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의 성격과 국어교사의 전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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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국어교육의 실태와 정체성 문제

Ⅲ. 사범대학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제점

Ⅳ. 국어교사의 전문성

Ⅴ. 중등 국어 교사 양성을 위한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교육과정 구성(안)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부의 시간 편제에 의하면, 초‧중‧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은 ‘교과 활동’, ‘특별 활동’, ‘재량 활동’의 세 가지로 되어있다. 이 중에서 ‘교과 활동’이 전체의 90%의 비중으로 학교 교육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과를 지도할 교사를 양성하는 기관에서는 교과교육을 대단히 소홀히 생각하고 있다.
교과교육이 학과 전문가와 교육학자 모두로부터 다 망각‧포기당하고 있는 근본 이유는 교과교육의 정체성에 대한 잘못된 인식에서 연유한다고 볼 수 있다. 이 글에서는 국어교육의 정체성과 국어교사의 전문성에 대해 살펴본 후 이에 대한 제고를 위해 기존의 국어교사 양성 프로그램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새로운 구성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Ⅱ. 국어교육의 실태와 정체성 문제
1. 국어교육의 실태
초‧중‧고등학교 현장에서의 국어교육이 방황하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국어교육의 개념에 대한 잘못된 인식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으며, 국어교육의 개념에 대한 잘못된 인식은 국어교사를 양성하고 현장의 국어교육을 견인할 책무를 지니고 있는 교육대학이나 사범대학에서 국어교육의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한 데에서 그 원인을 찾아볼 수 있다.
※ 국어교육의 대학 차원의 문제점
1) 국어교육을 학문적으로 탐구하는 인적자원이 부족하다. 전국의 국어교육과 소속 교수들 중 국어교육을 전공한 교수는 5.6%에 불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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