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과정] 한국어 교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요

2. 이론적인 배경과 교수요목&교수∙학습 교안
2.1. 이론적인 배경
2.1.1. 학습자 선정과 요구분석
2.1.2. 목적과 목표
2.1.3. 결과/과정 중심 교수요목, 절충식 교수요목
2.1.4. 등급화의 기준
2.2 교수요목과 교수∙학습 교안
2.2.1. 교수요목
2.2.2. 교수∙학습 교안
▪ 1단원 1차시 : 인사와 소개하기1
▪ 1단원 2차시 : 인사와 소개하기2
▪ 2단원 1차시 : 길 찾기1 (도보부분)
▪ 2단원 2차시 : 길 찾기2 (교통수단부분)
▪ 3단원 1차시 : 물건사기1
▪ 3단원 2차시 : 물건사기2

3. 별첨 - 단원별 제시문과 어휘

본문내용
1. 개요

여기서 제시되는 세단원은 학습자의 요구분석을 토대로 하여 학습자에게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단원을 선정 것이다. 이 수업은 일주일에 2번 진행되는데 학습자의 여건을 고려하고 또한 강사와 학습자 모두의 학습 능률을 위하여 한 단원을 두 번, 하루에 두 시간씩으로 나누었다. 따라서 교안도 총 6개를 제시하였다. 또한 선수학습으로 설정한 자모음 익히기는 한 단원(4시간)을 차지하기에 그 분량이 너무 적고 학습자들이 더 짧은 시간 안에 익힐 수 있다고 판단하여 준비학습으로 나누었다. 하지만 학습자들의 의사소통능력 배양이라는 목적 달성하는데 있어서 빠른 학습과 정확한 발음을 위해 중간 중간 영어로 발음기호를 제시해준다.

2. 이론적인 배경과 교수요목&교수∙학습 교안
2.1. 이론적인 배경

2.1.1. 학습자 선정과 요구분석
학습자는 모두 총 12명으로 정하였고 모두 성인이다. 이들은 모두 동남아인들로 컴퓨터 공학 석사학위 취득을 위해 한국에 온 사람들이다. 정확히 말레이시아 5명, 필리핀 4명, 인도네시아 3명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연령대는 24세~33세이다. 이들은 모두 2년 정도 한국에 머물다가 다시 모국으로 돌아갈 예정인데 대학원 수업은 모두 영어로 진행되기 때문에 한국에서 생활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의사소통능력을 배우길 원하고 있다. 오후에는 대학원 수업과 실습 등이 있어 오전 수업을 원한다며 수업 시간외에 따로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한국어를 배울 수 있는 여건이 되지 않는다. 다음은 학습자들 중 2명의 요구분석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분량이 생각보다는 적어서 약간 아쉽네요.. 하지만 도움이 되어서 좋네요. 감사합니다.
  • ksr***
    (2016.05.12 19:31:01)
회원 추천자료
  • 한국어교안작성과자료개발 / 문법교안작성 / 한국어교안 / (으)려고 하다 교안
  • 한국어 교안작성과 자료 개발 기말 보고서 (문법 교안 작성)이름학번학과문법항목(으)려고 하다(1)학습 목표의도를 나타내는 “(으)려고 하다”룰 사용하여 말할 수 있다.학습 내용문법(으)려고 하다기능의도 말하기준비물교사교재, 단어카드, 컵학습자단계학습과정교수-학습 활동학습 자료시간(분)지도상의 유의점도입상황 맥락 도입교사: 여러분, 안녕하세요?학생: 선생님, 안녕하세요?교사: 날씨가 좋아요. 여러분은

  • 한국어실습 최종 한국어 교안 (한국어학과) (안 [동사], [동사]지 않다)
  • 학과(학번)이름학기교재명구분최종 교안단원명18. 안 , 지 않다교재 쪽수91~94쪽학습목표‘안 ’, ‘지 않다‘를 사용하여 부정 표현할 수 있다.차시1/1학습 내용문법 안 , 지 않다기능/과제부정 표현하기준비물교사교재, 단어카드, 그림카드, PPT 자료학습자교재, 필기도구단계학습 과정교수-학습 활동학습 자료시간(50분)지도상의 유의점도입복습

  • 한국어 교육의 문제점 해결 방안, 한국어 세계화의 현실과 필요성, 한국어 교사 양성 과정의 문제점
  • 한국어 교육의 문제점 해결 방안, 한국어 세계화의 현실과 필요성, 한국어 교사 양성 과정의 문제점 차 례1서 론2한국어 교육의 역사3한국어 세계화의 현실과 필요성4한국어 교육과정의 문제점 5한국어 교사 양성 과정의 개요6한국어 교사 양성 과정의 문제점7외국에서의 한국어 교육 현황8용인시에 거주하는 여성결혼 이민자 한국어 교육 현황9한국어 교육의 문제점 해결 방안10참고 자료1. 서론한글의 제작원리는 과학적으로 우수하며

  • 한국어교수방법론 / 한국어 수업모형 구성 / 교안작성
  • 기말 과제한국어 수업모형 구성  과목명한국어교수방법론담당교수 학 과학   번성   명 서론수업모형 개요기본 수업 절차수업개요수업 모형도입제시연습활용마무리참고 문헌서론수업모형 개요한국어를 배우는 학도이자 미래에 한국어 교사가 되길 희망하는 예비교사로써 한국어 교수방법론 과목을 통해 다양한 교수법에 대해 학습하게 되었다. 어떤 교수법도 최상의 완벽한 교수법은 없다고 배웠다. 학습자의 상황, 목

  • 한국어실습 ppt (한국어학과), (안 [동사], [동사]지 않다)
  • 18. 안 , 지 않다 **학과, 학번, 이름한국 음식을 좋아해요?김밥김치복습어떤 것이 더 커요?어떤 것이 더 작아요?복습수박사과뭐하고 있어요?복습학생선생님안 , 지 않다1아니요, 비가 안 와요.아니요, 비가 오지 않아요.비가 와요? 아니요, 주말에 학교에 안 가요.아니요, 주말에 학교에 가지 않아요.안 , 지 않다1주말에 학교에 가요?안지 않다안 ,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