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바람직한 음악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유아와 바람직한 음악환경

1.유치원의 물리적 음악환경

2.유치원의 상호적 음악환경

3. 가정의 음악환경

4. 지역사회의 음악환경

5. TV속의 음악환경

본문내용
유아와 바람직한 음악환경
유아들의 잠재적인 음악적 능력을 꽃피울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유아로 하여금 음악과 관련된 아름다움에로의 접근을 유도하는 것이 유아음악교육의 목적이라고 한다면 유아음악교육은 반드시 독립적인 교육 영역으로 자리를 잡아야 한다. 따라서 유아교사는 보다 포괄적으로 음악수업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유치원의 음악환경을 음악교육에 맞추어 유아 중심적 입장에서 다양하게 구성함은 물론 유아를 둔 가정에서도 보다 세밀한 관점에서 가정 내의 음악환경을 구성하여야 한다. 더구나 이전에 물리적인 음악환경구성에 치중하던 입장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최근에는 물리적 환경뿐 아니라 음악과 관련된 인적(人的) 환경에 기초하여 교사와 유아, 부모와 유아, 유아와 유아가 빚어내는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연구결과가 속속 발표되고 있으므로 유아의 음악환경은 물리적 환경과 인적 환경을 동시에 고려하여야 한다.
미국의 작곡가이자 음악 연구가인 내쉬(Daniel Nash, 1957)는 작곡가들의 성장과정을 가족 수, 출생순서, 가장의 사회경제적 지위(socio economic status; SES)등의 가정환경 요소에 의하여 분석함으로써 음악적 성장에 있어서 인적 환경의 중요성을 거의 처음으로 음악교육에 집중시켰고 블룸과 그의 동료(Benjamin Bloom and et al.1975)도 음악교육에 대한 부모, 교사, 자녀의 상호적인 역할 분담을 실감나게 보고함으로써 음악과 관련된 인적 환경의 중요성을 뒷받침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D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
  • 유아의 기본 생활 습관, 긍정적 자아 개념, 자기 조절 능력, 공동체 의식 등을 배양해 줄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한다.3. 유아가 음악, 미술, 몸 움직임, 극놀이 등의 예술을 감상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해보는 내용을 선정한다.4.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에 관심 가지기 등의 기초적인 언어 능력을 기르도록 도와주며, 동화, 동시 등을 사용하여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잘 표현하고, 주변의 문자 환경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내용을 선정

  • [교과교육론 D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3세~4세 보육 계획안
  • 유아의 기본 생활 습관, 긍정적 자아 개념, 자기 조절 능력, 공동체 의식 등을 배양해 줄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한다.3. 유아가 음악, 미술, 몸 움직임, 극놀이 등의 예술을 감상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해보는 내용을 선정한다.4.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에 관심 가지기 등의 기초적인 언어 능력을 기르도록 도와주며, 동화, 동시 등을 사용하여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잘 표현하고, 주변의 문자 환경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내용을 선정

  • 유아교육론1공통 문화맥락주의프로그램 중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 발도르프 접근법 자신이 가장선호하는 교수학습이론 성숙주의 제시하고 이유기술하시오00
  • 유아교육은 학습에서 성인과 유아의 능동적 역할을 강조하고 공동체 정신을 바탕으로 상호작용과 주위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학습방법을 따른다. 따라서 아동의 자발적 호기심을 유지해 주어야 하며 부모는 아이들이 학습경험을 할 때 함께 참여하고 지역사회로부터 배워야 한다는 원리를 강조하였다. 교사는 아이들의 잠재성을 인식하고 어린이들의 경험에 적절히 반응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레지오에밀리아 학습방법은‘영유아의

  • 예체능 유아의 음악성 발달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 유아들의 세계는 음악으로 가득 차 있다고 할 수 있다. TV에서 상업방송의 CM소리를 듣는다든지, 주변의 새소리, 기차소리, 자동차소리, 시냇물 소리 등 자연의 소리 또한 음악적이다. Smith(1970)는 이러한 유아의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설명하면서 유아들의 음악적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고 하였다.유아기는 아이들이 장래 사회인으로서 정서가 충분하고 바람직한 인간성을 갖게 하는 중요한 시기로, 이 시기에 음악교육이 절대로 필

  • [음악심리치료] 아동음악치료
  • 음악치료 대상자와 나눔으로써 음악치료대상자의 심리적, 신체적, 정신적인 이상상태를 복원하여 이를 유지하고 나아가서는 향상시킬 목적으로 음악을 사용하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을 말한다. 미국음악치료협회(American Music Therapy Association)에서 정의하는 음악치료란 치료적인 목적, 즉 정신과 신체 건강을 복원 유지시키며 향상시키기 위해 음악을 사용하는 것이며, 음악 치료사가 치료적인 환경 속에서 치료대상자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