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바람직한 음악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유아와 바람직한 음악환경
1.유치원의 물리적 음악환경
2.유치원의 상호적 음악환경
3. 가정의 음악환경
4. 지역사회의 음악환경
5. TV속의 음악환경
- 본문내용
-
유아와 바람직한 음악환경
유아들의 잠재적인 음악적 능력을 꽃피울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유아로 하여금 음악과 관련된 아름다움에로의 접근을 유도하는 것이 유아음악교육의 목적이라고 한다면 유아음악교육은 반드시 독립적인 교육 영역으로 자리를 잡아야 한다. 따라서 유아교사는 보다 포괄적으로 음악수업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유치원의 음악환경을 음악교육에 맞추어 유아 중심적 입장에서 다양하게 구성함은 물론 유아를 둔 가정에서도 보다 세밀한 관점에서 가정 내의 음악환경을 구성하여야 한다. 더구나 이전에 물리적인 음악환경구성에 치중하던 입장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최근에는 물리적 환경뿐 아니라 음악과 관련된 인적(人的) 환경에 기초하여 교사와 유아, 부모와 유아, 유아와 유아가 빚어내는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연구결과가 속속 발표되고 있으므로 유아의 음악환경은 물리적 환경과 인적 환경을 동시에 고려하여야 한다.
미국의 작곡가이자 음악 연구가인 내쉬(Daniel Nash, 1957)는 작곡가들의 성장과정을 가족 수, 출생순서, 가장의 사회경제적 지위(socio economic status; SES)등의 가정환경 요소에 의하여 분석함으로써 음악적 성장에 있어서 인적 환경의 중요성을 거의 처음으로 음악교육에 집중시켰고 블룸과 그의 동료(Benjamin Bloom and et al.1975)도 음악교육에 대한 부모, 교사, 자녀의 상호적인 역할 분담을 실감나게 보고함으로써 음악과 관련된 인적 환경의 중요성을 뒷받침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