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실습 최종보고서 (한국어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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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한국어실습의 최종보고서입니다.
꽤 많은 시간을 들여 정성스럽게 쓴 최종보고서입니다.
보시면 실망하시지 않으실 거예요,
처음엔 어떻게 써야 할지 감이 안 잡히지만 본 리포트를 참고하여 쓰면 더 잘 써질 거예요.
저도 4차시부터 9차시의 참관일지 쓰는데 참고할 게 없어서 힘들었답니다.

★4~9차시 참관일지, 동료피드백, 실습계획서, 교안, ppt, 최종보고서까지 다 올려두었습니다.★
제 프로필 보시면 다른 리포트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학우님들도 참고하시어 건승하시길 바랍니다!

★그대로 제출하시면 교수님이 바로 아십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목차
1. 실습 계획
1) 실습 기관에 대한 이해
2) 수업 주제 및 내용
3) 실습에 임하는 자세 및 노력

2. 한국어 강의참관
1) 한국어 강의참관 일지

3. 모의수업
1) 모의수업 전 단계
2) 모의수업 단계
3) 모의수업 후 단계 (최종 교안)

4. 실습을 마치며 (성찰 및 자기 평가)
본문내용
Ⅰ. 실습 기관에 대한 이해

1. 실습 기관 소개
- 기관명: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Institute of International Education Kyung Hee University)
- 소재지: 대한민국 서울
- 기관규모:
초, 중, 고급 모두 운영
총 20개의 과정 운영
교원 20명, 시간강사 120여 명, 행정인력 15여 명
- 주요 프로그램:
연 4회의 10주 정규과정과 봄, 여름 3주 단기과정, 6주 집중과정, 특별과정의 한국어 프로그램
경희대학교 학부생, 대학원생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이 수강할 수 있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베트남어 학습 프로그램을 운영
- 기타 특징:
1970년 설립되어 개원 50주년을 앞두고 있는 한국어, 외국어 전문 교육 기관

<중 략>

Ⅲ. 실습에 임하는 자세 및 노력
1. 실습에 임하는 자세
한국어 교사로서 사회에 나가기 전 필수적으로 거쳐야하는 마지막 관문이자 본 학과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실습은 다시 오지 않을 소중한 기회입니다. 겸허한 마음과 배우려는 자세로 본교에서 배운 이론을 종합하여 실습에 적용하고 싶습니다. 또한 조원들과 다양한 피드백을 나누며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희망합니다. 더불어 그동안 배웠으나 기억 속에서 흐려진 지식과 교수법을 다시금 재정비하여 예비 한국어 교사로서 열심히 정진하고 싶습니다.
참고문헌
서진숙 외, <경희 한국어 초급1: 문법>, 경희대학교출판문화원(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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