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론] 제13장 교육과정의 개발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교육과정 개발의 의미와 철학
1.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
2. 교육과정 개발과 철학의 역할

제2절 교육과정 개발의 모형
1. Tyler와 Taba의 모형
2. Alexander와 Saylor의 모형

제3절 교육과정 개발의 실제
1. 교육과정 개발 목적과 목표
2. 교육과정의 설계
3. 수업실시 단계

제4절 교육과정 개발 주체별 역할
1. 교육과정 개발의 중앙집중체제와 분산체제
2. 교육과정 개발이 수준별 역할
3. 교육과정 개발과 교사의 참여

제5절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장학자의 역할과 과제
1. 장학자의 교육과정 개발 역할
2. 한국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과제
본문내용
• 목적의 설정
- 교육목적을 진술할 때는 교육과정 개발 전문가나 교사들이 지닌 교육철학과 학습심리에 대한 이해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된다.
- 교육목적을 만드는 데 사용될 수 있는 유용한 자료는 전문가 집단이 추천한 교육목적들을 활용하는 것이다.
- 학생들의 요구, 사회에 대한 연구, 전문가의 견해, 교사들의 철학과 학습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일반적인 교육목적이 만들어진다.
• 목적에서 수업목표의 도출
- 일반적 목적을 더 명료히 하고 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만드는 구체적 목적을 수업 목표 또는 행동적 목표라고 한다.
- 일반적 목적은 단원계획이나 일과수업, 전략과 활동의 선택, 평가절차를 개발하는데 중심적 역할을 한다.
- 교사들이 수업목표를 만들 때 처음으로 해야 할 일은 학생들이 하루의 수업동안 무엇을 학습해야 하는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 수업목표는 관찰 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행동적 용어로 기술되어야 하고 행동이 일어나는 상황이나 조건도 포함해야 한다.(목표진술에 도움이 되는 도구)
(p379 표13-3, 13-4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에 관한 논의
  • 교육 과정의 개편 및 개발을 돕는다. - 수업 기술을 향상시키는 기능을 한다. - 현직 교육(연수)을 통한 교원의 전문성을 신장시킨다.- 학교 경영 평가, 학교 프로그램 평가, 수업 결과 평가, 교사 평가의 기능을 한다. - 의사 소통을 통한 조정 기능을 한다.- 학교 현장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현장 연구를 돕는다.- 교사가 최대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동기를 유발한다.- 토론 문화 조성 등 민주적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 [2018 교직실무 B형] 교원의 연수의 유형을 간략히 설명하고,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유치원 직무연수를 조사하여 구체적인 연수 프로그램을 소개하시오[출처, 본문표기 완료]
  • 교육개론, 학지사, p239-p2405. 강문희ㆍ윤애희ㆍ이경희ㆍ정정옥(2006), 유치원ㆍ보육시설 운영관리, 학지사, p294 6. 이대균ㆍ송정원(2004), 최신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양서원, p1537. 백재은(2002),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개인연수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p88. 윤희경(2002), 유치원 교원의 자격연수 교육과정 모형 개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p38-p40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교원 연수의 개요1) 개념2) 변화과정 2. 교원

  • [교육행정]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
  • 교육과정과 교수이론에 관련시켜 교과에 대한 전문적 지도를 강조하느냐 혹은 교사들 사이에 인간관계를 강조하고 교사들의 동기유발과 전문적 성장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찾아볼 수 있다. 전자의 경우 장학요원은 교과에 대한 탁월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필요로 하며, 그 방면에 수월성으로 말미암아 전문적 지도․조언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반면에 후자의 경우 장학요원은 인간자원개발을 강조하는 지도성을 갖추어야 하며 특정분야의 전문적

  • [교육] 열린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학습공간의 재구조화
  • 교육이 열린교육으로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것은 기존의 일제수업 방식의 교사중심의 교육에서 학생중심의 열린교육으로 변화시켜 미래 사회에 적응력 있는 창의적인 인간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그러나 우리의 학교 교육은 폐쇄적인 일제수업 형태의 교수-학습 공간에서 획일적․통제적 교육 방법으로 지식 전달중심의 교육에 치중하고 있으며, 학생의 개인차를 고려한 개별화․개성화․자율화 교육을 하지 못하고 있다.한국교육개발원

  • [교육행정] 교육기획과 학급경영
  • 교육에 대한 개인의 욕구와 함께 사회적 요청도 확대되어가는 경향이 있으며, 교육계획은 이 2가지 요소를 조정하면서 발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의 계획화에 대한 필요성이 거론되고, 재정적 지출을 수반하는 교육계획이 등장한 것은 20세기 중반 이후부터이며, 현재 세계 각국은 저마다 목표를 책정하여 교육계획을 실시하고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UNESCO) 등은 이 분야에서 지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