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의 관료제 조직과 학습조직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논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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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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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의 관료제 조직과 학습조직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논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목차
1. 사회복지조직의 개요

2. 사회복지의 관료제 조직
    1) 주요개념
    2) 장점
    3) 단점

3. 사회복지의 학습조직
    1) 주요개념
    2) 장점
    3) 단점

4. 본인의 견해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회복지조직의 개요

일반적으로 조직은 하나의 구조로서만 이해하고 있는 경향이 있지만, 사회복지의 맥락에서는 구조의 요소 못지않게 과정의 요소도 매우 중요하다. 특히 과정의 요소를 강조한 밀렛(Millette, 1971)은 ‘공공의 복지를 위한 조직은 공통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결성된 사람들의 모임으로서 조직을 둘러싼 환경에 반응하며 조직의 기능 수행에 적절한 개별ㆍ집단 성원 간의 행동 유형을 규정하고 수행될 과제의 분담에 관한 조직구성원 간의 관계를 설정한다. 조직은 기회를 부여함과 동시에 스스로의 한계성도 있으며 의욕을 부여함과 동시에 좌절의 요인이 되기도 한다’고 정의한 바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와 직접 접촉하며 활동하고 조직의 목표는 매우 불확실하며 모호하다. 그리고 기술의 불확실성, 직원과 클라이언트의 관계로 구성된 업무 활동, 직원의 전문성에 대한 의존, 효과성과 효율성을 측정할 수 있는 타당성과 객관성이 부족하다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특성 속에서 사회복지조직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각 조직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된다. 이론은 현실을 포착하는 창이며, 조직이론은 조직에 관해 설명해 줌과 동시에 조직이 나아가야 할 비전을 제시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조직론에는 고전적 조직 모형인 관료제 조직과 현대적 조직 모형인 학습조직 등이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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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회복지의 학습조직

1) 주요개념
학습조직론은 벤치마킹을 체질화하고 미래사회의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한 조직이론으로 1990년 미국에서 각광을 받았던 21세기 신경영기법이다. 생게(Senge)는 학습조직이란 조직구성원들이 진실로 원하는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역량을 확대시키고 새롭고 포괄적인 사고능력을 지속적으로 배우는 조직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학습조직은 조직 내의 개개인이 학습을 통하여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고 개개인의 지식이 조직 차원에서 공유되어 조직의 문제해결력을 끊임없이 향상시켜 나가는 조직을 의미한다. 학습조직은 자기숙련, 공유된 비전, 사고 모형, 팀 학습, 시스템적 사고가 핵심이 되는데 이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1) 이형주(2020), 노인주간보호센터 성과측정모형 개발 연구, 성결대학교 일반대학원.
2) 강종수(2019),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학지사.
3) 이민훈ㆍ이진용 외 5명(2019), 사회복지행정론, 어가.
4) 김인혁ㆍ김정기ㆍ문수열 외 3명(2019), 사회복지행정론,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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