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교붕괴의 원인과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 학교 붕괴에 대한 과제를 시작하기 전에

✞ 본론 ✞
1. 학교 붕괴의 원인
(1) 교사의 측면
① 성직관에서 노동직관으로의 변화에 따른 문제 발생
② 교사의 자질과 노력의 부족으로 인한 시대에 뒤떨어짐
(2) 교육 제도의 측면
① 입시위주의 교육체제로 인한 문제
② 교사와 학생 사이의 인간적, 정서적 상호작용 부족
③ 내신 비중 확대로 인한 학생들 사이의 과도한 학업 경쟁
(3) 학생의 측면
① 사회적 영향
ㄱ. 대중매체의 폭력성
ㄴ. 서구문화의 유입으로 인한 극단적 이기주의의 만연
ㄷ. 학교 교육에 대한 불신
② 가정적 영향
ㄱ. 출생률 저하로 인하여 부모의 과보호
ㄴ. 가정환경에 따른 영향
2. 학교 붕괴의 실제 사례
3. 학교 붕괴의 해결 방안 및 대책
(1) 교사의 측면
① 교사 선발 후, 교사로서의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인성교육 실시
② 시대의 변화에 맞추어 가려는 교사의 노력
③ 교사가 수업 진행에 끊임없는 노력을 하도록 평가제도 도입
(2) 교육 제도의 측면
① 입시위주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다양한 적성 개발 프로그램 실시
② 교사와 학생이 함께 하며 인간적 정서를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 실시
③ 학생들 사이의 관계 회복을 위한 모둠 활동 실시
(3) 학생의 측면
① 사회의 영향
ㄱ. 폭력적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자제와 인터넷 접속에의 차단
ㄴ. 공동체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이기주의 극복
ㄷ. 학교에 대한 불신 극복
② 가정의 문제 극복
ㄱ. 출산율 장려와 형제, 자매를 사이의 생활을 통하여 학생들의 이기주의 극복을 도움
ㄴ. 문제 가정에 대한 정부와 지역사회의 적극적 도움과 지원

✞ 결론 ✞ 학교 붕괴 문제의 원인과 해결방안 및 대책에 대한 정리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요즘 우리는 뉴스나 신문을 보면 학교에서 발생하는 사건과 사고의 소식들을 흔히 접할 수 있다. 이는 우리나라에서만 발생하는 특수한 문제가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보편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문제로 그 심각성은 생각보다 심각하다. 학생들이 사회로 나가기 전에, 사회에서 필요한 갖가지 규칙과 역할들을 학습하는 학교에서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사건과 사고들, 상식을 벗어난 사건과 사고들이 연달아 끊이지 않고 발생하고 있다. 학교는 학생들에게 지식을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내용의 규칙 또한 가르치는 곳이다. 그리고 그 안에 있는 교사는 학생들이 이러한 모든 것들을 잘 배우고 학습하며,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며 학생들은 학교라는 공간 안에서 교사의 지도아래에서 올바른 인간으로 성장한다. 그런데 요즘 학교의 모습은 이런 바른 형태의 모습이 아니라 전에는 생각할 수도 없었던 그런 일들이 일어나고 이는 결국, 사회에서 큰 문제로 대두되었다. 학생들은 더 이상 학교를 신뢰하지 않고 교사들 또한 학생들에 대하여 사랑으로 대하지 않는다. 형식적인 인간관계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학교의 모습. 이것이 교육의 현장인 학교의 붕괴를 만들어 낸 것 같다. 학교는 인성교육보다는 학생들을 더 좋은 대학에 보내기 위한 지식교육에만 힘쓰고 있고, 이러는 사이 교사와 학생, 학교와 학생 사이에 갈등이 점점 커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우리는 이제 학교 붕괴의 문제를 단순히 학생의 잘못이나 교사의 잘못 등의 어느 한 가지 측면으로만 보아 어느 한쪽의 책임이라고 단정 지어서는 안 된다. 더 이상 문제가 커져, 학교가 돌이킬 수 없는 모습으로 붕괴되기 전에, 우리는 이 현상들을 바로잡아 학교에 대한 학생들의 신뢰, 교사에 대한 학생들의 신뢰, 교사의 학생들에 대한 사랑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학교 붕괴의 원인에 대해서 살펴보고 그 사례를 점검한 뒤, 학교 붕괴를 막을 수 있는 해결 방안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하나하나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 사이트

http://blog.naver.com/kin5566/20024526037
http://blog.naver.com/cka0106/50002738236
http://k.daum.net/qna/kin/home/qdetail_view.html?boardid=MB&qid=1uG59&q=%B4%EB%C1%DF%B8%C5%C3%BC%C0%C7%20%C6%F8%B7%C2%BC%BA
http://blog.naver.com/ohoh400/13767423
http://image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idetail&query=%C3%CC%C1%F6&a=bli&r=21&u=http%3A%2F%2Fblog.naver.com%2Fneko772.do%3FRedirect%3DLog%26logNo%3D10004193776
http://tv.sbs.co.kr/sos24/index.html

