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과정] 한국어 교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개요
2. 이론적인 배경과 교수요목&교수∙학습 교안
2.1. 이론적인 배경
2.1.1. 학습자 선정과 요구분석
2.1.2. 목적과 목표
2.1.3. 결과/과정 중심 교수요목, 절충식 교수요목
2.1.4. 등급화의 기준
2.2 교수요목과 교수∙학습 교안
2.2.1. 교수요목
2.2.2. 교수∙학습 교안
▪ 1단원 1차시 : 인사와 소개하기1
▪ 1단원 2차시 : 인사와 소개하기2
▪ 2단원 1차시 : 길 찾기1 (도보부분)
▪ 2단원 2차시 : 길 찾기2 (교통수단부분)
▪ 3단원 1차시 : 물건사기1
▪ 3단원 2차시 : 물건사기2
3. 별첨 - 단원별 제시문과 어휘
- 본문내용
-
1. 개요
여기서 제시되는 세단원은 학습자의 요구분석을 토대로 하여 학습자에게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단원을 선정 것이다. 이 수업은 일주일에 2번 진행되는데 학습자의 여건을 고려하고 또한 강사와 학습자 모두의 학습 능률을 위하여 한 단원을 두 번, 하루에 두 시간씩으로 나누었다. 따라서 교안도 총 6개를 제시하였다. 또한 선수학습으로 설정한 자모음 익히기는 한 단원(4시간)을 차지하기에 그 분량이 너무 적고 학습자들이 더 짧은 시간 안에 익힐 수 있다고 판단하여 준비학습으로 나누었다. 하지만 학습자들의 의사소통능력 배양이라는 목적 달성하는데 있어서 빠른 학습과 정확한 발음을 위해 중간 중간 영어로 발음기호를 제시해준다.
2. 이론적인 배경과 교수요목&교수∙학습 교안
2.1. 이론적인 배경
2.1.1. 학습자 선정과 요구분석
학습자는 모두 총 12명으로 정하였고 모두 성인이다. 이들은 모두 동남아인들로 컴퓨터 공학 석사학위 취득을 위해 한국에 온 사람들이다. 정확히 말레이시아 5명, 필리핀 4명, 인도네시아 3명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연령대는 24세~33세이다. 이들은 모두 2년 정도 한국에 머물다가 다시 모국으로 돌아갈 예정인데 대학원 수업은 모두 영어로 진행되기 때문에 한국에서 생활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의사소통능력을 배우길 원하고 있다. 오후에는 대학원 수업과 실습 등이 있어 오전 수업을 원한다며 수업 시간외에 따로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한국어를 배울 수 있는 여건이 되지 않는다. 다음은 학습자들 중 2명의 요구분석이다.
자료평가
- 분량이 생각보다는 적어서 약간 아쉽네요.. 하지만 도움이 되어서 좋네요. 감사합니다.
- ksr***
(2016.05.12 19:31: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