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주)정호코리아 해외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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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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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주)정호코리아
◉ 정호코리아의 조직 구성
◉ 업계 현황
◉ 제품라인
Ⅱ.정호코리아의 역사
◉ 설립기
◉ 성장기
◉ 도약기
Ⅲ. 세계를 향한 첫걸음 - 가방사업부
◉ 글로벌 생산기지
◉ 정호베트남
◉ 중국 칭다오 공장
◉ 가방사업부의 운영 - OEM 수출
Ⅳ. Global fashion leader를 꿈꾸며 - ‘미니멈’
◉ 신규 브랜드 ‘MINIMUM’ 의 성공까지
◉ 해외 직영점
Ⅴ.정호코리아의 미래
◉ 당면 과제들
◉ 정호코리아의 비전
- 본문내용
-
(주)정호코리아는 88년도 가방 생산 전문 업체로써 첫 발을 내딛었다. 90년 법인으로 전환한 이후 체계적인 회사조직을 구성하여 발전을 거듭하였으나 차츰 가방산업이 갖고 있는 문제점에 봉착하게 되었다. 원가 절감이 필수적인 산업이기 때문에 점점 높아져 가는 국내의 노동비 수준을 감당하기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이에 소장중 사장은 회사가 아직 자리 잡기도 전에 해외에 생산망을 구축한다는 비전을 내놓았다. 1992년 정호코리아는 베트남에 합작 회사를 설립하였다. 당시 베트남과 한국은 수교를 맺기 이전이었기 때문에 여러 면에서 큰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베트남은 아직 산업이 발전되지 않았었지만 베트남 정부의 강력한 외자 유지 의지가 있었고, 근면하면서도 무엇보다 값싼 노동력이 풍부하였다. 이후 정호코리아는 97년 1,500,000$를 투자하여 단독으로 정호베트남을 설립하였다. 이를 통해 정호코리아는 안정적인 생산망을 확보함으로써 회사 발전에 확실한 원천을 마련할 수 있게 되었다. 정호코리아에서는 다시 중국 칭다오에 2001년 공장을 설립하고 정호차이나를 설립함으로써 더욱 더 많은 제품을 값싸게 생산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였다.
이러한 정호코리아의 국제 경영 전략은 중소기업의 자기 생존 전략에 따른 것이다. 정호코리아는 해외 진출을 시도할 당시 뚜렷한 기술력이나 자금력을 확보하지 못한 상태였다. 하지만 가방산업의 특성상 국내에서는 그 비용을 도저히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이었기 때문에 정호코리아로써는 무리를 해서라도 국제 경영을 시도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었다. FDI를 시도할 만큼의 경쟁 우위적 요소를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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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세진 저,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사례집」, 박영사, 1999
조동성 저, 「21세기를 위한 국제경영」, 경문사, 2003
(주)정호코리아 홈페이지 www.jhkorea.co.kr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kr
코스닥시장 http://www.kosdaq.com/
머니투데이 2003년 10월 09일
한국신용정보(주) http://trade.goodi.com/nice/htm/A65310.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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