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교수법-수업지도안] 중학교 2학년 Ⅴ자극과 반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생물교수법 수업지도안

A. 대단원 학습지도 계획

Ⅰ. 단원명

Ⅱ. 대단원 개관

Ⅲ. 대단원 학습목표(Klopfer의 교육목표분류)

Ⅳ. 단원 학습지도 계획

B. 중단원 학습 지도 계획

Ⅴ. 중단원 개관

Ⅵ. 중단원 학습목표

Ⅶ. 중단원 학습지도 계획

C. 본시 학습 지도안

Ⅷ. 본시 학습지도안
본문내용
A. 대단원 학습지도 계획

Ⅰ. 단원명
대단원 - 중학교 2학년 Ⅴ자극과 반응
중단원 - 1. 감각기관
소단원 - 2) 미각기와 후각기의 구조와 기능


Ⅱ. 대단원 개관

1. 개관 - 본 대단원은 8학년에서 배우는 것으로 ‘감각기관’, ‘신경계’, ‘내분비계’의 중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은 6~7학년에 우리 몸의 생김새와 구조에 대해서 배웠다. 우리 몸을 기관계(소화계, 순환계, 호흡계, 배설계)로 나누어서 각 기관들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서 배운 상태이다. 이제 본 단원을 통해서 우리 몸을 구성하는 다양한 기관들이 외부 환경의 변화를 어떻게 감지하고 이에 대해서 반응을 보이는지에 대해서 배운다. 이를 위해서 ‘감각기관’에서는 다양한 실험과 자료를 통해서 감각기관의 종류와 기능에 대해서 알아봄으로써 우리 몸이 외부 자극을 받아들이는 과정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신경계’에서는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을 학습하고 감각기관으로부터 받아들인 자극을 통합해서 우리 몸이 어떻게 적절한 반응을 보이는지 이해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내분비계’에서는 내분비의 개념을 이해하고 우리 몸의 다양한 내분비기관의 종류와 내분비물질의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이를 통해서 환경 변화의 자극에 대해서 우리 몸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신경계와 내분비계에 관련된 약물의 오용과 남용의 사례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봄으로써 약물을 오남용하지 않는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수업 지도안 작성에 있어서 막막했는데, 덕분에 써야 할 방향을 알았습니다. 자세히 적혀 있어서 도움이 됩니다.
  • thsekdu***
    (2020.12.07 00:43:51)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중학교 과정의 교육을 받지 못하고 취학연령을 초과했거나 일반 성인에게 중등교육 및 직업교육 실시`고등학교: 중학교에서 받은 교육의 기초 위에 중등교육 및 기초적 전문교육 `고등기술학교: 국민생활에 직접 필요한 직업기술교육을 실시 입학자격은 중학교나 고등공민학교 졸업자 및 법령에 의하여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고등기술학교에서는 전문기술교육을 하기 위하여 수업연한이 1년 이상인 전공과를 둘 수 있음*제7차 교육과정에

  • [교육] 교육 심리학&과정
  • 반응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5) 사례연구법(Case Study)특정한 개인에 관한 사항을 조사, 그 개인의 문제의 원인을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방법을 모색하는 방법곤란이나 부적응의 본질원인을 발견2. 이론적 배경학습이론 +- 행동주의: 요소주의 입장; S → R - Watson, Thorndike, Skinner+- 형태주의: 전체주의 입장, 인지심리학의 배경, 현상론적, 통찰 중시Kolher, Lewin, Tolman★(1) 행동주의 심리학영향: 교수기계 등장 → 1960s 이후 교육공학의 발달에 기여

  • [영재교육과정]북한의 영재교육과정 사례, 중국의 영재교육과정 사례, 미국의 영재교육과정 사례, 호주의 영재교육과정 사례, 이스라엘의 영재교육과정 사례, 대만의 영재교육과정 사례, 싱가포르의 영재교육과정 사례 분석
  • 법이다. 뉴사우스웨일즈주는 교과별 속진의 시행으로 과목에 따라 학년이 달라 한 개 학년에 소속되어 있지 않고 여러 학년에 소속된 학생 수가 적지 않다. 예를 들어 9학년 학생이 수학 과목에서는 11학년과 함께 수업을 받고, 읽기 과목에서는 10학년과, 다른 과목에서는 9학년과 함께 수업을 받는 것이다. 현재 호주에서는 교과별 속진이 전반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긴 하지만 학년별 속진 또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우수하고 학습 속도가 빠른 학생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수업을 어떻게 전개할 것인가에 대한 수업 전략을 차별화 교육의 시각에서 조망하였다. 또한 이러한 수업 전략에 터 해 구체적으로 수업 전개를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세 가지 개인차 고려 수업 모형과 평가와의 연계를 도모한 수업 설계 절차를 제시하였다. 아울러 이러한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상황에서 평가의 기능과 역할이 전통적인 교육 상황에서와 어떻게 차별화 되어야 하며, 구체적인 평가 전략과 방법은 어떠해야 하는가를 논의하였다.

  • [조사방법론] 성가치 명료화 성교육 프로그램 구안, 적용을 통한 초등학생 성의식 함양
  • 법과 교수전략학생들이 자신에게 있어서 바람직하거나 존중할 만한 것을 분명하게 하는 과정인 가치 명료화의 방법과 수업 전략을 대화 전략, 쓰기 전략, 토론 전략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본 연구에서 사용한 방법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a. 대화 전략 - 명료화 반응법가치 명료화의 방법 중 가장 기본적이고 융통성 있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명료화 반응법이다. 명료화 반응법이란 아동 학생들이 한 말이나 행동에 대해 좀 더 생각해 보도록 자극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