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어과 교육과정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1.1. 교육과정의 정의
1.2. 유형에 따른 정의
1.3. 국어과 교육 과정
2.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
2.1. 교수요목기
2.2. 제1차 교육과정
2.3. 제2차 교육과정
2.4. 제3차 교육과정
2.5. 제4차 교육과정
2.6. 제5차 교육과정
2.7. 제6차 교육과정
2.8. 제7차 교육과정
3.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
3.1. 교육 과정 구성 체제
3.2. 교육 과정 구성 요소별 내용 구성의 방향
3.2.1. 성격
3.2.2. 목표
3.2.3. 내용
3.2.4. 방법
3.2.5. 평가
4.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내용 체계
4.1. 학년별 내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1.1. 교육과정의 정의
교육과정. 교육과정, 즉 커리큘럼(Curriculum)이란 용어는 보비트(Frank Bobbit)의 The Curriculum(1918)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이는 라틴어의 쿠레레 (currere)에서 비롯된 말로 ‘currere’는 경마장에서 말이 뛰는 길(course or race)을 뜻한다. 우리 나라에서는 1954년 4월 20일 문교부령 제 35 호로 공포된 ‘교육과정 시간 배당 기준령’ 제 2 조에 의하면 교육과정이라 함은 “각 학교의 교과목 및 기타 교육활동 편제를 말한 다.”라고 하였다.
이란, 설정된 교육목적 달성을 위하여 학교와 교사의 계획 하에 이루어지는 학생들의 모든 학습내용의 총체를 말한다. 오늘날의 교육과정의 의미는 학습자가 배울 내용과 교육행위의 과정(Process), 결과(Products)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광의의 개념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때의 교육과정은 어떤 고정적 실체라기보다는 역동적이고 상호작용적인 하나의 ‘현상’으로 이해된다. 그 현상에는 교육내용, 교수학습 프로그램과 같은 요소들뿐만 아니라 교육과정의 개발과 실천, 평가에 관계되는 모든 요소가 포함된다. 나아가 교사와 학습자, 교육이론가를 포함한 교육공동체의 의도나 희망, 두려움 또한 교육과정의 일부로 간주될 수 있다. 그 결과 오늘날 ‘교육과정’이라는 말은 교육목적의 달성에 관계되는 일체의 계획과 실천이라는 의미로 폭넓게 정의된다..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1996, p.72.
다음은 교육과정의 다양한 정의이다.
첫째, 아동학생이 설정된 교육목표를 달성하고자 목표를 향하여 나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둘째, 각급 학교의 교과목이나 기타 교육활동의 편제를 의미한다.
셋째,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에 갖게 되는 모든 경험의 총체를 의미한다.
넷째, 학교의 지도 하에 이루어지는 아동학생의 학습활동의 총체를 의미한다.
다섯째, 구조화된 일련의 학습결과를 의미한

참고문헌
1. 교육부, 국어과 교육 과정, 교육부, 1998.
2. ___,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 1999.
3. ___,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 2001.
4. 박붕배, 한국국어교육전사,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7.
5. 이삼형 외, 국어교육학, 소명출판, 2000.
6.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1996.
7.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내용구성,교재구성,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수행평가,교수학습방법
  •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개정배경,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내용구성,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교재구성,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수행평가, 국어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분석Ⅰ. 서론Ⅱ.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목표Ⅲ.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성격Ⅳ.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개정 배경1.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 창의적 학국인의 육성2. 국어과 교육 과정의 내적 문제 개선1) 국

  • [국어과 교육과정]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목표,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재구성, 국어과 교육과정의 교사 역할,문제점,개선방향
  •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 국어과 교육과정의 재구성, 국어과 교육과정의 교사 역할,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제점, 국어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 분석Ⅰ. 서론Ⅱ.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Ⅲ.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Ⅳ.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1. 제 1차 교육 과정 시대의 국어과 교육2. 제 2차 교육 과정 시대의 국어과 교육3. 제 3차 교육 과정 시대의 국어과 교육4. 제 4차 교육 과정 시대의 국어과 교

  • 국어(국어과)교육과정 특징, 국어(국어과)교육과정 목표,개정배경, 국어(국어과)교육과정 기본방향, 국어(국어과)교육과정 수행평가,교수학습방법
  • 국어(국어과)교육과정의 특징과 성격, 국어(국어과)교육과정의 목표, 국어(국어과)교육과정의 개정 배경, 국어(국어과)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국어(국어과)교육과정의 수행평가, 국어(국어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분석Ⅰ. 서론Ⅱ. 국어(국어과)교육과정의 특징Ⅲ. 국어(국어과)교육과정의 성격Ⅳ. 국어(국어과)교육과정의 목표Ⅴ. 국어(국어과)교육과정의 개정 배경Ⅵ. 국어(국어과)교육과정의 기본 방향Ⅶ. 국어(국어과)교육과정의 수행평가1.

  • [국어과연구] 국어과교육과정
  • 국어과 교육의 목표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국어과 교육의 목표를 언어사용 기능의 신장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언어사용은 언어 이해 능력과 언어 표현 능력으로 나누어질 수 있을 것이다. 즉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능력이다.그러나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국어과 교육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언어활동과 언어와 문학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언어활동의 맥락과 목적과 대상과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국어를 정확하고

  • [교육론] 제7차 국어과교육과정 내용체계에 따른 학년별 내용 분석 및 제안
  • 학년별 내용 요소 분석 및 제안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체계에 따른 학년별 내용 분석 및 제안Ⅰ.들어가는 말Ⅱ.본론1.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2.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체계 분석3.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체계에 따른 학년별 내용 분석4.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학년별 내용의 한계점5.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에 관한 제언Ⅲ.나오는 말ꋮ 참고문헌 ꋮ부록Ⅰ. 들어가는 말제7차 교육 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을 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