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생물 수업지도안(중학교 2학년 단원 : 자극과 반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A. 대단원 학습지도 계획
Ⅰ. 단원명
대단원 - 중학교 2학년 Ⅴ자극과 반응
중단원 - 1. 감각기관
소단원 - 2) 미각기와 후각기의 구조와 기능
Ⅱ. 대단원 개관
1. 개관
2. 개념체계도
Ⅲ. 대단원 학습목표(Klopfer의 교육목표분류)
1. 교과목표와 단원 내용의 이원분류표
2. 대단원 학습목표
Ⅳ. 단원 학습지도 계획

B. 중단원 학습 지도 계획
Ⅴ. 중단원 개관
1. 중단원명
V. 자극과 반응 중
V-1 감각기관
2. 중단원 개관
3. 중단원 개념체계도
Ⅵ. 중단원 학습목표
1. 교과목표와 단원 내용의 이원분류표
2. 중단원 학습목표
Ⅶ. 중단원 학습지도 계획

C. 본시 학습 지도안
Ⅷ. 본시 학습지도안
1. 학습 내용의 위치
- 대단원 : 중학교 2학년 Ⅴ자극과 반응
- 중단원 : 1. 감각기관
- 소단원 : 2) 미각기와 후각기의 구조와 기능
2. 개념체계도
5. 지도상의 유의점
6. 학습 지도 과정(수업 설계 내용)
7. 과제물
8. 평가
9. 보조자료
본문내용
A. 대단원 학습지도 계획
Ⅰ. 단원명
대단원 - 중학교 2학년 Ⅴ자극과 반응
중단원 - 1. 감각기관
소단원 - 2) 미각기와 후각기의 구조와 기능
Ⅱ. 대단원 개관
1. 개관 - 본 대단원은 8학년에서 배우는 것으로 ‘감각기관’, ‘신경계’, ‘내분비계’의 중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은 6~7학년에 우리 몸의 생김새와 구조에 대해서 배웠다. 우리 몸을 기관계(소화계, 순환계, 호흡계, 배설계)로 나누어서 각 기관들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서 배운 상태이다. 이제 본 단원을 통해서 우리 몸을 구성하는 다양한 기관들이 외부 환경의 변화를 어떻게 감지하고 이에 대해서 반응을 보이는지에 대해서 배운다. 이를 위해서 ‘감각기관’에서는 다양한 실험과 자료를 통해서 감각기관의 종류와 기능에 대해서 알아봄으로써 우리 몸이 외부 자극을 받아들이는 과정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신경계’에서는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을 학습하고 감각기관으로부터 받아들인 자극을 통합해서 우리 몸이 어떻게 적절한 반응을 보이는지 이해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내분비계’에서는 내분비의 개념을 이해하고 우리 몸의 다양한 내분비기관의 종류와 내분비물질의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이를 통해서 환경 변화의 자극에 대해서 우리 몸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신경계와 내분비계에 관련된 약물의 오용과 남용의 사례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봄으로써 약물을 오남용하지 않는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이 단원을 통해서 우리 몸이 환경변화 자극을 수용하고 이에 반응해서 항상성을 유지하는 과정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나아가 본 단원의 학습이 10학년 과학의 ‘생명’ 단원과 11학년 생물Ⅰ을 학습하기 위한 기초가 되도록 한다.
2. 개념체계도
Ⅲ. 대단원 학습목표(Klopfer의 교육목표분류)
1. 교과목표와 단원 내용의 이원분류표
2. 대단원 학습목표(포괄적, 일반적인 수준에서)
1) 인지적 영역
① 감각기관의 종류와 기능을 이해한다.
②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한다.
③ 호르몬의 종류의 기능을 알고 청소년기의 신체변화를 호르몬과 관련지어 이해한다.
2) 정의적 영역
① 약물을 오남용하지 않는 태도를 가진다.
② 자극에 대해서 복잡하게 반응하는 우리 몸의 기능에 대해 경이를 느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지도안] 중학교 국사 마이크로티칭(Micro-Teaching)
  • 수업이 독단적이지 않는가?학생들에게 충분한 대화나 문제해결 방안의 공유 등을 허용하는가?협동적 과제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사회적 학습 필요를 충족시키는가?♠ 문화에 양립될 수 없는 지식을 스스로 습득하도록 기대하지 않는가? 사용하는 수업방법이 그들의 문화에 낯설거나 적절하지 않거나 상반된 것은 아닌가?2. 차시 소개2.1 Micro-teaching 발표 차시 소개 우리는 중학교 2학년 국사 교과 중에서도 7단원인 개화와 자주운동 단원을 7차시에

  • [생물과 수업지도안] 고등학교(2)
  • 반응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② 알레르기 반응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③ 알레르기가 생기는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④ 근래 알레르기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이유를 알고, 알레르기를 줄일 수 있는 해 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Ⅵ.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① 수동적인 학습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해, 학습자의 지적 호기심과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발문에 유의하고, 개방적인 질문을 적극 활용하도록 한다.② 토의가 많은 수업이므로, 학

  • [중학교 과학교육]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의 목표,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의 내용체계와 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의 학습지도안작성,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의 멀티미디어교육자료제작
  •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의 학습지도안작성1. 학습-지도안의 개념과 기능학습-지도안은 학습 보도안, 교안, 교수안, 교수-학습 계획안, 단원 전개안, 수업계획안 등으로 불려지기도 한다. 학습지도안은 정해진 시간 내에 정해진 수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수업목표, 수업내용, 수업방법, 수업활동, 수업시간, 수업자료, 수업 평가 등을 체계적으로 조직하는 것을 말한다.학습-지도안은 교사의 수업 활동의 방향과 학습자가 도달해야 할 학습

  • [수업전략][방법]학생별 수업전략, 교실 수업전략, 개별화 수업전략, 영재교육 수업전략, STS(과학기술사회) 수업전략, 멀티미디어활용 수업전략
  • 반응에 따라 방법을 바꿀 수 있도록 교재를 준비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전에 개별화할 수 있는 교재를 제작하는 등의 연구가 필요하다. 3. 학습 형태의 조직요즘 학교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열린 수업을 전개하고 있다. 그러나 개인차에 대응하기 위한 수업전략을 어떻게 계획하고 있는지 반성해 볼 필요가 있다. 개인차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개별학습이나 group학습의 형태를 받아 들여 수업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학습과정에서 학생이 자기 pace

  • 7차교육과정분석
  • 2학년 4, 5반 61명 설문조사1. 효과적인 영어 수업을 위해 한반에 몇 명이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1번 설문 내용반응자수(명)백분율(%)① 1 ~ 10 명1727.4② 11 ~ 20 명2133.9③ 21 ~ 30 명2235.5④ 31 ~ 40 명23.2합 계62100: 영어를 포함한 모든 언어를 배우기 위해서는 다양한 활동을 토대로 많이 사용해야 한다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다. 한 교실안의 학생 수는 여태까지 많은 논란거리였고 지금은 한반에 30명에서 35명 사이로, 예전에 비해 많이 줄은 편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