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 교육] 인성 교육의 목적과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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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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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성 교육의 개념
2. 인성 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3. 인성 교육의 목적
4. 인성 교육의 방향
5. 제7차 교육 과정과 인성 교육
6. 인성 교육의 방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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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신문을 비롯한 각종 언론 매체를 접해보면 비도덕적이고 반인륜적인 사건 보도가 끊이지 않고 있어 우리의 전통적인 윤리와 도덕, 가치와 규범은 점점 실종되어 가고 있음을 실감하게 된다. 이는 1960년대 이후의 고도 성장의 과정에서 우리의 전통적 가치와 서구의 윤리가 조화를 이루지 못한 이유도 있지만, 그 외의 다른 시각에서 살펴보면,
첫째, 고도 성장에 따른 급격한 사회의 변화를 들 수 있다. 21세기를 눈앞에 둔 지금까지, 우리 나라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 여러 분야에서 급속한 변화를 요구해 왔다. 역사의 단축으로 표현되는 성장 주도의 정책과 함께 궁핍과 가난을 극복하고 풍요로운 나라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물질적 풍요는 이루어냈지만, 기계 문명에 예속되어 정신적 빈곤을 낳게 되었으며, 고도의 분업화, 전문화된 조직 사회로의 변천은 폭넓은 인격적 접촉의 기회 부족으로 인하여 인간사이의 풍부한 감정과 따뜻한 인정의 교류가 약화되었다. 또한 생산 체제의 다양화와 인구의 도시 집중화는 군중 속에서 고독을 느끼게 하는 인간 소외 현상을 자초하였고, 외래 문화의 무분별한 유입으로 인하여 전통적인 가치관과 문화 체제와의 갈등을 겪게 되었다. 둘째, 가정 교육 기능의 약화를 들 수 있다. 우리의 가정은 전통적으로 올바른 생활 습관 형성과 예의범절을 익히는 중요한 교육적 기능을 수행하여 왔다. 그러나, 핵가족화 현상과 여성의 사회 진출, 이혼율의 증가와 함께 가정 교육의 기능은 점점 약화되어 가정이 해야될 교육적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는 현상이 늘어가고 있다. 전통적으로 훌륭한 인성 교육의 역할을 수행하여 온 가정 교육 기능의 약화는 자라나는 학생들의 생활 습관, 태도 및 가치관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셋째, 학교 교육이 빗나간 수요자 욕구에 편승하고 있다. 학교는 학생의 재능과 잠재력을 계발, 육성하는 교육을 실현하지 못하고 오직 대학 진학에 목표를 둔 학부모의 욕구에 얽매어 지식 암기 위주의 경쟁으로 치달아 왔으며, 지혜를 가르치기보다는 지식의 주입만을 강요하여 왔다. 그래서 학생들이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 윤리를 익히지 못하고 경쟁과 서열만이 중시되는 홀로뛰기에 길들여져 있어 전인적인 인간으로 육성되지 못한 것도 부인할 수 없다. 넷째, 사회적 여건과 매스컴의 영향을 들 수 있다. 지금 우리 사회는 청소년들을 위한 놀이 공간이나 프로그램이 마련하지 못하여 성인 사회가 청소년들의 가치관 형성에 많은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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