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타일러의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책 요약 [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06년에 단대 교육대학원 서울캠퍼스 수석 졸업했습니다. 자료를 믿어보세요~^^*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평가" 에 관한 전반 핵심내용을 간추려 교육대학원 교직시험 패스를 위해 열심히 구성했습니다.
관련자료 필요하신 분들께 많은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Ⅰ. 교육목표
1. ‘학습자・ 사회・ 교과전공자’가 보는 교육목표
1) 교육목표 설정의 기초 자료(=학습자에 대한 연구)
① 학습자의 건강 조사
② 환경연구
③ 학생의 흥미(관심)연구
- <흥미나 필요 조사방법의 주의점>
- <목적도출 조사방법 5가지>
- <목적도출 조사방법 6단계>
2) 학교 밖 현대 사회 연구
- <교육목표 도출에 있어 현대사회를 연구해야 한다는 주장 2가지>
- <현대 사회의 연구를 교육목표 설정의 유일한 기초자료로 쓸 경우의 비판 3가지>
- <사회에 대한 조사방법>
- <자료해석의 기준 3가지>
- <학교 밖 사회생활을 기초로 한 좋은 교육과정의 예>
3) 교과 전공자들이 제시하는 교육목표
2. 위 3요소(학습자, 사회, 교과 전공자)의 제시에 따른 교육목표 설정의 기준적 활용
1) 철학의 활용
- <교육철학에서 강조하는 교육목표의 배경이 되어야 할 것 4가지>
- <학교가 갖는 교육철학에 따른 ‘학교’의 상반되는 기능>
- <교육철학이 목표선정의 기준이 되기 위한 전제 3가지>
2) 심리학의 활용(학습심리의 활용)
- <학생 지도의 중요한 시사점>
- <학습심리 지식을 이용할 수 있는 예>
- <학습심리 연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지식>
- <교육과정 설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심리학적 연구결과>
- <목표설정에 있어서 중요한 학습의 조건>

Ⅱ. 교육내용
1. 학습경험 설정의 일반적 원칙(내용선정의 원리) 5가지
1) 타당성의 원리
2) 만족의 원리
3) 가능성의 원리
4) 일목표 다경험
5) 일경험 다목표
2. 학습경험의 선정
1) 중요성
2) 효용성
3) 흥미
- <흥미를 계발 시키는 필요한 학습 경험 설계의 기본 요건 4가지>
4) 인류의 발전
5) 현대의 과학적 지식이 학습 경험에 선정되어야 한다.
3. 학습 경험 선정 방법
4. 학습 경험 설정의 원리 11가지

Ⅲ. 교육방법
1) “조직”의 의미
2) 효과적인 조직의 지도적 준거 3가지
3) 교육과정 조직(학년별 학습계획)에 필요한 요소
4) 조직의 원리 9가지
5) 조직의 구조(=영역)
<교육과정 구성의 3영역>- Herric, Tyler의 분류는 사실상 같다.
→Vergil Herric(1957) & Tyler
<학습에 영향을 주는 변인 4가지>
<학업성적 결정구조 3가지>
6) 조직의 단위를 설계하는 과정
<교육과정의 조직 방법>
<내용 조직에 있어 학생들이 경험할 수 있도록 선생님이 특히 고려해야 할 점>
<교육과정 구성의 여러 형태>
<교육과정의 설계모형>
1) 행동주의 모델(= Tyler 모델)
2) Taba의 모형(1962)
3) 상호작용 모형
ⅰ) Brady 모형
ⅱ) Walker(1971)의 모형

Ⅳ. 교육평가
1. 교육평가의 개념(정범모, Tyler, 김종서)
2. 평가의 기본 목적
3. 평가의 필요성- Tyler
4. 평가절차 5단계
5. 교육평가의 유형
ⅰ) 내용상의 유형
ⅱ) 도구상의 유형
6. 평가도구의 기준(검사도구의 유형)
1) 타당도(validity)
① 내용타당도
- <내용타당도를 높이는 방법>
② 예언타당도
③ 공인타당도
④ 구인타당도
2) 신뢰도(reliability)
3) 객관도(object)
- <객관도를 높이는 방법>
본문내용
Ⅰ. 교육목표
교육목표란, 학교를 책임지고 있는 사람들의 가치 판단의 문제로, 그 이념을 달리하면 과정, 내용, 결과가 모두 달라지므로 목표는 다르게 되는데, 크게 다음과 같이 구분해 보겠다.

