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론] 수평조직과 핵심역량 강화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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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핵심역량 강화 조직

(1) 핵심역량의 개념과 정의

(2) 핵심역량의 조건

(3)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조직

(4) 사례
1)사례A 핵심역량 강화 성공 - 삼성전자
2)사례B 핵심역량 강화 실패 - 삼성자동차
3)사례C 기타 핵심역량 도입 기업 - SK텔레콤


2. 수평조직

(1) 수평조직의 정의

(2) 수평적 조직구조의 강점과 약점

(3) 사례
1)사례A - KBS (한국방송공사)
2)사례B - POSCO


본문내용
1. 핵심역량 강화 조직
(1) 핵심역량의 개념과 정의
핵심역량(Core Competence)이란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기업을 이끌어 왔으며 또한 적절하게 전환되거나, 추가의 역량을 축적 시키면서 미래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는, 기업 내부에 공유되고 있는 기업 특유의 총체적인 능력, 기술, 지식, 문화등 기업의 핵심적인 능력을 의미한다.

1990년 미시간대학 비즈니스스쿨의 프라할라드(C.K. Prahalad) 교수와 런던 비즈니스스쿨의 게리 하멜(Gary Hamel) 교수에 의하여 발표된 이론으로, 경쟁과 기술의 신속한 변화로 시장에 대한 정확한 예측이 날로 어려워지면서 종래의 기업 외부환경에 치중하던 경영전략을 지양하고 기업의 내부로 관심을 돌려 내부에서 기업성공의 원천을 찾으려는 노력을 배경으로 한다.

이때 핵심역량이란 단순히 그 기업이 잘하는 활동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경쟁기업에 비하여 훨씬 우월한 능력, 즉 경쟁우위를 가져다 주는 기업의 능력으로서, 보다 우수한 수준으로 고객에게 만족을 제공할 수 있는 기업의 힘을 말한다. 그러므로 기업 내에 산재해 있는 여러 가지 요소 중 기업의 경쟁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핵심요소를 명확히 설정하고 이를 의식적으로 통합·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소니의 소형화 기술, 캐논의 정밀기계기술광학기술, 혼다의 엔진관련 기술, 월마트의 강력한 물류시스템, 코카콜라의 자사 브랜드 이미지 통합을 통한 지속적인 마케팅 능력의 확대 등이 각 기업의 핵심역량이다. 따라서 기업은 이러한 핵심역량을 발견하고, 이것을 해당 분야에서 이용할 뿐만 아니라 기존의 핵심역량에 새로운 기술·제품·서비스 등을 연계시켜 성장분야로 다각화하는 핵심역량 경영을 통하여 독특한 기업문화와 경쟁전략을 찾아내 키워나가야 한다.

참고문헌
① 참고논문 : 연구논단 : 일본 : 일본기업의 팀제고찰 박경열 한국경영자총협회 2005
한국외국어대 교수 언론학 김우룡 2001.10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김길룡 1998.2
② 참고사이트 : 네이버 뉴스 (www.naver.com)
KBS 홈페이지 (www.kbs.co.kr)
동아일보 (www.donga.com) 2005. 6.
이화여자대학 ‘조직구조와 설계’ 강의자료

세계속의 한국기업 삼성전자/자유시대사,1993
삼성의 스타 CEO 비전코리아/홍하상
초일류기업으로 가는 길/김영사, 1994
삼성 신화는 없다/유건한, 고려원
삼성전자 왜 강한가/ 한국경제신문
대한민국에는 SK텔레콤이 있다: Convergence & ubiquitous 시대를 향한 SK텔 레콤의 성장 전략
/김영곤, 21세기 북스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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