교과(슬기로운생활교육)와 즐거운생활교과(즐거운생활교육)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의 아동발달이론1. 에릭슨의 발달 이론2. 프로이드의 심리 이론3. 반두라의 사회 학습 이론Ⅲ. 초등학교의 교육목표Ⅳ. 초등학교 2학년 국어교과(국어교육)1. 2학년 1학기2. 2학년 2학기Ⅴ. 초등학교 2학년 수학교과(수학교육)1. 2-가 단계1) 수와 연산2) 도형3) 측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