1. ‘학습자・ 사회・ 교과전공자’가 보는 교육목표
1) 교육목표 설정의 기초 자료(=학습자에 대한 연구)
“교육”이란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켜 가는 과정으로, 학습자에 관한 연구는 교육기관이 의도하는 아동의 행동변화가 무엇인지 밝히는 일이다.
① 학습자의 건강 조사
‘건강’에서도 또래 아이의 키, 몸무게 등에 관한 최소기준선이 있게 마련으로, 그 기준에 기초해 차이가 밝혀질 때 교육목표가 제시될 수 있다. 즉, 학습자에 관한 정보를 어떤 이상적인 기준에 기초해서 밝혀지는 “차이(gap)”자체가 교육목표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기준과 현실과의 “차이(gap)”가 소위 “필요(need)”인데, 이는 학습자를 기준으로 한 목표 설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으로, Prescott이 구분한 “필요(need)”의 유형은 ‘신체적・ 사회적・ 철학적 필요’ 3가지이다.
② 환경연구
‘환경’연구는 학생들의 교육에 있어 영향을 많이 미치는 또 다른 중요요인으로, ‘학생들의 현재 상태를 조사하는 것’과 ‘이런 현재 상태와 이상적인 상태 사이의 차이를 밝히는 일’의 2부분으로 구성된다. 조사과정의 문제에서, 조사대상은 다양할 수 있고, 각 대상을 몇단계로 나누어 조사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③ 학생의 흥미(관심)연구
진보주의 교육이론에서는 교육목표의 1차적 기초를 학생들의 ‘흥미’에 둘 것을 주장하는데, 교육내용과도 관련된 이 ‘흥미’는 관심거리가 곧 교육의 목표가 될 뿐 아니라, 학습자에게 현재의 상황을 잘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 붙게 되면 앞으로의 문제처리도 쉽게 해낼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시된다.

- <흥미나 필요 조사방법의 주의점>
ⅰ) 조사영역의 다양하고 구체적인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ⅱ) 단계적으로 조사를 수행해가야 한다.

- <목적도출 조사방법 5가지>
ⅰ) 관찰: 학생들을 몇 사람 표집해 수행
ⅱ) 학생과의 인터뷰(개인면담):
→ 장점: 학생들의 느낌, 태도, 흥미, 철학 등에 대한 보다 비형식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회 제공
→ 단점: 많은 시간이 소비된다...
참고문헌
#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truction- Ralph W. Tyle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았습니다. 하하하하하핳
  • wld***
    (2012.05.04 14:30:27)
회원 추천자료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 학습법의 강화원리4. 망각 제거기법5. 카텔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6. 마샤의 정체성 이론7. 자기가치이론8. 목표지향성이론9.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10. 유의미한 부호화전략11. 수행목표진술의 원칙12. 캐롤의 완전학습모형13. 선행조직자14. 앵커드 수업모형15. 인지적 도제이론16. 목표기반시나리오17. 원격교육의 장단점18. 가네의 학습과정영역의 특징과 효과적인 학습지도 방법19. 브루너의 발견학습의 장단점20. 상황학습이론의 문

  • [교육과정] 타일러의 교육과정 이론
  • 교육과정의 조직 방법과 이를 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전개하기 위한 종합적인 이론 모형을 최초로 제시한 학자이다. 그는 1949년 자신의 견해를 담은《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 원리(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라는 책을 출판해 교육과정 개발이론의 논의를 진전시키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현재까지도 교육과정을 연구하는 학자들 및 일선 학교의 교사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Tyler의 이론은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기본이 된다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 [교육과정] 타일러 진보주의에 관해서
  • 교육과정의 조직 방법과 이를 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전개하기 위한 종합적인 이론 모형을 최초로 제시한 학자이다. 그는 1949년 자신의 견해를 담은《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 원리(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라는 책을 출판해 교육과정 개발이론의 논의를 진전시키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현재까지도 교육과정을 연구하는 학자들 및 일선 학교의 교사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Tyler의 이론은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기본이 된다

  • [교육학] 교육과정-타일러
  • 교육과정의 조직 방법과 이를 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전개하기 위한 종합적인 이론 모형을 최초로 제시한 학자이다. 그는 1949년 자신의 견해를 담은《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 원리(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라는 책을 출판해 교육과정 개발이론의 논의를 진전시키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현재까지도 교육과정을 연구하는 학자들 및 일선 학교의 교사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Tyler의 이론은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기본이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