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학습개념과 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1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학습개념과 학습이론

학습개념
행동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의 절차
행동주의 학습이론2- -왓슨의 고전적 조건형성의 적용
행동주의 학습이론3- -손 다이크의 연합학습과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의 실험절차?(1)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의 실험절차?(2)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의 강화계획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의 적용

인지주의 학습 이론
인지주의 학습 이론 개념
(1)초기의 인지주의 이론
(2)정보처리 이론과 학습

학습의 전이
1.전이의 개념
2.전이의 종류
3.결론
본문내용
학습개념과 학습이론

학습이란
한마디로 말하면 연습이나 경험의 결과로 생기는 비교적
지속적인 유기체의 행동변화이다.

학습의 종류
1.단순학습 2.변별학습(=지각학습) 3.운동학습 4.언어학습
5.암기학습 6.개념학습 7.합리적학습등...

학습이론
반응설(response theory) 또는 S-R설(stimulus response theory)
인지설(認知說:cognitive theory) 또는 S-S설(sign significate theory)
접근설(接近說:contiguity theory)
2요소설(two factors theory)
이 밖에 정보이론이나 확률론을 적용하여 학습의 수학적 모형을 연구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중학교국어2-1의 문학영역
  • 개념이었다. 그런 삶을 지양하게 하는 데에 문학이 일정한 기여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문학교육에서는 이를 더욱 일반화하여 문학학습을 통해서 삶의 다양한 모습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는 점, 그리고 삶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공감하고 이해하게 한다는 점, 그리고 삶의 모습을 파편적으로가 아닌 어떤 구조의 시각에서 파악하게 해 준다는 점 등이 모두 ‘총체적 이해’의 중요 특성이 되는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4) 심미적 정서의 함양문학은

  • [교육철학] - 대학에 진학한 이유, 교육의 개념을 보는 견해 공통점과 차이점
  • 개념을 인간의 의식과 행동의 성장과 변화를 통한 사회화 과정으로 보는 입장과 인간 행동의 계획적 변화라고 보는 입장(정범모), 이 두 견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논하라. 먼저 두 견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논하기에 앞서 정범모 교수의 ‘교육과 교육학’이라는 책에 소개된 정범모 교수의 교육의 개념에 대하여 논하려고 한다. 정범모 교수는 책에서 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라고 교육을 정의하고, 이 정의는 ‘조작적 견지, 즉 실제에

  • [심리학]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 없었던 행동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들 이 어떤 이유에서 였는지 많은 부분 이해 할수 있었고 아이들에 시점과 아이들의사고 그리고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을수 있게 돼었다.참고문헌http://my.dreamwiz.com/ezfree/th/pi/pi-10.htm『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최경숙 저 2006년 2월 10일 초판 138p~156p』『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황정규외 저 1998년5월15일 초판 290p~291p』『피아제 시공사 마가릿보든 저 1999년 2월 5일 초판 42p~68p』-18-

  • 국어과 교육과정
  • 학습 프로그램과 같은 요소들뿐만 아니라 교육과정의 개발과 실천, 평가에 관계되는 모든 요소가 포함된다. 나아가 교사와 학습자, 교육이론가를 포함한 교육공동체의 의도나 희망, 두려움 또한 교육과정의 일부로 간주될 수 있다. 그 결과 오늘날 ‘교육과정’이라는 말은 교육목적의 달성에 관계되는 일체의 계획과 실천이라는 의미로 폭넓게 정의된다. .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1996, p.72.다음은 교육과정의 다양한 정의이다.첫째, 아동

  • 외국어 학습자의 오류 분석에 대한 고찰
  • 학습은 학습자가 아닌 교사 중심이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대조언어학이 등장한 이후로 음성을 비롯하여 음운이나 통사를 비롯한 의미와 문화 영역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공시적 언어 대조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대조언어학은 사회언어학을 비롯하여 심리언어학 뿐만 아니라 인류언어학과 역사언어학 등의 언어학 분야 뿐 아니라 교육사회학 교육심리학과 같은 교육학 분야와도 연계성올 가지는데 대조언어학은 순수 이론 언어학 보다는 응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