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 교육학]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수업이론 및 수업목표의 기능 [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06년에 단대 교육대학원 서울캠퍼스 수석 졸업했습니다. 자료를 믿어보세요~^^*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수업이론 성격" "수업설계의 기본 조건" "수업목표의 의미, 기능" "수업목표의 필요성" "수업목표 진술상의 주의점" 등에 관한 핵심내용을, 여러 자료들과 교수님의 부연설명을 종합해 체계적으로 정리했습니다.
오래된 자료, 개정된 내용은 삭제하고 정확한 최신의 자료들을 토대로 레포트를 구성해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관련 레포트 필요하신 분들께 많은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수업이론을 제시하시오.
1) 수업이론의 성격
2) 수업설계의 기본 조건
◎ 창의력 개발위한 수업원리
◎ 수업목표 진술방법
◎ 앵커드의 수업이론
◎ Bruner의 수업 이론
1) 지식의 구조
2) 발견학습 이론
3) 나선형 교육과정
4) 브루너 교수 이론의 과학교육에의 영향


2. 수업목표의 기능을 설명하시오.
▶ 수업목표의 의미
▶ 수업목표의 기능
▶ 수업목표의 필요성
▶ 수업목표 진술상의 주의점
본문내용
1.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수업이론을 제시하시오.
1) 수업이론의 성격
① 교육목표 선정 문제에 대하여 중립적 입장
② 교사는 교육과정 결정권이 없으므로 경험적 측면에서 타당성
(교육목적달성 위한 내용)
③ 논리적으로 일관성(체계적 유의미적 조직상태)
④ 수업이론은 처방적이고 규범적이어야
⑤ 학습이론과 발달이론을 충실히 활용해야
⑥ 경험과 교육내용 성취 위한 경험의 구체화 필요
⑦ 지식의 구조화 지향, 학습자가 쉽게 포착할 수 있게
⑧ 교사 교과내용 재해석 학습자 수준에 알맞게 제시, 가장 효율적인 수업의 계 열이 세분화(계열화)
⑨ 수업과정에서 강화의 역할이 구체화되어야

2) 수업설계의 기본 조건
① 학생의 개인차 고려
② 경제성의 원칙 고려
③ 학생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④ 장기․단기적인 것을 상호 구분하여 구성
⑤ 교육공학의 원리 최대 이용

◎ 창의력 개발위한 수업원리
(1) 창의력
① 새롭고 논리적, 유의미한 아이디어 형성하는 것
② 발산적 사고력, 종합력 조절, 상징적 표상

(2) 창의력 개발 위한 교육과정
① 교육과정 결정의 다양성 원리 추구
② 수요자 중심 교육과정

(3) 창의력 개발 위한 수업원리
① 개방적 수업태도 고취
② 다양한 내용 제시
③ 학습전개 속도 빠르게
④ 통찰과 학습능력 배양
⑤ 교사와 학생의 유기적 관계 개선
⑥ 개념형성, 자료해석, 원리적용 체계화
⑦ 학습자 스스로 문제해결 추구
⑧ 학습자 스스로 원리개념 터득

(4) 창의력 개발을 위한 기법
(ⅰ) 검목표
(ⅱ) brain storming(머리짜내기 학습기법)
① 자유분방 ② 대량생산 ③ 비판금지 ④ 결합과 개선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학교사회복지의 역할과 기능,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이론과 모델, 현황, 문제점 및 학교사회복지의 전망
  •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1p2.학교사회복지의 역할과 기능 3p3.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이론과 모델 -4p4.학교사회복지 서비스의 현황 10p5.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 및 과제 38p6.평가체계 40p7.최종질문 및 답변 -41p8.참고자료 42p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1) NASW Standards for Social Work Service, 2002학교사회복지는 학교라는 교육기관에서 전

  • [교육사회학] 유럽의 교육제도 -영국, 프랑스, 독일의 교육제도를 중심으로
  • 교육과정 293. 입시제도 424. 직업교육 455. 교원양성 및 교원인사 486. 시사점 49Ⅳ 독일 교육제도 491. 교육자치 502. 교육제도 503. 교육과정 524. 입시제도 605. 직업교육 616. 교원양성 637. 시사점 65결론 및 토론 66◇ 참고 문헌 68교육 사회학 유럽의 교육제도 서론1993년 11월 마스트리히트 조약 발표 이후 경제통합에 핵심을 두고 성장해 왔던 유럽공동체(EC: the European Community)는, 점차적으로 경제뿐만 아니라 정치 등 여러 제반 분야의 통합을 목표

  • [영재교육과정]북한의 영재교육과정 사례, 중국의 영재교육과정 사례, 미국의 영재교육과정 사례, 호주의 영재교육과정 사례, 이스라엘의 영재교육과정 사례, 대만의 영재교육과정 사례, 싱가포르의 영재교육과정 사례 분석
  • 학교Ⅵ. 이스라엘의 영재교육과정 사례1. 교육예산2. 영재교육1) 시기2) 방법과 수준3) 내용3. 영재판별 시험4. 영재교육기관 프로그램Ⅶ. 대만의 영재교육과정 사례1. 영재교육 실시의 배경2. 초․중등교육의 영재교육 관련 법1) 영재성의 정의2) 영재교육 관련 학사 운영3) 영재를 위한 특별 전형Ⅷ. 싱가포르의 영재교육과정 사례1. 영재교육 프로그램(GEP)의 발전 및 현황2. GEP의 목표와 강조점3. GEP 학생, 교사 선발 및 훈련4. GEP 교육과정5. GEP

  • 유아기의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실을 살펴보면 조기교육은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경험을 제공한다는 적기교육으로서의 의미는 별로 없다. 그보다는 발달을 앞당기기 위한 또는 초등학교 입학 이후의 학습에 사전 대비하기 위한 준비교육의 의미로 이해되고 있기 때문이다.- 목 차 -1. 조기 교육의 개념2. 조기 교육 현황(1) 통계로 본 현황(2) 부모의 인식 현황3. 과잉 조기 교육이 이루어지는 이유(1) 이론적 배경(2) 조기 교육의 상업화4. 조

  •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
  • 교육적인 측면에서의 사고를 가능하게 했다. 따라서 청소년 드라마 《반올림 1》은 오락적 기능(극적 기능)과 함께 사회, 문화, 교육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며, 그 내용적 요소는 교육학적 측면에서 가치가 있다고 판단한다.본고는 청소년 드라마 《반올림 1》을 교육심리학적 이론을 중심으로 분석하기에 앞서 드라마에 등장하는 인물들을 먼저 살펴보고자 한다.② 《반올림》 인물 분석《반올림 1》의 주인공인 이옥림은 솔직하고 당당한 대한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