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정신건강론] TV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과 바람직한 TV 시청 지도법 - TV의 긍정적인 영향, TV의 부정적인 영향, 연령별 TV시청 지도, 바른 TV시청 자세와 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7.21 / 2015.07.21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 목차
-
1. TV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1) TV의 긍정적인 영향
(1) 친사회적 행동학습
(2) 유아의 음악적 능력 향상
(3) 다양한 정보 전달
(4) 학습에 도움을 줌
(5) 기억력 증진
(6) 언어발달 촉진
2) TV의 부정적인 영향
(1) 건강의 적
(2) 상상력 발달 저하
(3) 학습능력 저하
(4) 정서발달 장애
(5) 성역할의 고정관념화
(6) 폭력성을 학습
(7) 수동적인 성격으로 만듦
2. 바람직한 TV 시청 지도법
1) 연령별 TV 시청 지도
(1) 출생~만 2세
(2) 만 2세~4세
(3) 만 4세 이상
2) 바른 TV 시청 자세와 환경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대중매체는 소수 전문화된 문화 생산자와 방대한 규모의 문화 소비자 사이를 중개하는 문화 분배 및 소통의 현대적 체계로서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광고, 만화잡지, 음반, 비디오 등이 있고 대중매체는 말 그대로 대중을 상대로 끊임없이 메시지를 전달하는 체계를 갖추고 있다. 이런 매체 가운데 특별히 아동이 가장 가까이 접근할 수 있는 매체는 TV이다. 모방심리와 상상력이 강하고 감수성이 예민한 어린 아동이 TV로부터 받는 영향은 어느 시기보다 크다.
TV가 처음 소개된 1940년대에 그것은 일부 부유층이나 구입할 수 있는 값비싼 사치품이었지만 오늘날은 거의 모든 가정이 TV 수상기를 보유하고 있어 TV는 현대생활의 일부분이 되었으며 아동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다. 점점 더 발달되고 고급화되어 가는 TV 환경 에서 아동들에게 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중요하다.
1. TV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1) TV의 긍정적인 영향
(1) 친사회적 행동학습
사회적 경험이 부족한 어린이들이 대인 관계나 다양한 사회생활을 경험할 수 있는 가장 손쉬운 것이 TV매체다. 친사회적 행동을 그 내용으로 하는 TV프로그램이 아동에게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는 꾸준히 계속되고 있다. 이에 관한 종합적인 견해로는 이들 프로그램 시청을 통해 아동들은 나누어 갖기, 협력하기, 자기통제하기 또는 타인의 감정 존중하기 등의 친사회적인 행동습득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문제로 등장하는 분명한 사실은 프로그램 제작자와 교육전문가의 협조로 친사회성이 강한 프로그램을 아동들에게 공급함으로써 이들 행동학습의 기회를 보다 증대하는 것이라 본다.
특히, ‘칭찬합시다’와 같은 일종의 사회적으로 모범이 되는 사람들을 소개하는 프로그램들을 보며 그 행동을 모델로 하여 모방하며 동일시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세계 곳곳의 사람들의 삶을 보여 줌으로써 다른 문화를 접함으로 발생하는 다양한 삶의 행동모델을 제공한다.
- 참고문헌
-
김혜금, 송영주 외 저, 정신건강론, 정민사 2015
박상희, 김지영 외 저, 아동정신건강, 양서원 2014
황현주, 유은정 외 저, 교사를 위한 아동정신건강, 파란마음 2013
오미경 저, 아동건강교육, 공동체, 20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예비 보육교사로서 이후 실제 보육현장에 나가게 되었을 때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어떤 사항~
- [배론 최신A+] 국어 교과서와 한국어 교재가 어떻게 다른지 그 차이점에 대해 학습 대상...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종류가 다른 한국어 교재 2종을 선정하여 각 교재의 단원 구성을 요약 및 정리한 후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해 보세요. 분석 결과를 토대로 자신의 의견을 결론에서 제시해 보십시오.[부연설명]
- 유아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탱탱볼과 페트병을 이용한 놀이 활동
- 공을 이용한 놀이 활동 유아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소도 구활동
- [고전소설] 유충렬전 작품분석
- 초등 미술과 교수학습과정안
- 영유아기 음성언어발달을 순서대로 제시, 설명(음성언어발달단계), 영아기 음성언어 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
- 리더십 - 특성이론 행동이론
- [한국어문법론] 동사와 형용사의 품사 분류에 관한 쟁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