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이론] 국민은행의 동기부여 증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민은행의 소개
2. 국민은행의 동기부여 증진 방향
1) 개인 스스로 동기유발
2) 리더의 비전제시
3) 성과-보상의 합치 프로그램
4) 개인 임파워먼트의 실행
5) 동기부여 관리제도의 개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 없는 조직(organization without people)으로 비판받아온 고전적 조직론의 대안으로 대두된 인간관계론 등의 신고전이론은 지시, 명령, 통제 위주의 관료제적 조직에서 조직구성원의 동기부여에 초점을 맞추는 방향으로 여러 가지 동기부여 이론을 양산해냈다.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의 노력을 최대한 이끌어내려면 그들의 행위를 의식적, 의도적으로 일어나도록 해야 한다. 동기부여는 인적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치열한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동기부여 이론으로는 Maslow의 욕구계층이론, Murray의 명시적 욕구이론, Alderfer의 ERG이론, 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 McGregor의 XY이론, Herzberg의 욕구충족요인이원론, Likert의 관리체제이론 등이 있다. 그래서 이러한 동기부여이론을 실제 국민은행이라는 조직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조사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국민은행의 소개

국민은행은 리딩뱅크 출현을 목적으로 국민은행(+장기신용은행+대동은행) 과 주택은행(+동남은행)이 신설 합병한 세계 68위의 초대형 우량은행이다.
국민은행의 총자산은 185조원으로 우리 나라 은행 중 부동의 1위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실질 서민금융을 표방하는 국민은행은 주택금융의 대표 은행이었던 주택은행과의 결합으로 더욱 명실상부한 국내1위로서 독보적 위상을 구축하였다. 우리 나라 은행의 선도은행으로서 금리인하를 주도하고, 서민을 위한 가계 대출과 중소기업 대출 등을 확대해 시중의 자금난 해소에 기여하는 등 금융시장 발전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국민 은행은 국내 최다 고객 수 및 최대 점포망 이라는 상황에 만족하지 않고 공격적 확대전략을 선언하고 일을 추진해 나가고 있으며 세계 50대 수준 도달 경영 목표 설정하여 매진하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문헌 표기 바랍니다.
  • gwang***
    (2006.11.21 01:04:07)
회원 추천자료
  • 국민은행 인사관리
  • Ⅰ. 기업소개1. 기업정보회 사 명(주)국민은행대 표 자 명강정원기 업 형 태외국인투자,외국감사법인사 원 수26,272명매 출 액44조3,795억설 립 일2001.11.1 (업력9년)업 종국민은행회 사 주 소서울 중구 남대문로2가 9-1 국민은행본점빌딩 (100-703)홈 페 이 지www.kbstar.com재 무 정 보재 무 정 보 & 사 원 수기 준 년 도자 본 금매 출 액사 원 수2001년1조4,984억10조9,939억19,111명2002년1조6,412억15조5,845억26,902명2003년1조6,818억15조5,569억27,510명20

  • 사회과학 프랑스와 한국의 행정개혁의 비교
  • 증진하기 위해 단행되는 분권화에 의한 정부개혁으로 인한 권력분배의 허점을 최소화하여야 한다. 관료의 권한강화는 자칫 관료에 대한 의존도를 높여 민주적 통제를 더욱 어렵게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정부개혁은 권력적 행위가 아닌 합리성의 증진이 목표인 것이다. 따라서 정부개혁은 대통령과 중앙정부 개혁기관의 책임성 및 조정자의 역할을 증대하는 것이며, 장관에게는 정부기능을 원활히 하기 위한 권한과 책임을 부여하는 것이고, 정부조직

  • [인적자원관리] 금융권 시장에서의 인수, 합병(M&A) 과정 -국내 은행 케이스 중심으로
  • < 목 차 >Ⅰ. 문제제기Ⅱ. 이론적 배경2-1. M&A 정의 및 유형2-2. M&A 의 동기2-3. M&A 실패2-4. 분석틀 (Bijilsma-Frankema 모델)III. 국민은행과 장기신용은행의 합병3-1. 기대 효과3-2. 통합 과정3-3. 조직원들의 이탈3-4. 인사관리 기능 상 문제 원인Ⅳ. 국민은행과 주택은행의 합병4-1. 조직 문화의 차이4-2. 인사 제도의 변화4-3. 인사관리 기능 상 문제 원인V. 대안 탐색 준비5-1. 전망이론5-2. 문화 적응이론VI. 신한/조흥은행의 합병을 통해서 바라본 조직 융합

  • [동기부여] 동기부여이론과 사례
  • 동기부여와 학습효과 그리고 강화이론혁신적인 성과에 대해서 여러 가지 상을 수여함으로써 동료간에 창의적인 성과물에 대한 인정과 다른 종업원들에게 강화되고 학습되어 동기부여가 된다. 3M의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기업문화는 하루 아침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수 십여 년에 걸쳐 조직 내에 정착된 차별화된 역량인 것이다. 이것은 학습을 장려하는 독특한 기업 가치관, 그리고 학습을 통해 축적된 아이디어를 실행 가능하도록 촉진하는 제도적

  • [조직행위] 현대해상과 KB국민은행의 성과 보상제도가 동기부여에 미치는 영향
  • 동기부여를 위한 보상 제도가 실시되고 있으며, 그 가운데 국민은행과 현대해상의 제도가 비교적 잘 갖추어져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우리는 이 두 기업을 통해 우리가 원하는 보상 제도의 동기부여 효과를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으리라는 기대를 갖고 이와 같이 선정하게 되었다. 또한 이 두 기업은 내실 있고 그 역사가 오래된 만큼 조직 구성원들의 동기부여를 위해 다양한 제도들을 시행해 왔으리라 예상했고, 그 제도들의 역사를 살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