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수행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2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유아교육평가C]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수행평가][수행][평가][교육평가][교육]수행평가의 개념, 수행평가의 성격, 수행평가의 종류, 수행평가의 필요성, 수행평가의 교육적 의의, 수행평가의 문제점, 수행평가의 개선방안, 수행평가 관련 제언 고찰
- [수행평가][교육평가][교육][평가]수행평가의 정의, 수행평가의 여러 가지 유형, 수행평가의 특성, 수행평가의 등장배경, 수행평가의 원리,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수행평가의 내실화 방안과 제언 분석
- [수행평가][교육평가][수행평가기법][수행평가절차]수행평가의 역사, 수행평가의 정의, 수행평가의 특징과 수행평가의 기법, 수행평가의 절차 및 수행평가의 각 교과별 실제 그리고 수행평가의 결과활용에 관한 분석
- 하고 싶은 말
-
수행평가에 관해서 세부적으로 고찰한 레포트 입니다. 레포트 뿐만이 아니라 시험공부 및 수행평가에 대해 알고자 하시는 분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수행평가의 의미
2. 수행평가의 개념적 구분
3. 기존 평가와의 비교
4. 수행평가의 필요성
5. 수행평가의 특징
6. 수행평가의 유형과 방법
7. 수행평가의 장단점
8. 수행평가의 발전방향
Ⅲ. 결 론
◎ 참고문헌 ◎
- 본문내용
-
Ⅰ. 서 론
교육평가 방법은 평가의 내용과 목적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특히 평가대상이 교수․학습내용을 어느 정도 알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학업성취도 평가방법은 학습 내용과 특징, 그리고 평가목적에 따라 다양하다. 최근 교육분야뿐 아니라 사회 전반에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수행평가는 다양한 학습내용과 학습자의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본론에서 수행평가의 의미와 방법, 특징과 개선방향 등을 살펴봄으로써 수행평가가 과연 무엇인지를 파악해 보도록 하고, 결론에서는 수행평가에 대한 의견을 간단히 제시해 보겠다.
Ⅱ. 본 론
1. 수행평가의 의미
수행평가란 학자들마다 강조하는 측면이 다르다. 대표적으로 학생들이 교사가 지도하는 내용을 얼마나 잘 따라서 하는지를 측정하는 의미에서 ‘수행평가’라고 하며 학생이 지니고 있는 능력을 가장 적은 오차로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의미로 ‘참평가’, ‘진정한 평가’로 불리기도 하고 나선형 교육과정처럼 처음과 끝이 묶어져 돌아가기 때문에 그때그때마다 수업과정에서 직접 결과를 평가한다는 뜻으로 ‘과정평가’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수행이란 구체적인 상황에서 실제로 행동을 하는 과정이나 결과를 뜻한다. 교육현장에서 교수․학습평가의 새로운 대안으로서 제시하고자 하는 수행평가를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증을 나타낼 수 있도록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거나 답을 작성하도록 요구하는 평가방식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수행평가란 전통적 평가와는 달리 사실이나 단편적인 기능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학교교육에서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능력 즉 학생 스스로가 가양한 현실상황 및 장면 속에서 자신의 지식과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를 평가하기 위해서 설계된 평가방안을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수행평가 과제는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이 이해한 바를 드러내 보이고 다양한 맥락 속에서 지식 기능 및 심리습관을 치밀하게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는 여러 가지 과제나 상황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흔히 이러한 평가는 일정한 시간동안 지속적으로 실시되며 가시적인 생산품이나 관찰할 수 있는 수행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 참고문헌
-
1. 김재준(1999). 사회과 수행평가의 사례. 열린교육연구. 7권1호.
2. 김호권(1999). 수행평가의 정당성과 문제점. 교육평가연구.12(2).
3. 남현우(1998). 수행평가의 측정학적 문제들에 관한 고찰. 교육평가연구.
한국교육평가학회.
4. 문충완(2005). 수행평가 현장적용의 문제점 진단 및 대안. 전라남도순천교육청.
5. 배호순(1997). 포트폴리오 평가에 관한 분석적 고찰.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한국교육평가학회 학술세미나 발표논문집.
6. 성태제(1999). 수행평가의 실제. 경남 교원연수원
7. 성태제(2002). 현대 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8. 유광찬(2004).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교육과학사
9. 조한무(1998). 수해평가를 위한 포트폴리오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평가]교육평가의 개념, 교육평가의 특징, 교육평가의 기능, 교육평가의 이론, 교육평가의 문항, 교육평가의 유형별 내용(규준지향평가(상대평가), 목표절대평가, 수행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분석
- 수행평가의 교육적 의의, 수행평가의 일반적 특성, 수행평가의 종류와 방법, 수행평가의 실시 절차, 수행평가의 유의사항과 검토, 수행평가의 방향
- [유아교육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유아교육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교육평가, 공통형, 지정형) 1. 공통형 ?관찰법의 개념, 관찰기록방법, 진행절차 기술, ?관찰기록방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 ?그 관찰기록방법을 교육현장이나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과 결과. 2. 지정형 A형, 교육평가, B형, 포트폴리오 평가, C형, 수행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