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다른 점과 같은 점을 기술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미친 영향에 관하여 논의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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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전적 이론
2. 인간관계론

Ⅲ. 결론
본문내용
인간관계론은 과학적 관리론의 한계점 및 경함을 발견하고 이를 보완하려는 노력 끝에 새롭게 대통, 발전되었다. 과학적 관리론은 조직과 인간을 기계화 내지 기계의 부속품화함으로써 인간성을 상실케 하고 인간 소외 현상을 가져오게 하였다. 뿐만 아니라 조직을 대규모화시킴으로써 어쩔 수 없이 관료제를 채택하게 되고 그로 인한 병리적 현상을 겪게 되어 조직 내 인간의 주체성을 상실하게 하였다.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려는 노력이 인간관계론이며, 이에 공헌한 최초의 인물을 풀렛여사를 들수 있다. 그녀는 행정에 심리적인 측면을 다룬 최초의 학자로 경직된 과학적 관리원칙과 정태적인 조직 원리에 역동적인 감정과 창의적인 민주 정신을 도입시켰다. 또한 그녀는 갈등이론을 전개한 최초의 학자였다. 그녀에 의하면 갈등은 정상적인 과정엣 필연적으로 생기는 것으로 그 과정을 통해서 보다 풍부한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는 것이다.갈등을 해소하는 방법으로 지배, 타협, 통합을 들고 잇는데, 지배는 갈등해소 과정에서 한쪽이 다른 한쪽을 이기는 것이고, 타협은 평화 유지를 위해서 양쪽이 각각 무언가를 포기하는 것이며, 통합은 양쪽이 아무 희생 없이 각각의 요구대로 해결하는 가장 건설적인 방법이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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