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목적,성격,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기본방향,개정이유,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내용구성,수업방향,제언
-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목표,개정중점,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기본방향,수업방향,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장점,지도방법 분석
-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목표,개정,기본방향,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내용체계,교수학습방법,비교,제언
- [제7차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국어과교육]국어교육(국어과교육)성격,원리, 제7차 국어과교육과정 성격,창의성, 제7차 국어과교육과정의 구성
-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성격,목표,기본방향,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교재구성,수업모형,비교
- 하고 싶은 말
-
국어과 교육과정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1.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1.1. 교육과정의 정의
1.2. 유형에 따른 정의
1.3. 국어과 교육 과정
2.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
2.1. 교수요목기
2.2. 제1차 교육과정
2.3. 제2차 교육과정
2.4. 제3차 교육과정
2.5. 제4차 교육과정
2.6. 제5차 교육과정
2.7. 제6차 교육과정
2.8. 제7차 교육과정
3.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
3.1. 교육 과정 구성 체제
3.2. 교육 과정 구성 요소별 내용 구성의 방향
3.2.1. 성격
3.2.2. 목표
3.2.3. 내용
3.2.4. 방법
3.2.5. 평가
4.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내용 체계
4.1. 학년별 내용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1.1. 교육과정의 정의
교육과정. 교육과정, 즉 커리큘럼(Curriculum)이란 용어는 보비트(Frank Bobbit)의 The Curriculum(1918)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이는 라틴어의 쿠레레 (currere)에서 비롯된 말로 ‘currere’는 경마장에서 말이 뛰는 길(course or race)을 뜻한다. 우리 나라에서는 1954년 4월 20일 문교부령 제 35 호로 공포된 ‘교육과정 시간 배당 기준령’ 제 2 조에 의하면 교육과정이라 함은 “각 학교의 교과목 및 기타 교육활동 편제를 말한 다.”라고 하였다.
이란, 설정된 교육목적 달성을 위하여 학교와 교사의 계획 하에 이루어지는 학생들의 모든 학습내용의 총체를 말한다. 오늘날의 교육과정의 의미는 학습자가 배울 내용과 교육행위의 과정(Process), 결과(Products)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광의의 개념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때의 교육과정은 어떤 고정적 실체라기보다는 역동적이고 상호작용적인 하나의 ‘현상’으로 이해된다. 그 현상에는 교육내용, 교수학습 프로그램과 같은 요소들뿐만 아니라 교육과정의 개발과 실천, 평가에 관계되는 모든 요소가 포함된다. 나아가 교사와 학습자, 교육이론가를 포함한 교육공동체의 의도나 희망, 두려움 또한 교육과정의 일부로 간주될 수 있다. 그 결과 오늘날 ‘교육과정’이라는 말은 교육목적의 달성에 관계되는 일체의 계획과 실천이라는 의미로 폭넓게 정의된다..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1996, p.72.
다음은 교육과정의 다양한 정의이다.
첫째, 아동학생이 설정된 교육목표를 달성하고자 목표를 향하여 나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둘째, 각급 학교의 교과목이나 기타 교육활동의 편제를 의미한다.
셋째,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에 갖게 되는 모든 경험의 총체를 의미한다.
넷째, 학교의 지도 하에 이루어지는 아동학생의 학습활동의 총체를 의미한다.
다섯째, 구조화된 일련의 학습결과를 의미한
- 참고문헌
-
1. 교육부, 국어과 교육 과정, 교육부, 1998.
2. ___,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 1999.
3. ___,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 2001.
4. 박붕배, 한국국어교육전사,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7.
5. 이삼형 외, 국어교육학, 소명출판, 2000.
6.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1996.
7.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