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실붕괴의 해결책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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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교실붕괴의 해결책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제 1장 교실붕괴의 실체
1. 교실붕괴의 정의
2. 교실붕괴 현상
3. 교실붕괴의 원인
4. 교실 붕괴에 대한 이해
1) 기존의 조사연구 결과
2) 교실붕괴 대책
(1) 정보공유의 중간자 역할을 해내기
(2) 교육 강화를 통한 도움주기
① 인성교육과 윤리교육의 강화
② 심리 프로그램을 학습과정에 넣자.
(3) 제도적 장치 마련하기
① 학교에 전문요원을 배치

② 왕따 119를 만들자.

Ⅲ. 결 론-교실 붕괴의 해결책 대안
1) 가장 극단적인 방법은 이들이 원하는 대로 다 들어주는 것이다.
2) 입시위주의 교육을 더욱 강화시켜 나가는 것이다.
3) 유해한 매체로부터 아이들을 보호할 수 있도록 교사들이 연대해야 할 것이다.



본문내용
Ⅰ. 서 론

흔들리는 교육 현장”, “교실이 무너지고 있다” “위기의 학교 교육”과 같은 기사가 자주 연재되는 것을 볼 때, 우리 교육현장의 모습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방향을 찾아보는 것은 매우 의의가 있다고 생각된다. 왜냐하면 교육이 하루 빨리 제자리에 바로서야 새 천년의 발걸음이 의미 있고 힘찬 내디딤이 되기 때문이다. 오늘날의 학교 교육의 위기 상황을 교실붕괴 또는 학교붕괴라고 부르고 있다. 소위 말하는 `19C 교실에서 20C의 교사가 21C의 학생을 가르친다`는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우리나라의 급변하는 경제성장 속에서 교사들이 자란 환경과 학생들이 자란 환경은 너무 달랐다. `예전에 내가 어렸을 때는 저렇지 않았는데...`, `요즘 애들은 버릇이 없어.`라고 교사들은 요즘 학생들을 말한다. 교사들의 이런 생각은 요즘 학생들의 생각을 이해하지 못하고, 예전과는 많이 달라진 환경을 알지 못하는 데서 나온 것이다. 학교교육이나 여러 행정들에서는 청소년들인 학생들의 문화를 이해하려는 노력은 찾아보기 힘들다. 학교 문제는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바라보아야 그 문제가 해결된다. 교사는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자거나 공상을 하거나 학원 숙제를 하는 등 수업에 집중하지 않아서 수업하기가 어렵다고 한다. 또한 교사는 학생들과의 의사소통이 어렵고 학생들이 교사의 말을 잘 듣지 않아 학생들의 생활이나 학습을 지도하기 어렵다고 하소연 한다. 교사의 권위가 땅에 떨어진 학교에서 교사들은 가르칠 맛이 나지 않는다고 말한다. 학생들은 학교 수업이 재미없고 수업내용과 방법이 진부하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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