✎ 보도자료

2006-05-15 중앙일보 : 요즘 교사 최고 인기 직업 스승 역할도 최고였으면 …
2006-04-23 동아일보 : 저희도 사회 일원입니다… 청소년들 당당한 목소리 내기
2006-05-30 동아일보 : 고등학생들 ‘고3의 불만’ 공개서한 보내기로
2005-07-04 한겨레 : 공교육 정상화 ‘뒷걸음’ 입시개혁 취지 사라져
2006-03-16 포토뉴스 : ‘청소년 범죄 위험수위 넘었다’
2006-03-23 포토뉴스 : ‘청소년 탈선 위험수위 넘었다’
2006-05-25 서울신문 : 교사에 폭언·폭행·협박… 5년 새 4배 늘어
2006-05-11 한국일보 : 서울 학생 조기유학 '사상 최대'
2005-01-19 국민일보 : 저 출산·고령화…한국 너무 빨리 늙어간다
2004-05-12 한겨레 : 아내·아이 ‘매 맞는 가정’ 늘고 있다
2006-02-17 국민일보 : 출생과 성장… 뒤틀린 성장 환경이 흉악범 만든다.
2006-05-25 동아일보 : ‘교사폭행’ 충격… 학생상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가정교육과 학교교육
  • 교육이라고 볼 수 있다. 사회생활을 원만히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올바른 사회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사회화는 학교 및 또래집단과 같은 2차적 집단을 통해서도 이루어질 수 있지만 가정 내에서의 사회화 과정이 가장 직접적이며 큰 영향을 미친다.가정교육은 애정을 기초로 이루어지며 아동의 발달에 있어 가장 중요한 기능을 담당한다. 가정에서 부모는 아동이 갖고 있는 다양한 욕구들을 충족시켜 줌으로써 아동의 건강한 신체적, 심리적 발달을 도

  • [교육심리논문요약] 교실붕괴의 교육심리학적 분석
  • 교실붕괴의 교육심리학적 분석김원중(2000), 한국교육인류학회, 교육인류학연구, 제3권 2호.I. 들어가면서 1. 주최측의 요구 확인 교실 붕괴만이 아니라 어떤 교육 문제의 경우에도 학생에게서 원인은 찾을 수 있어도 그들에게 책임까지 물을 수는 없는 일이다. 교육이 잘못됐다면 그것은 교사든, 학교장이든, 교육부 장관이든, 피교육자가 아닌 교육을 담당한 사람들의 책임인 것이다. 만약 요즈음 학생들이 과거의 학생과는 많이 달라져서 교육이 제대

  • [교육심리] 유능감이 낮은 학습자의 동기부여를 위한 게임을 접목한 학습방법
  • 교육학을 탐구하고 있는 우리 조원들은 오늘날의 교육이 지나치게 공격적인 표현들로 수식되어지고 무력한 공교육으로 전락한 상황에 대하여 그 심각성을 깨닫고 원인을 분석, 해결방안을 제시할 필요성이 있다는 생각을 했다. 현 학교 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은 환경, 제도적인 부분의 문제를 떠나, 실제로 이런 제도를 운용하는 사람, 즉 교사에게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또한 그들이 교사로서 가져야 할 합당한 철학 ․ 심리학적 근거(포괄적으로

  • [교육사회] 무너지는 공교육과 대책
  • 교육비로 가계는 위기에 놓였다. 특히 과거 한국 경제성장의 동력은교육이 공급한 인재였으나 최근에는 “교육이 사회 각 부문의 걸림돌로 전락했다”는 진단마저 나오는 상황이다. 지금부터 왜곡된 교육 현장의 실태와, 교실 붕괴 원인을 짚어본 후, 그에 따른 현재 사교육의 증가 추세와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고, 무너진 학교 교육을 살릴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해 보려고 한다. Ⅱ.본론무너지는 학교 현장의 실태학교의 교육력 약화 공교육

  • 학교조직 레포트
  • 교육부, 각 시도 교육청, 교원총연합회, 교원노조의 홈페이지 소리함 및 자유게시판에 올려진 관련 의견과 특히 전국교육행정인의 홈페이지인 교육행정전문사이트 게시판에 올려진 다양한 의견을 참고하였다. Ⅱ. 학교조직의 갈등 1. 갈등의 개념과 기능 갈등이란 의사결정과정에서 의사결정 주체가 대안의 선택에 곤란을 겪는 것으로 이는 심리적 대립감을 의미한다. 이러한 갈등은 개인, 집단, 조직내 또는 이들간의 관계에서 의견 불일치의 결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