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웹기반 원격교원연수에 대한 교사들의 참여 촉진요인 및 저해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컴퓨터와교육 소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방법

Ⅱ. 교원연수의 문제점과 원격교원연수의 도입
1. 교원연수의 실태와 문제점
1) 연수 시기와 기회
2) 연수 프로그램의 다양성과 질관리
3) 연수 시설 및 예산
4) 교원연수의 평가 체제
2. 웹기반 원격교원 연수의 도입과 현황

Ⅲ. 웹기반 원격교원연수 참여 촉진 및 저해요인
1. 교수 및 과정 요인
1) 연수 과정의 다양성
2) 과정의 난이도와 분량
3) 개별학습과 반복학습의 가능
2. 상황 및 환경 요인
1) 심리적 지원
2) 물리적 지원
3) 학습시간과 장소의 융통성
3. 능력 및 성향 요인
1) 매체 활용과 학습에 대한 자아존중감
2) 개인 선호도
3) 학습주도성
4) 매체 활용 학습경험

Ⅳ. 결론 및 제언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교원연수는 교원의 전문성 신장과 사회·문화적 변화에 따른 적응력의 향상, 교원의 질적 수준 안정 등을 위해 실시한다. 특히 학교 및 교육기관이라는 조직의 요구와 교사라는 개개 성인의 요구에 부응하며 계속교육(continuing education)·전문교육(professional education)의 맥락에서, 일반연수와 자격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방학을 이용해 실시하는 집합식 교원연수는 계절적인 요인으로 열악한 환경 속에서 연수를 받아야 하며, 대규모 집단 연수와 강의 위주의 연수가 주종을 이루어 많은 문제를 일으켰다. 즉 교원연수의 질에 대한 불신을 야기하고 교사들의 자발적인 참여 의욕을 저하시켰으며, 연수 내용이나 횟수에 있어서 교사들 간 불균형의 심화를 초래했다(배두본 외, 2001). 또 많은 시간과 예산을 들여 시행했음에도 불구하고 비용­효과의 측면에서 만족할만한 성과를 냈다는 보고도 찾아보기 힘들다. 이러한 출석 연수의 한계점과 더불어 교육에 정보화의 물결이 일면서 원격교원연수에 대한 요구의 목소리가 커졌고 이를 구현하고자 하는 노력들이 차츰 현실화·구체화되었다.
지식정보화 사회라는 시대적 당위성과, 개별화·다양화하고 있는 교원들의 요구를 충족시킨다는 차원에서, 또한 출석연수의 한계를 극복하고 비용의 효율성을 기한다는 측면과, 웹으로 전달할 때 더 효과적인 교육내용과 과정들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원격교원연수는 이제 필수적인 것으로 거론되고 있다. 더욱이 8시경에 출근해 밤늦게까지
참고문헌
한은주(2002). 웹기반 강좌 선택의 방해요인 분석. 이화여대 석사.
정태범(2002). 교원교육의 방향과 과제. 서울: 양서원.
정미령(2002). 중등학교 교사의 교원연수에 대한 요구분석. 아주대 석사.
박희숙(2002). 원격교원연수의 효율성 제고 방안. 강원대 석사.
장용구(2002). 웹 기반 원격교원연수 활성화 방안 연구. 강원대 석사.
교육인적자원부(2002). 2002년도 교원연수 운영방향. http://www.moe.go.kr
김희창(2001). 웹기반 원격 교원 연수에 관한 의식 조사 연구. 전라북도교육청 전북교육, 20(2001.6), pp.12-17.
배두본 외(2001). 중등학교 교사 영어 원격 연수 교육과정 모형 및 프로그램 개발. 한국외국어교육학회 Foreign Languages Education, 제8권 제1호, pp.119-154.
장순금(2000). 현직연수의 실제와 개선방안. 전북대 석사.
김 선(2000). 인터넷을 이용한 교원 원격연수 개선방안-교원 정보화 연수를 중심으로-. 인천대 석사.
정인성, 최성희(1999). 온라인 열린원격교육의 효과 요인 분석. 교육학연구, 37(1), pp.369-388.
강혁희(1999). 일반연수의 교육효과에 대한 교원들의 인식 및 요구분석 연구. 인하대 석사.
서경주(1999). 교직 생애주기에 따른 교원연수에 관한 연구. 전주교대 석사.
박용선(1998). 성인의 원격교육 참여에 관한 연구. 중앙대 석사.
김재웅(1997). 원격교원연수의 의의와 전망. 교육연수, 6('97.12), pp.51-6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단체의 활동 가능성과 성격
  • 요인 33. 21세기 한국교육의 비전과 전략 94. 한국교육의 미래상 13Ⅱ. 정책과제 181. 창의성 신장을 극대화하는 초 중등교육 182. 교육복지의 실현 493. 고등교육의 경쟁력 강화 624. 산업 수요에 부응하는 직업교육 925. 평생학습 사회의 기반 구축 1126. 정보화세계화를 촉진하는 교육 1267. 교육혁신을 촉진하는 교육행재정 체제 147Ⅰ. 한국교육의 미래 전망과 비전1. 중장기 비전의 배경「한국 교육의 중장기 비전」은 「한국 경제의 중장기 비전」

  • 교육학술정보화 중장기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3차 포럼 자료집
  • 원격교육과 인터넷에 관한 배경 지식 및 그 타당성을 면밀히 검토하기보다는 인터넷 붐을 타고 돈만 투자하면 무조건 훌륭한 사이버교육을 실현할 수 있다는 단순 논리로 덤벼들게 되면 예산과 인력을 낭비하는 결과를 가져온다.충분한 사전 지식 없이 무모하게 사이버교육을 실시하다보면 사이버교육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만 심어주고 실패로 끝날 확률이 대단히 많다. 99년도에 서울대학이 주관하여 실시하고 삼성 SDS에서 대행한 교원원격연수의 경

  • 지식기반과 교육정보화
  • 참여와 협력 역시 중요합니다. 교육정보화는 어느 개인이나 기관의 힘으로만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정부의 정책적 지원, 공공부문의 사업 추진, 민간 기관의 협조 체제 구축, 교육 수요자의 적극적인 동참 등이 함께 이루어져야만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배경으로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인적인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교원 정보소양 인증에 관한 사항, 소프트웨어 기반인 학술연구의 정보화 방안, 교육용 컨텐트 확보 및

  • 유럽에서의 원격교육
  • 기반으로 한 교육체제를 구축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 가운데, 다른 여러 나라들의 원격교육 동향 및 특성을 살펴보는 것은 크게는 우리나라 원격교육의 나아갈 바를 보다 확고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며, 구체적으로는 우리나라 원격교육의 문제점, 제한점 및 우리나라만의 특수한 문화적, 사회적, 정치적 상황들을 고려한 원격교육 체제의 수립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따라서, 다른 나라의 원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및 활동에 대한 극찬을 보내기도 했다.5657 그해, 8월 8일에는 그들의 세 번째 EP 《Stand Up》을 발매하였다. 타이틀 곡 하루 하루는 지드래곤과 일본의 DJ 겸 작곡가 다이시 댄스가 공동 작곡한 곡이다. 수록곡 Oh My Friend 에는 록 밴드 노브레인이 피처링에 참여하였다. 16만 6천장의 음반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음원 차트에서는 4,972,770 디지털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6주 1위를 달성하는 등 연간 음원 차트 2위의 쾌거를 거뒀다.58 이외의 수록곡도 좋은 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